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가. 서론
- 육상교통의 개념
- 한국철도의 발전사
나. 본론
- 국내철도 관광상품
* 일반열차
* KTX
- 국외철도 관광상품
* 유럽
* 미국
* 중국
* 일본
- 국내, 국외 버스와 자동차 현황 비교
다. 결론
- 본문내용
-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1. 육상교통의 개념
교통업은 교통수단 (육, 해, 공)을 이용하여 인간이나 재화를 장소적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상품으로 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관광행위상 뒤따르는 이동의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관광과 교통업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아무리 훌륭한 관광자원이 개발되어 있다 하더라도 교통수단의 도움 없이는 관광의 효과를 제대로 발휘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산업혁명 이후 꾸준한 교통산업의 발전은 관광산업에 있어 시간단축과 비용절감이라는 편익을 제공해 주었다. 철도, 자동차, 항공, 선박 등의 교통매개체는 여행목적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개발 정도에 따라 숙박시설의 입지여건까지도 결정짓는 관광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매체가 된다.
1830년대 이전까지만 하여도 해상여행이 상류계층에게 매우 편안한 것으로 여겨졌으나, 1830년대에 이르러 대중들이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값싸고 편안한 철도가 생겨남으로써 폭발적인 수요의 증가를 가져와 관관의 대중화가 실현되었다.
그러나 1930년대에 이르러 자동차와 버스가 관광객의 수송업자로서 철도를 대신하게 되었으며, 특히 1959년 상업비행의 실현은 1960년대 이후 항공교통이 관광객의 수송수단으로 자리를 잡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