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심리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3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생활지도와상담_심리검사를 받아본 경험이나 심리검사를 진행한 적이 있는가 어떤 심리검사를 받았는지 그 검사의 목적, 특성, 과정은 무엇이었는지 서술하시오
- 생활지도와상담-부연설명의 내담자에게 생활지도 또는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를 각각 1개 이상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활지도 혹은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상담전략과 그 내용을 논술하시오
- 인문어학 생활지도 심리검사
- 생활지도와상담 생활지도과 상담에서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유념해야 하는 원칙 5가지 이상을 설명하시길 바랍니다
-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심리검사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1) 심리검사의 개념
(2) Holland 진로적성검사
(3) MBTI
(4) MMPI
(5) K-WAIS
3. 결 론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1. 서 론
(1) 심리검사의 개념
한종철(1986)은 심리검사를 이해하기 위한 구성개념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심리검사는 표준화된 절차에 의하여 만들어진다. 여기서 표준화절차란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조건이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심리검사는 동일한 지시문을 가지고 동일한 조건에서 동일한 시간 내에 이루어져야 하고 그 채점 역시 동일한 표준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심리검사는 우리들의 행동을 측정하고 있다. 여기서 행동이란 가시적인 행동도 포함하지만 주로 불가시적인 행동(예컨대 지능, 적성, 성격, 흥미 등)을 의미한다. 심리검사는 대부분 간접적이고 추론적이므로 심리검사에서 나온 결과는 개인의 성취수준을 이해하고 기술하는데 그칠 뿐, 그사람의 행동을 완전히 설명해줄 수는 없는 것이다.
셋째, 심리검사는 행동의 한 표본을 측정하고 있다. 우리가 측정하고자 하는 한 행동영역(예를 들어, 지능, 적성, 등)의 모든 것을 심리검사를 통해서 다 알아볼 수는 없다. 단지 심리검사에 있는 일련의 과제나 질문은 한 행동영역에서 선택된 하나의 샘플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넷째, 심리검사는 행동특성을 측정하는 하나의 도구다. 여기서 측정이란 어떤 규정된 법칙으로 피험자의 반응을 수량적인 것으로 변환시키는 것을 말한다. 인간 행동의 특성을 측정하고 평가하는 방법에는 면접법, 질문지법, 관찰방법 등 여러 가지가 있다. 심리검사는 그 많은 방법들 중 하나이며, 심리검사에서 얻은 정도는 많은 유용한 정보 중 하나에 불과하다.
따라서 심리검사에서 얻은 결과에 대하여 너무 과신하는 숙명론적 태도를 가지는 일이나 불신하는 회의적 태도를 가지는 것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아무 도움을 주지 못한다. 심리검사의 결과를 올바르게 활용하면, 우리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을 하는데 매우 유용한 정보로써 사용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K-WAIS 실시요강, 한국가이던스. 1992
이태희. 『지능검사와 지능의 계발』. 도서출판 참나무. 2004
김계현 외. 『상담과 심리검사』. 학지사. 2004.
김성곤.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한국가이던스 2000.
최정윤.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김재환 외. 『임상심리검사의 이해』. 학지사. 2006.
최정윤. 『심리검사의 이해』. 시그마프레스. 2002.
김홍근. 논문 - ‘『KWIS와 K-WAIS 중 어느 것을 사용할 것인가?』,
이덕준. 봉일천중학교 교사
최재훈. 은광여자고등학교 교사
http://www.kedi.re.kr 학교교육개발원홈페이지
http://classroom.kice.re.kr/kice/index.jsp - 한국 교육과정 평가원 - 교수 학습 개발 센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생활지도와상담_부연설명의 내담자에게 생활지도 또는 상담을 진행하고자 한다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를 각각 1개 이상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활지도 or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상담목표를 설정하고, 상담전략과 그 내용을 논술하시오
-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를 각각 1개 이상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활지도 or 상담을 진행하기 위한 전략과 목표를 설정하고, 그 내용을 논술하시오 (생활지도 또는 상담을 선택하시오) (생활지도와 상담)
- 내담자에게 적용할 이론과 심리검사를 각각 1개 이상 자유롭게 선택하여 생
- 청소년의 생활지도와 상담에서 심리검사를 활용할 수 있는 사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교육]생활지도와 상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