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커뮤니케이션] 대선시기별 김대중의 이미지 변신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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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의 대상과 범위 
    1.4 용어 정의 - 보도사진 이미지 이미지정치

2장. 이론적 배경
    2.1 선행 연구의 개괄
    2.2 사진메시지의 구성
    
3장. 연구방법
    3.1 연구대상의 선정 및 수집 방법 -‘조선일보’‘중앙일보’
    3.2 분석 방법
 

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1. 결과 분석 - 보도사진에서 드러나는 이미지 변화추이 및 분석제시
1)71년 대선 - 자신감 넘치는 젊은 정치인
2)71년 대선 후 ~ 78년 12월 27일 석방까지 - 탄압받는 민주투사
3)암흑기 - 연금과 망명, 그리고 가택연금. 언론에서 김대중은 사라짐.
4)1987년 대선 - 다시 태어난 민족의 지도자
5)1992년 대선 - 뉴 DJ플랜. 대화합의 정치
6)1997년 대선 - 뉴뉴 DJ플랜. “모두 다 바꿔!”
  7)대선시기 별 포토제닉

5장. 요약 및 결론
    5.1 요약
    5.2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시청각 매체가 발달한 현대 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형태 중에서 사진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 보도 사진은 일상생활의 한 부분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물론 인터넷의 발달과 함께 동영상 등 새로운 정보 전달 방법이 등장하고 정보 전달의 수단으로서 그 영역을 확장해나가고 있지만 신문의 보도 사진이 차지하는 비중은 줄어들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인터넷 등과의 매체 융합을 통해 그 발전 가능성을 더욱 열어가고 있다.
초기 보도사진은 기사와 종속 관계를 맺고 설명해 주는 보완적 가치에 불과했다. 그러나 신문이 사회 각계각층에서 일어나는 많은 정보를 종합하고 체계적으로 알려 여론 형성의 주도적 역할을 함에 따라 보도사진은 현실의 전달 측면에서 그 의미 영역을 확대하여 독자들이 긴 내용의 기사를 읽기 전에 사진 속에서 그 사건의 진실을 찾도록 해 주었다. 이처럼 보도사진은 독자들에게 기사로 설명하거나 이해시키기 힘든 사물이나 사건의 표정, 배경 등을 정확히 표현하고 전달하여 읽는 뉴스를 넘어 보는 뉴스라는 영역을 개척했다. 신문의 보도사진은 독자들을 설득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데에 탁월한 시각 제시를 통하여 독자를 사전의 중심으로 끌어들이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나라 신문에 나타는 사진 보도의 문제 중의 하나가 사진의 사실성에 관한 것이다. 사진 매체는 그 기계적 특성상 현실의 전체를 포괄적으로 표현하지 못하고 고정된 현실을 한 장면으로 보여주게 되므로 보도사진의 사실성이란 현실로부터 고립되어 선택된 특정 장면이 기계적으로 재현되었다는 것 이상의 의미는 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 사진의 진실이냐 거짓이냐 하는 문제는 사진 자체보다는 사진 밖의 요소들, 즉 사진 기자의 촬영 의도와 편집자의 사용 의도 혹은 피촬영자의 의도와 관련된다. 이는 모든 사진 이미지들은 어떤 형태로든 그 자체의 분명한 목적에 의해 메시지를 형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이미지를 정치와 결합시켜 소위 이미지 정치라고 하는 메시지를 만들어냈다. 특정한 목적 즉, 정치적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사진에 기자, 혹은 피촬영자의 의도가 보도 사진에 개입되는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를 통해 수용자들은 특정 정치인에 대해 의도한대로의 이미지를 갖게 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단행본
“든든해요 김대중! 김대중 대통령 97대선 집권 드라마” 김옥두. 나남. 2006.
“고난의 한길에도 희망은 있다.” 김옥두. 인동. 2006.
“김대중, 희망을 위한 여정” 김홍균. 고즈윈. 2006.
“대한민국이 金大中을 고발한다 : 月刊朝鮮의 5년 추적 記錄” 김대중. 月刊朝鮮社. 2003.
“인동초가 피기까지 : 대통령 김대중의 정치철학(논문,연설문,강연록)” 김삼웅. 한울. 1998.
“김대중 내란음모의 진실” 김대중. 문이당. 2000.
“한국 대통령선거와 커뮤니케이션” 정상대. 커뮤니케이션북스. 2003.
“보도사진의 이론과 실제” 이명동. 해냄. 1988.
“보도사진과 저널리즘” 오택섭. 신문과 방송. 129호.


연구논문
“한국 대통령선거의 이미지 메이킹 연구 :TV매체를 중심으로” 정한나. 한남대 사회문화과학대학원. 2004.
“사진의 사회적 의미생산 과정에 관한 연구-대통령 보도사진을 중심으로” 김기주. 고려대학교 대학원. 1998.
“역대 지방선거 정치광고의 메시지 특성에 관한 연구” 유현중. 한양대 대학원. 2003.
“선거사진의 불공정 보도에 대한 연구” 金寧万. 중앙대 신문방송 대학원. 1995.
“제7대 대통령 선거(1971년)에 나타난 지역주의에 관한 연구” 배기동. 영남대 행정대학원. 2002.
“김영삼·김대중 정부의 인상관리 전략의 차이점과 그 효과성에 관한 연구 : 여론에 대한 인상관리를 중심으로” 금각보. 고려대 대학원. 2002.
“한국의 선거에서 나타난 지역주의에 관한 연구 : 13대, 14대, 15대 대선을 중심으로” 김혜원. 이화여대 정책과학대학원. 2002.
“김영삼정부와 김대중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한국신문의 보도 태도 분석 :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사설을 중심으로” 이원섭. 서강대 언론대학원. 2001.


인터넷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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