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위] 삼성의 경영혁신과 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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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삼성의 주요 연혁
2. 삼성의 경영 이념, 원칙, 핵심가치

Ⅱ. 본론

1. 삼성의 경영혁신
(1) 신경영의 배경
(2) 신경영의 과정
(3) 신경영의 성과

2. 경영혁신 이후의 삼성

(1) 삼성의 인재관리
(2) 신상필벌 평가 시스템
(3) 노사화합의 기업문화
(4) 무 파벌주의
(5) 브랜드이미지 관리
(6) 삼성의 사회환원
Ⅲ. 결론
삼성의 현 주소와 앞으로 삼성이 나아갈 길
본문내용
Ⅰ. 서론

삼성은 1938년 이병철 선대 회장이 대구시 수동에서 자본금 3만원으로 삼성상회를 설립한데 기초하여 지난 60여년간 섬유, 제당, 전자, 항공 및 기계, 화학, 조선, 금융 등 시대가 요구하는 사업을 전개해 왔다. 또 1993년부터는 양적인 성장을 지양하고 질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신경영을 실천하여 90년대 말부터 수익의 급격한 상승 기조를 유지하였다. 2006년 삼성의 현재 브랜드 가치는 162억 달러로 세계 20위이고 삼성의 연간 수익은 2005년 말 9조 7천억원으로 국내 시장 가치의 22.4%을 차지하는 대기업이다. 삼성은 21세기는 전자, 금융, 서비스를 미래의 최우선 사업영역으로 설정하고 고객에게 최고의 가치를 줄 수 있는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하여 고객, 종업원, 협력업체, 주주, 그리고 지역사회의 공동 이익을 실현하고, 더 나아가 인류사회의 발전에 이바지하는 '글로벌 초일류기업'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삼성은 ‘인재와 기술을 바탕으로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창출’ 하고, 궁극적으로 ‘인류사회에 공헌’ 하기 위해 ‘인재제일, 최고지향, 변화선도, 정도경영, 상생추구’를 모든 삼성인이 공유하고 지켜야 할 핵심가치(Samsung Values)로 삼고 있다. 삼성 핵심가치는 '우리는 누구이며, 어떻게 일하는 사람들인가'를 알려주는 삼성인의 정체성이며, 가치판단의 기준이자, 하나의 삼성을 이끌며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해 온 삼성 성공의 DNA라 할 수 있다.

1. 삼성의 주요 연혁

•1938. 3: 삼성상회(현 삼성물산) 설립
•1953. 8: 제일제당 설립
•1954. 9: 제일모직 설립
•1958. 2: 안국화재(현 삼성화재) 인수
•1963. 7: 동방생명(현 삼성생명) 인수
동화백화점(현 신세계백화점) 인수
•1969. 1: 삼성전자 설립
•1970. 1: 삼성NEC(현 삼성SDI) 설립
•1972. 7: 제일합섬 설립
참고문헌
기타오카 도시아키, 2006년, 세계최강 기업 삼성이 두렵다, 책보출판사, 초판1쇄
김영안, 2004, 삼성신화의 원동력 특급인재경영, 이지 북, 초판1쇄
강상구, 2005, 성공하는 삼성의 변화관리, 어드북스, 초판1쇄
손욱, 2006, 변화의 중심에 서라, 크레듀, 초판1쇄
삼성전자 왜 강한가/ 한국경제신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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