[산업조직론] 커피시장 과점시장과 공동행위-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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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커피시장의 구조
(1) 커피 시장의 형성
(2) 심결 사례 당시 커피 시장의 형성

2. 과점 시장의 구조

3.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주) 분석
(1) 각 기업의 특징
(2)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커피 산업
(3) 동서식품의 경우 커피 시장에서 차지하는 브랜드 비중

4. 우리나라의 공동행위에 관한 법률
(1) 행위의 외형상 일치
(2) 경쟁 제한의 형성

5. 공정위 및 고등 법원에서 기업담합으로 본 이유
(1) 행위의 외형성 일치. 경쟁 제한의 형성

6. 대법원에서 공동행위로 보지 않은 이유
(1) 단순한 가격 경쟁에 의한 동일률의 가격인상

7. 결론
(1) 이후의 커피시장
(2) 현재 우리나라의 과점 시장에 대한 규제의 문제
(3) 과점적 시장을 경합적 시장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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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계적으로 커피를 마시는 인구가 늘면서 중요한 국제교역 상품으로 자리잡은 커피는 세계 각국의 기호 식품으로 매년 엄청난 양의 커피가 유통되고 있다. 이처럼 커피의 수출입 규모가 커지면서 조달과 가격의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교역 단일품으로는 드물게 국제커피기구(IOC)가 지난 62년에 만들어지기도 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스턴트 커피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일반인들이 널리 마시기 시작한 커피가 외국 문화의 개방과 함께 원두 커피가 널리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커피전문점의 등장으로 다양한 커피가 선을 보였고 취향에 따라 커피를 선택할 수 있는 폭도 넓어지게 되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인스턴트 커피 시장은 동서 식품과 한국 네슬레로 이루어진 복점 형태를 띄고있다. 우리나라의 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광고비와 기호식품의 중독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커피는 담배와 같은 기호식품이다. 다른 음•식료 제품과 달리 커피는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제품은 아니라는 것이다. 따라서 커피 마케팅은 수요를 촉발시키는 이미지 전쟁이고 광고 등을 포함한 다양한 판촉 활동이 필수적이다. 막대한 광고비는 경쟁자들이 시장에 쉽게 진입하지 못하게 만드는 진입장벽이 된다는 측면에서 각별한 의미를 가진다.
독점력의 두 번째 이유는 기호식품의 중독성과 관련이 있다. 기호식품은 특성상 한번 입맛이 길들여지면 좀처럼 다른 제품을 접하기 어렵다. 한국은 1인당 연간 평균 커피를 330잔 마시는 세계 10위권의 커피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오랜 기간 동안 특정 제품의 맛에 이미 길들여졌다. 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참고문헌

<공정거래 심결사례 국제 비교> 한국공정거래위원회, 박영사 2003
<한국의 산업집중통계> KDI, 2002년 12월
<글로벌 브랜드만 살아남는다> 유재영 (한국네슬레 커피마케팅 부장)
<네슬레의 브랜드 전략> 신현암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조세론> p.102 우명동, 해남 2002

제일기획 마케팅연구소 “한국인의 라이프 스타일과 소비행동”1995.05

한국경제신문 1997.02.12 일자.
한국경제신문 2003.09.06 일자.
한국경제신문 2003.08.27 일자.
파이낸셜뉴스 2003.10.29 일자.
한겨레 신문 1990.11.17 일자.
매일경제신문 2002.03.27 일자.
매일경제신문 2002.02.06 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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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매일신문 1992.02.16 일자.
세계일보 1992.12.21 일자.
세계일보 1994.06.14 일자.
세계일보 1993.01.06 일자.
한국일보 1999.01.13 일자.


통계청 홈페이지 (www.nso.go.kr)
한국공정거래위원회 홈페이지 (www.ftc.go.kr)
대법원 홈페이지 (www.scourt.go.kr)
동서식품 홈페이지 (www.dongsuh.co.kr)
한국네슬레 홈페이지 (www.nestl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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