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계열] 노인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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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2
2. 노인교육의 문제점..................................................3
3. 노인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7


Ⅱ . 한국 노인교육의 실태와 현황..................................8

1. 노인문제의 실태와 현황.............................................8
2. 통계적 조사 현황...................................................9
3. 노인교육 주요기관 및 교육내용......................................12
4. 노인교육 프로그램 종류.............................................13


Ⅲ . 노인교육의 외국 사례..................................,......15

1. 미국...............................................................15
2. 영국...............................................................16
3. 프랑스.............................................................17
4. 독일...............................................................18
5. 일본...............................................................18


Ⅳ . 노인교육 문제의 대응 방안....................................19
1. SWOT 분석..........................................................19
2. 대응 방안..........................................................20


Ⅴ . 결론.........................................................22


Ⅵ. 참고문헌......................................................23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는 인구의 고령화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인구의 고령화는 노령인구 비율의 증가로 파악되는데 65세 이상 노인이 전체국민의 7%이상이 되면 고령화 사회, 14%이상이 되면 고령사회, 그리고 21%이상일 때 초고령사회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1960년 전체인구의 2.9%에 불과하던 것이 2000년에는 7.1%로 나타났으며 2020년에는 13.2%로 증가될 전망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본격적으로 고령화사회로 진입하였다. 대부분의 선진사회에서는 이 시점이 전환점이 되어 노인을 둘러싼 환경이 급속히 변화하여 노인의 요구가 증가한다.
반면 국가적 차원에서 노인부양 문제의 해결 및 노인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적 노력은 매우 미흡한 수준으로 전개되어 왔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선 가정, 후 사회복지'와 같은 정책기조아래 노인복지를 비롯한 사회복지에 대한 국가적 지원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태이다. 노인부양문제는 더 이상 가족 내에서 해결되기 어려워지고 있어 사회전반에 걸쳐 노인인구 부양에 관한 사회적 이슈를 제기하고 있다.

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과거 전통적인 가족관으로부터 젊은이 주도의 핵가족화 사회로 변함에 따라 가정과 사회에서 실권자였던 노인의 권위와 역할은 약화되었으며, 생활수준의 향상, 의료 보건 기술의 발달과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에 따른 수명 연장으로 인해 노인은 너무나 많은 여가 시간을 가지게 되었다. 이와 같이 인구구조가 노령화됨에 따라 사람들의 생애에 있어서 여가시간은 더욱 확대될 것이며, 그것은 단순히 산업사회의 휴식의 개념에서 보다 생산적이고 적극적인 개념으로 변모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에 따라 스스로의 삶을 다스리고 자기를 재발견하여 창조적으로 여가생활을 선도할 수 있는 여가교육이 요청되고 있다.
정부도 노인문제 및 노인복지 향상을 위해 1981년 6월 노인복지법의 제정을 계기로 많은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러나 동법은 시행 초기부터 재정부담을 최소화하려는 정부의 의도로 인하여 대부분의 법조항들이 사문화되는 등 제대로 시행되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그 이후 1989년 12월 노인복지법이 전면 개정됨에 따라 노령수당이 신설되고, 노인복지상담원, 노령수당, 경로우대사업, 노인취업알선, 노인직종개발, 노인시설의 확충 등의 사업이 시행되고 있다. 그러나 개정된 노인복지법 상의 규정들도 대부분이 임의규정으로 되어 있어서 강제성이 미흡하며, 더구나 노인복지서비스의 대부분이 노인의 경제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치중한 것으로서 노인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에는 미흡하였다.
이에 따라 교육부는 1999년 3월 11일 노인교
참고문헌
1. 국내문헌
가. 조성남, 『에이지붐 시대』,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4
나. 박재간, 『노인문제와 대책』, 이우출판사, 1979
다. 김재인, 『평생학습사회와 노인교육』, 교육부, 1998

2. 국내논문
가.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주) 대교 교육 정보 연구소 연구원 성혜영,
성균관대학교 생활과학부 교수 조희선.
나. 『노인교육프로그램의 효과성 평가』, 경북대학교 박석돈.
다. 조규영,『사회변화에 따른 노인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
경원대학교, 1993
라. 황지영,『우리나라 노인교육의 현상 및 효율적 방안 모색에 관한 연구』,
한성대학교, 1995
마. 허춘강,『한국 노인교육 프로그램 평가에 관한 연구』, 광운대학교, 1997
바. 홍혜자,『노년기 생활적응을 위한 노인교육 연구』, 홍익대학교 교육대학원, 1996
사.『노인교육프로그램 개발』, 사단법인 한국노인과학학술단체연합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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