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 [스테인드그라스,미술교육] 명동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와 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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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 졸업논문으로 교수님의 지도를 받으며 충실히 작성한 졸업논문입니다
목차
目 次

그림목차 ⅲ
Ⅰ. 序 論 1
1. 연구의 목적 1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
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4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4
2. 스테인드글라스가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 6
Ⅲ. 한국 가톨릭교회의 STAINED GLASS 양식 변화 13
1. 한국 가톨릭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 수용시기(1882~1910년) 14
2. 일제강점기와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전 시기(1910~1962) 15
3. 제2차 바티칸 공의회 이후 시기(1962~1990년대) 18
Ⅳ. 명동성당의 연혁과 STAINED GLASS 23
1. 건립 배경 23
1) 명동성당의 역사적 배경 23
2) 명동성당 터 잡기 25
3) 한국 종교 미술과 순교정신의 寶庫 29
2. 명동성당의 스테인드글라스 31
Ⅴ. 명동성당에 쓰인 STAINED GLASS의 기법과 양식 34
1. 스테인드글라스에 쓰인 재료 및 제작방법 34
1) 색유리의 특성과 종류 34
2) 케임(Came)의 기능과 종류 36
3) 제작방법 38
2. 명동성당 스테인드글라스의 기법과 양식 38
1) 명동성당 스테인드글라스의 기법 39
2) 명동성당 스테인드글라스의 양식 40
Ⅵ. 명동성당의 窓과 건축미 47
1. 명동성당의 창호 47
1) 명동성당의 窓 48
2. 명동성당에 사용된 窓의 종류와 건축양식 49
1) 뾰족아치 창 49
2) 원형 창 55
3) 사각형 창 58
4) 기타 59
Ⅶ. 명동성당 STAINED GLASS와 창의 특징과 문제점 61
1. 특징 61
2. 문제점 63
Ⅷ. 結 論 66
참고 문헌 69
Abstract 77

























그림목차

그림 1. 트레이서리 도해도 72
그림 2. 명동성당 창 위치 일람도 72
그림 3. 명동성당 파이프 오르간실 줄 창 73
그림 4. 명동성당 옆 복도 창 73
그림 5. 명동성당 몸채 높은 창 73
그림 6. 명동성당 소매채 창 서측 면 ‘예수와 12사도’ 73
그림 7. 명동성당 소매채 창 동측 면 ‘동방박사의 경배’ 73
그림 8. 명동성당 성단 측면 창 73
그림 9. 명동성당 돌출머리 부분 성소 창 `로사리오 15단` 74
그림 10. 명동성당 제의실 배면 창 74
그림 11. 명동성당 종실 비늘 창 73
그림 12. 명동성당 지하성당 창고 창 74
그림 13. 명동성당 지하성당 배면 창 74
그림 14. 명동성당 제의실 통로 계단실 창 75
그림 15. 명동성당 시계실 시계 창 75
그림 16. 명동성당 성단 동․서측 후면 장미 창 75
그림 17. 명동성당 측면 출입구전실 상부 창 75
그림 18. 명동성당 첨탑 계단실 창 75
그림 19. 명동성당 제의실 통로 창 75
그림 20. 명동성당 종탑 지붕 창 76
그림 21. 명동성당 공중회랑 환기 창 76
그림 22. 명동성당 통층부 박공지붕 환기 창 76

