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의 운영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유아교육기관운영4B)영유아유치원의시설교육과정의운영및 교육학습방법교직원복지후생에평가기술ok.
- [2017 교직실무]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 (교육과정 운영계획 수립, 교육과정운영계획 시 주의점 및 계획과정, 교육과정 평가계획)[본문출처, 인용표기 완료]
- 교직실무3A)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수업]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의미와 본질,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와 교수학습지도모형,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단계진급,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의 제고 방안 분석
- 초등학교 5학년 교육과정편성운영, 초등학교 5학년 기초기본학력공통과제, 초등학교 5학년 진로교육, 초등학교 5학년 도서관교육과 필독도서
- 목차
-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운영의 의미
2.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원리
3. 교육과정 운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5. 교육과정 운영의 개선
Ⅲ. 교육과정의 평가
1. 교육과정 평가의 개요
2. 교육목표와 평가
3. 교육내용과 평가
4. 학습경험과정과 평가
5. 평가의 평가
6. 교육과정 평가의 실제적 적용 사례 검토
Ⅳ. 결론
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사의 가장 큰 역할은 무엇일까. 좀 더 크게 나아가 교육은 과연 어떤 일을 하고 있는 것일까. 이러한 논의의 한 가운데에는 교육과정이 빠질 수 없는 논제로 위치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문서 속에서 나와 실제로 운영될 때 그 생명력을 가지며 존재가치를 확인한다. 그 결과가 비록 교육목표에서 그리던 긍정적인 도출만을 보여주지 않는다 해도 말이다.
교사는 교육과정의 운영에서 중요한 위치를 점하고 있으며 평가를 통한 송환을 받아들여 개선된 교육과정의 생사여탈권까지 지닌 존재이다. 따라서 예비교사로서의 사대생들이 이에 대한 이해를 함양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그리고 이에 앞서 교육과정, 교육전반에 걸친 고민을 통해 확립한 자신의 교육적 관점의 준비가 되어 있다면 운영과 평가는 수업 현장에서 날개를 달게 될 것이다.
본고에서는 교육과정의 운영의 의미와 기본원리, 영향을 미치는 요인, 운영의 실제에서 나아가 개선까지 짚고 평가로 나아가 교육과정 구성요소들 간의 관계를 고려하며 교육과정의 평가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에 관한 내용까지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과정의 운영
1. 교육과정 운영의 의미
교육과정의 운영은 교육과정을 학교와 교실에서 사용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총칭하는데 이는 다시 학교 밖에서 개발되어 주어지는 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행)과, 학교 안에서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실천하는 것(실행)으로 나눌 수 있다.
- 이행 : 교육과정 운영은 교육과정 개발과는 분리된 별개의 과정이 되며 마치 계획된 교 육과정은 연극의 대본에, 이행되는 교육과정은 연극의 실연과 같다.
- 실행 : 개발한 사람이 실천에 옮기는 것이어서 개발자와 실천자가 일치한다.
2. 교육과정 운영의 기본 원리
1) 합목적성의 원리
- 교육과정의 운영은 교육의 이상이나 목적을 실현하는 길이며, 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한다고 볼 때, 그것은 사회, 전통, 자연의 이법, 학생의 요구에 비 추어 바람직성을 띠어야 한다.
- 참고문헌
-
Ⅴ. 참고문헌
1. 김영삼. 2002.01. 「현장진단:7차 교육과정을 돌아본다 - “7차 저지투쟁”방향착오론에 대한 답변」. 교육비평
2.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3. 「제 7차 초․중등학교 교육과정평가연구(Ⅲ)」
3. 김경자. 1996.01. 「현행 교육과정의 적절성 평가 연구 -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의 제6차 교육과정 문서를 중심으로 - 초등교육연구」
4. 홍후조. 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5. 「동아일보」. 2005. 이대부속초교 교육과정 자체개발 “수업이 재밌어요”. 2월 21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개념,도입배경,운영과정,운영내용, 단계형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성과,개선방안
- 제7차교육과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유용성,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내용체계와 운영,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교수학습전략
- [영재교육과정]영재교육과정 특징,목적,영재선발,실행, 영재교육과정 평가,모형, 영재교육과정 개선 방안 분석
- 특별활동 특성,목표,현황, 특별활동 편성,시간배당,주요내용,운영과정, 특별활동 자치활동,적응활동,계발활동,봉사활동,행사활동, 특별활동 평가
- 초등학교 3학년 교과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재량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 특별활동교육과정, 초등학교 3학년의 교육과정평가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