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조직론] 은행지배구조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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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해방직후~50년대말까지의 은행의 민영화 배경과 과정 및 결과
2.60년대 5.16이후의 은행의 민영화 배경과 과정 및 결과
3.70년대 금융다변화 정책
4.80년대 시중은행 민영화
5.90년대 금융 자율화의 가속
6.외환위기로 인한 은행 변동 및 소유변화
7.재벌의 은행소유 그 동기와 폐해
※금융회사의 소유현황
8.각 나라의 은행 소유제도 고찰

결론
본문내용
1. 해방 직후 ~ 50년대 말 은행의 민영화 과정과 배경

(1) 배경 ...1954년 5개의 정부소유 시중상업은행을 민영화할 것을 의결한다. 해방 이후, 상업은행들은 한국에 소재했던 일본기업들의 부채를 회수하지 못해서 생긴 손실을 회복하지 못했고, 일본회사들의 주식을 보유하여 받던 배당이익을 받을 수 없게 되었다. 또한 은행들은 낮은 저축률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경영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한국전쟁 이후 정부는 경영부실 때문에 은행에 대해 가지고 있던 주식을 팔아야했다.
(동아일보, 1955,4,17)


가. 해방 직후의 국유화

해방 직후 우리나라 금융제도의 가장 큰 변화는 특수금융기관의 일반은행화와 시중은행 주식의 귀속처리를 들 수 있다.
격심한 인플레이션, 각 금융기관의 여수신정책의 방만성, 중앙은행의 신용통제력 결여라는 당시의 상황은 일제 40년 동안 전문적인 기능을 분담해 왔던 한국의 금융구조를 붕괴시켰고, 이때의 중앙은행과 5개의 시중은행은 각각의 업무를 분담하지 못하고 사실상 모두 동일한 단기상업금융업무에 치중하게 된다.
국가에 의한 은행장악 과정을 살펴보면, 일제시대 자본금의 거의 전부를 일본인이 소유하고 있던 금융기관은 해방 이후 귀속처리에 의해 미군정청에 귀속되었다가 48년 우리나라 정부에 이양되었다. 따라서 이들 금융기관에 있어서는 귀속주에 의한 직접적인 정부통제와 금융기관상호간의 주식보유 양 측면에 의해 재산구성이 이루어졌다.
이 과정에서 정부는 금융기관 상호간의 주식보유와 정부귀속주 보유에 의해 금융기관을 통제하는 권리를 장악하게 된다. 덧붙여 설명하자면 저개발 후진국들의 경제사정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우리 경우도 경제개발 초기 시절 금융자본의 절대 부족이라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승만 정부시절에는 정부 재정의 대부분을 미국의 대외원조에 의존했고, 당시 정부는 그렇게 들여온 금융자본을 직접 통제, 지배하고자 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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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김수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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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j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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