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휴대폰 이동통신 번호이동 제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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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연구 배경
연구 목적
예비 조사
조사 방법
결과 및 논의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제로 마케팅에 응용할 수 있는 실용적 결론을 도출할 것
범주화가 용이하고 전략적으로 이용 가능한 변수를 설정할 것
설문지는 최대한 간결하게, 꼭 필요한 정보만 질문할 것


이동통신시장은 현재 포화상태 -> 신규가입자 증대를 위한 마케팅전략 보다는
churning에 의한 수요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전략이 상대적으로 중요해짐

올해 1월 번호이동성제도 완전시행 이후 이를 이용한 고객이 285만여명으로
전체시장의 약 7%를 차지

치열한 이동통신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사 고객의 churning rate를 낮추고 타사 고객들을 유치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소비자들이 churning을 하거나 하지 않는 이유를 알아보고, 이것과 관련되어 churning 의향에 영향을 주는 여러 변수들을 확인하고 검증하려 하였다. 그리고, 확인된 변수를 기초로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최종적으로 churning rate를 감소시키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앞서 제시한 연구방향에 비추어 봤을 때, 비교적 만족스러운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본 연구가 제안하는 변수들과 마케팅 전략을 이용한다면, 자사 고객의 churnung rate 감소와 함께, 타사의 번호이동 고객을 유치하여, 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이동 통신 번호 이동성 이용 의향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분석, 유영현,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3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 분석
신지훈, 서울대학교 대학원, 2004
-이동 통신 서비스 품질의 구성요소에 연구
이규은, 강원대학교 대학원, 2004
-Marketing Reseach, Naersh K. Malhorta, 2004
-SPSS 10.0 과 경영조사방법의 이해, 고종욱 외, 2004
-정보통신부 www.mic.go.kr
-네이버 지식검색 www.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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