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가상공간에서의 네트워크화된 상호작용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가상공간의 등장과 의미

2 사이좋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싸이월드'
1)개인과 개인이 상호작용하는 곳 - 미니홈피
2)자아정체성의 자유로운 변신 - 미니룸과 미니미
3)상호작용과 연결망을 위한 안전장치- 실명제
4)상호작용의 통로- 일촌맺기

3. 싸이월드를 통해 형성되는 상호작용의 특성
1)가상공간 내 인간관계의 특성
2)가상공간 내 개방성
3)가상공간 내 단절성 -선택적 노출

4. 주요 미디어 이론의 관점에서 본 '가상공간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1) 커뮤니케이션 기술결정론/미디어결정론
2) 이용과 충족이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인간과 인간이 결합하여 하나의 사회를 형성하고 그 사회의 범주 안에서 생활한다. 이러한 사회는 단순히 인간과 인간의 결합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인간들에게 그 사회 속에서 살아가기 위한 여러 조건들을 제시한다. 인간은 그러한 사회적 조건들을 부합시키기 위에 그에 맞게 생활한다. 즉 자신이 속한 집단의 정체성을 형성하게 되는 것이다. 인간은 사회의 범주 안에서 각기 다른 인간들과 교류하기 시작한다. 인간은 절대 혼자서는 생활할 수 없다. 다른 인간과 의사소통을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형성해 간다.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삶을 영위에 나가며 그 사회의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이처럼 인간은 집단 소속에의 정체성을 필요로 하며 자연스럽게 연줄망(연결망)을 찾게 된다. 더욱이 각박해져가는 현대사회에서 사람들은 인간관계와 그 속에서 비롯되는 집단 소속감에 애착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특히, 예로부터 우리 사회는 대인관계를 사회생활의 핵심으로 여기고 이를 어떻게 영위하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능력과 인품을 평가하는 잣대로 삼아왔다. 현대 사회에서도 전통적인 연고공동체는 여전히 중요하게 작용하며 이제는 혈연, 학연 등의 연줄 형태로 유대를 유지해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 인터넷의 발달은 오프라인의 인간관계를 온라인으로 연결시키며 새로운 형태의 인간관계(network)를 형성해나갈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었으며, 현대사회에서 인터넷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공동체 활동을 하는 중요한 장이 되었다 실로 싸이월드의 엄청난 성공을 필두로 하여 인터넷은 사람들이 관계를 맺는 양식뿐만 아니라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 양식의 혁명적 변화를 가져왔으며, 이를 통해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 인간 관계망(human network)을 확장시켜 줄 것이라는 장밋빛 예상들이 넘쳐났다.
하지만 싸이월드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폭발적으로 촘촘히 그리고 광범위하게 네트워크화되면서 사람들은 그 무한한 개방성을 마냥 환영하지는 않게 되었다. 점차 사람들은 가상공간에서 새로운 관계를 확장하기 보다는 기존의 인간관계를 온라인으로 옮겨오면서 공고화 시키는 것에 집중하였고 다른 사람들에게는 폐쇄적인 형태를 취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싸이월드는 무한한 확장력을 지닌 개방성과 동시에 각종 장치를 통해 이를 차단시키는 폐쇄성이 공존하는 공간이 되어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이버스페이스의 정의, 특성, 긍정적 측면, 부정적 측면, 앞으로 발전방향
  • 가상의 이중적 경계마저 무너뜨리기 시작했음을 의미한다.2. 사이버스페이스의 양면성사이버스페이스의 양면성을 설명하기 위해 ‘싸이월드’라는 싸이트를 연결시켜본다. 싸이월드 메인을 살펴보면 중앙 위쪽에 개인홈피, 사람들과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공간인 클럽, 광장, 타운 그리고 사이버스페이스상에서 거래할 수 있는 선물가게가 있다. 선물가게에서는 싸이월드에서만 통용되는 화폐인 ‘도토리’를 사용할 수

  • [경영전략] SNS의 활용 사례와 문제점 분석 및 방안 제시
  • 작용이 있다. 카카오톡은 스팸 메시지로 인하여 곤혹을 치르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스팸 메시지가 처음 등장한 것은 지난 6월로, 사용자에게 전달되는 스팸 메시지의 종류도 초고속인터넷, 도박. 성인사이트,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광고 등 다양하다. 카카오톡은 상대방이 친구로 먼저 등록하면 등록된 사용자가 차단을 하지 않는 한 상대방이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막을 수 없다. 이에 카카오톡 박용후 이사는 “최근 포털 사이트 해킹 이후 스팸 메시

  • [매스컴] 온라인커뮤니티의 발전- 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
  • 중심이 되는 커뮤니티라야 성공할 수 있다. 아이러브스쿨은 동창 인맥을 형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준 인간 중심의 사이트이였고, 싸이월드 역시 1촌에 중심을 두고 기존 인맥을 형성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가상공간에서 한 가지 염두에 두어야 할 부분은 상대방이 나와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 실제 인간이라는 점이다. 많은 사람들이 인터넷 상에서 대화할 때 단지 눈앞에 보여지는 컴퓨터 스크린을 통하기 때문에 상대방이 인격을 가

  • [매스컴론] 온라인 공간에서의 자아 정체성과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연구 -싸이월드 사례
  • 최종 보고서온라인 공간에서의 자아 정체성(Self-Identity)과 이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의 특성 연구:싸이월드 사례를 중심으로목 차Ⅰ.서론 3Ⅱ.본론1. 온라인 공간을 지배하는 ‘또 하나의 나’ 42. 싸이월드에서 표출되는 자아 정체성의 특성 52.1. 자기 노출의 욕구 72.2. 자기 편집의 욕구 82.3. 소결 93. 싸이월드상에서 이루어지는 인간관계의 측면 93.1. 락인효과(Lock-in effect) 103.2. 신생 계급 형성 103.3. 소결 124. 연구의 한

  • 유비쿼터스 기술, 서비스, 유비쿼터스의 사례
  • 공간」전자신문사• 전황수(2004)「유비쿼터스 시대의 새로운 서비스 모델 창출 방안 연구」전자통신동향 분석 제19권 제6호• 정수진(2013)「유비쿼터스기술의 적용사례 및 사회변화에 대한 고찰」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유한열(2010)「가구 유형별 유비쿼터스 기술의 선호도 차이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공학대학원 논문• 정민식(2009)「U-러닝 환경에서 컴퓨터 교육을 위한 교과 교수 & 학습 모형 개발」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