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가. 서론

- 육상교통의 개념
- 한국철도의 발전사

나. 본론

- 국내철도 관광상품
* 일반열차
* KTX

- 국외철도 관광상품
* 유럽
* 미국
* 중국
* 일본

- 국내, 국외 버스와 자동차 현황 비교

다. 결론
본문내용
관광과 육상교통산업

1. 육상교통의 개념

교통업은 교통수단 (육, 해, 공)을 이용하여 인간이나 재화를 장소적으로 이동시키는 과정에서 서비스를 상품으로 하여 이윤을 추구하는 사업으로 관광행위상 뒤따르는 이동의 수단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관광과 교통업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아무리 훌륭한 관광자원이 개발되어 있다 하더라도 교통수단의 도움 없이는 관광의 효과를 제대로 발휘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산업혁명 이후 꾸준한 교통산업의 발전은 관광산업에 있어 시간단축과 비용절감이라는 편익을 제공해 주었다. 철도, 자동차, 항공, 선박 등의 교통매개체는 여행목적지를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그 개발 정도에 따라 숙박시설의 입지여건까지도 결정짓는 관광에 있어서는 필수불가결한 매체가 된다.
1830년대 이전까지만 하여도 해상여행이 상류계층에게 매우 편안한 것으로 여겨졌으나, 1830년대에 이르러 대중들이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값싸고 편안한 철도가 생겨남으로써 폭발적인 수요의 증가를 가져와 관관의 대중화가 실현되었다.
그러나 1930년대에 이르러 자동차와 버스가 관광객의 수송업자로서 철도를 대신하게 되었으며, 특히 1959년 상업비행의 실현은 1960년대 이후 항공교통이 관광객의 수송수단으로 자리를 잡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사업의 개요와 항공업 및 아시아나항공 성공사례 분석
  • 방침이다.1997년 5월, 세계 최초로 설립된 스타얼라이언스는 유나이터드항공 ․ 루프트한자 등 전 세계 14개 항공사가 참여해 전 세계 여객수송인원의 24%를 차지하는 최대 규모의 항공사 동맹체이다.* 참고문헌-김성혁, ‘국제회의산업론’, 1995-한국관광공사, 한국갤럽, ‘2006 외래 관광객 실태조사’-문화체육관광부, ‘한국컨벤션산업의 발전과제’, 2002-장희정 외, ‘관광학’, 형설출판사, 2001-손대현 외, ‘리조트의 철학’, 백산출판사, 1997

  • [학사] [관광경제학] (논문)한국 관광산업의 현황과
  • 관광산업은 외화 가득률이 자동차, TV, 신발보다 높은 90%정도에 이른다. 게다가 자국의 문화를 해외에 자연스럽게 전파하고 국가간의 친선을 도모하는 등 다양한 부가적 수익도 얻을 수 있다.이에 한국은 관광산업을 국가 전략적 차원에서 육성할 것을 천명하고 각종 규제 완화를 추진해 왔다. 그러나 관광분야가 철강, 전자, 금융 등 전통적 산업분야와 같이 하나의 구체적 산업으로서 구성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교통, 식음료, 오락, 쇼핑 등 기존산업

  • [관광학] 크루즈 산업
  • 산업의 개발방향○ 항만시설 개발- 도입기에 있는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의 항만개발은 주변 관광자원과 항공 및 크루즈의 연계성이 갖추어져 있는 부산, 인천,제주등지에 크루즈 항을 건설하되 항만개발의 주체는 정부와 크루즈 개발업자가 분담해야함○ 비항만 시설- 우리나라의 경우 주요항만의 비항만 시설요소인 항구와 공항의 근접성, 육상교통 연계 및 주차시설, 쇼핑시설, 항만의 주차시설의 문제점이 가장 큼.○ 크루즈 선 개발- 크루즈 선

  • [관광학원론][A+]관광정책에 관한 모든것
  • 관광학원론』, 가산출판사, 2000, p.149.먼저 관광정책에 대한 학자들의 정의를 먼저 살펴보겠다.보르만 (A. Bormann)은 관광정책은 관광산업의 진흥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며, 본질적 내용은 선전이다 라고 기술하고 있다.1930년대 글뤽스만 (R. Glucksmann)은 관광정책이란 “관광 진흥을 위한 조직적 활동의 총체로서 정치정책, 경제정책, 사회정책, 경영정책, 문화정책 및 교통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활동 계획”이라 정의하고 있다.밀(Mill)과 그의 동료들은

  • [관광학원론] 수상교통(크루즈)
  • 산업, 숙박산업, 여행산업 등의 관광산업 분야도 소득을 창출할 수 있으며 선박을 공급하고 운영하는 해운산업에도 영향을 미친다.기항항이 될 경우 기항지의 방문은 지역민의 서비스 제공료 및 기념품 판매수익을 창출할 수 있으며, 고용창출, 목적지에서의 사용에 따른 수입과 조세수입 창출등을 가져온다. 수용국 입장에서 볼 때 크루즈 터미널을 제외한 관광기반시설 비용은 거의 필요하지 않다.그러나 크루즈 모항과 기항지 사이에 균등한 이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