본문내용
Ⅱ. STAINED GLASS의 개념과 시대적 배경

1. 스테인드글라스의 개념

스테인드글라스는 20세기 이전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가진 종교 미술로 그 양식이 그리 큰 변화가 없었다. 그러나 20세기에 들어와서 순수 회화양식과 건축에 접목된다. 또한 기술의 발달로 더욱 발전하게 되어 종교 미술로가 아닌 현대 조형예술로 그 영역이 확대되고 기법과 양식이 다양해졌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영어 `stained glass'에서 일차적인 개념을 알 수 있다. 영어의 `stained'는 <달구어 녹여 붙이다>, <착색하다>, <채색하다>란 뜻으로 채색된 유리, 착색된 유리, 또는 유리에 그림을 그려서 녹여 붙인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착색하는 것>은 스테인드글라스 창의 제작과 연루된 과정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점차 시간이 지나 색유리를 재료로 그 위에 그림을 그리는 양식이 많아지자 일반적으로 유리그림을 지칭하게 되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일반적으로 여러 가지 색유리 조각이 결합되어 있는 색유리판 위에 그림을 그리는 회화적 표현을 한 뒤, 가마에 페인팅 된 유리를 굽는다. 이때 페인팅 된 그림이 색유리와 녹아들어 결합된다. 또한 구워진 유리를 다시 조합하고 납줄(came)로 봉합하여 다양한 모양의 창으로 만들고 이는 대부분 교회 건축에서 화려하고 장식적인 창의 형태로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이는 건축공간과 어우러지고 건축의 구조, 그리고 형태와 관련이 되어 건축공간에서 빛과 색채의 예술로 보여주게 된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서구 중세 미술 중 가톨릭교회 정신과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한 고딕 미술의 대표적인 종교미술로 그 개념이 보편화되었다.
중세 기독교 정신을 확립한 철학자 성 아우구스티누스(Saint Augustinus, 354~430)는 “신은 만물의 원천이며 최고의 진, 선, 미라 하였고 신의 은총을 사람에게 전달하는 유일한 길은 교회와 성례라고 하였다.” 즉 “중세 고딕성당 건축 속에 스테인드글라스는 빛이 주체가 되어 색유리 창을 통해 석조 건물의 어두운 곳을 광채로 빛나게 함은 종교적으로 신의 은총과 구혼의 상징을 내포하고 있다. 또한 색유리 위에 종교적 내용을 담고, 빛과 색유리를 통해 만들어지는 색광의 예술은 다시금 그들의 정신세계, 영적 세계를 고취 시켰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 개념은 순수 그리스도교적인 방법으로 태어나고 전수되어 종교적 의미를 강하게 내포하게 되었다.”
현대에 들어와서는 교회 건축물뿐만 아니라 일반 건축에도 설치되고 있으며 현대교회건축에서도 종교적 내용을 구체적으로 드러내기보다는 현대미술 양식, 그리고 현대건축과 접목되어 표현되고 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건축과 밀접하게 관계된다. 그리고 스테인드글라스 창의 형태나 전체적 구조는 건축의 구조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단순히 장식적 제공으로 간주되지 않으며“ 더 이상 종교미술로 보여주지 않는다. 즉 종교적 상징, 공예의 장식적 차원을 넘어 현대 미술양식과 건축공간과 연결되는 현대 조형예술로 그 개념이 확대 발전되었다고 말 할 수 있다.

2. 스테인드글라스가 나타나게 된 역사적 배경

1) 기원

스테인드글라스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색유리이다. 최초로 발견된 색유리는 고대 이집트 왕국의 고분에서 발견된 유리제품들이다. 이것들은 지금의 색유리와는 다르지만 스테인드글라스 미술양식을 성립시키는 근원적 시작이라 할 수 있다. “고대 이집트의 색유리 기술은 에게 해(Aigaio Pelagos)를 거쳐 그리스 로마로 전달되어 로마 초기 교회 건축과 관계를 맺게 되었다. 그리고 당시 로마는 오랜 종교 탄압 후 콘스탄티누스 대제가 그리스도교를 국교로 채택함으로 대규모 교회 건축물이 신축되어 교회 건축의 내부 벽면 장식으로 색유리를 이용하게 되었다.“
초기 그리스도교 교회의 벽면 장식 법으로는 텟세라(tessera)기법이 있었는데 이는 석회석 반죽을 하여 그것을 착색시켜 사용하거나 색깔 있는 작은 돌, 대리석 조각으로 모자이크를 하여 벽면을 장식하는 것이었다. 여기에 색유리 조각이 유리 모자이크 형태로 벽면에 부착되어 광채를 내는 보석과 유사한 효과를 내었다. 이는 유리 텟세라로 불리 우며 벽면에 부착된 유리 텟세라는 비잔틴, 로마네스크 시대를 거쳐 오면서 건축의 변천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차차 창문에 응용되었다. 색유리 창으로 직접 빛이 투과되어 자연스럽게 시간과 각도에 따라 변화하는 빛과 색채의 예술로 변모하게 된 것이다.
이처럼 스테인드글라스의 기원은 로마 시대 초기의 교회 건물내부에 유리 텟세라로 벽면을 장식하는 것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스테인드글라스가 그리스도 교회와 교회 건축의 내부 장식과 관련하여 시작되었음을 알 수 있으며 또한 11세기경 로마네스크 건축 창에 도입되고 고딕 시대에 이르러 고딕 건축양식에 응용되어 변화, 발전하는 등 중세 시대까지 교회와 교회건축과 계속해서 관련되어 발전하게 된다.

