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사례분석] `17차` 남양유업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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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조사동기

2. 기업소개
1) 남양유업의 연혁
2) 재무현황

3. 17茶 제품소개 및 녹차의 효과
1) 17茶
2) 녹차의 각광배경과 그 효과

4. 3C분석
1) Company (자사 분석)
2) Competitor (경쟁사 분석)
3) consumer (소비자분석)

5. 17茶 STP 전략
1)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2) 표적시장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6. 4P 전략
1) 제품전략 (Product)
2) 가격전략 (Price)
3) 유통전략 (Place)
4) 촉진전략 (Promotion)

7. SWOT 분석

8. 결론 – 문제점과 새로운 전략 제시

* 참고문헌 및 참고싸이트

본문내용
1. 조사동기
육체적 정신적 건강의 조화를 통해 행복하고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삶의 유형이나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웰빙’이 트랜드가 된 이후, 음료시장에도 건강과 미용을 중시하는 경향이 나타나게 됨에 따라 여러 음료 회사들도 웰빙의 트랜드에 발맞추어 몸에 좋은 음료들을 속속 내어놓기 시작했다. 그 시작에 서 있는 녹차의 선호는, 여러 가지 녹차음료가 많이 나오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후발주자로 임에도 높은 매출액과 성장률을 올리며 녹차시장을 석권하고 있는 ‘17차’에 대한 남양유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자 했다.
2. 기업소개
남양유업은 '한 우물 경영'이라는 모토 아래 고객만족 ∙ 인간존중 ∙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기업으로, 1964년 유아식을 만드는 전문기업으로 시작하여, 80년대 90년대에는 유아식과 함께 ‘프렌치카페’, ‘아인슈타인우유’, ‘아인슈타인치즈’ 등의 유제품을 다각화 하였고, 2000년대에는 ‘불가리스’, ‘니어워터’, ‘위풍당당 동충하초’, ‘우유 속 진짜’ 시리즈, ‘남양 석간수’, ‘티오레 녹차’, ‘홍차’, ‘17차’(2005년 3월 15일)등과 같이 유제품과 함께 몸에 좋은 여러 가지 음료들을 출시해 종합식품회사로 도약하고 있다.
참고문헌
 이고은(2005), 여대생 차음료 소비실태 및 녹차 욕구 조사
 남양유업 http://company.namyangi.com
 17차 제품 홈페이지 http://www.17tea.co.kr/
 인터넷신문 http://www.joins.com/
 식품음료신문 http://www.thinkfood.co.kr/main/php/search_view.php?idx=16293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peedtax
 동원F&B http://www.dw.co.kr/default.htm
 롯데칠성 http://www.lottechilsung.co.kr
 동아오츠카 http://www.donga-otsuka.com

 조선일보
http://www.chosun.com/magazine/news/200609/200609170084.html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06/200606210606.html
http://www.chosun.com/culture/news/200604/200604040647.html

 매일경제
http://news.mk.co.kr/newsRead.php?year=2006&no=434380
http://inews.mk.co.kr/CMS/emag/emSec/emSecCa/7110035_4075.php

 야후
http://kr.news.yahoo.com/service/news/shellview.htm?linkid=4&articleid=2006111517452577636&newssetid=1352
http://kr.blog.yahoo.com/zppunill/12428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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