2) 중세시대(11세기 후반~14세기말)

중세 유럽 미술은 종교 미술을 의미할 정도로 기독교 정신과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한 미술이었다. 이러한 중세 미술은 특히 고딕 시대 미술을 대표하는 고딕 성당의 건축과 스테인드글라스를 통해 그 절정을 이루었다고 말할 수 있다.
중세 시대 교회는 미술활동에 있어 가장 큰 후원자였고 주문자였다. 따라서 이시대의 미술은 교회 건축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미술양식을 보여주며 그 장식 미술이 집중적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교회 건축과 미술은 교회 지도층, 성직자 등과 같은 주문자의 지시 아래 수도자, 예술가들 그리고 돌, 유리, 금속, 나무, 직물 등을 잘 다루는 장인들이 함께 창조했다. 즉 교회 건축과 미술 작품은 종합적인 미술 활동과 공동체의 움직임 속에 세워졌다. 그리고 스테인드글라스는 수도원의 공동 작업장에서 제작되고 이후 중세유럽의 장인 또는 상인의 조합인 길드 조직(guilds)의해 제작되었다.
이 시대의 수도원은 유명한 예술 작품을 가지고 있었고 지적, 신앙적으로 큰 영향을 주었다. 수도원은 성 베네딕트 (St. benedict, 480-550)가 창시하였는데 이를 영향 받아 수도원들이 유럽에 퍼지게 되었고 수도원은 지식과 예술의 중심지로 많은 공예품과 미술품, 그리고 예술 작품들을 낳았다. 그 곳은 훌륭한 고대 문화 전통을 보존하고 있었고, 북부와 동부에서 유럽으로 이주하는 민족들로부터 새로운 양식들을 채용하고 그것을 창의적으로 소화했다.
또한 그 당시 성직자들은 신플라톤주의에서 얻은 새 통찰력에서 새로운 미적 형태를 갖춘 교회를 만들도록 위임받게 되는 환경이었다.
중세 빛에 대한 전형적 관념은 “빛은 만물의 창조 원리이며 천상계에서 가장 활동적인 것으로 지상의 모든 유기적 성장의 원인이며 질서와 가치의 원리로 빛나는 대상을 볼 때의 기쁨에 대하여 존재론적 존엄성을 직관하게 된다.” 라는 스콜라 철학자인 Rebert Grosseteste(1170~1253)의 말에서 알 수 있듯이 중세 그리스도 교회에서의 빛은 신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천상 세계, 그리스도를 상징하게 되었다. 이런 한 신의 모습을 나타내기 위한 고딕 건축양식에서 빛의 의미는 중요한 것이었다. 따라서 창으로써 빛을 유입하여 환상적 색광을 내는 스테인드글라스는 중세의 시대적 정신과 융합된 양식이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9C경에서 11C경 로마네스크 시대의 건축 창에 도입되고 고딕시대에 가톨릭 정신과 이를 구현한 고딕 건축양식과 밀접하게 관계되어 변화, 발전하게 된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가톨릭교회를 중심으로 한 정신과 문화, 예술을 배경으로 고딕 양식과 관련하여 새롭게 태어나고 발전 할 수 있었다.

3) 르네상스 시대와 쇠퇴기(14세기 후반~19세기 말)

르네상스 시기는 15세기, 16세기 중세에서 근세로의 전향기로 볼 수 있다. 르네상스 정신은 계몽주의 운동으로 이탈리아 피렌체에서 발생하게 되어 전 유럽으로 퍼져 시대적 정신으로 나타났다. 이는 고대 그리스 로마의 역사관으로 복귀하고자 했다. 즉 인간이 모든 사물의 중심이자 척도로 그리고 인본주의적 思考 경향으로 문화와 가치를 새롭게 부여하게 되었다.
이런 시대정신의 변화 속에 경제와 관련하여 지배 계층과 문화 예술의 향유 계층이 달라졌다. 중세에서는 교회 지도자, 왕족, 귀족, 교회가 주도적이었지만 이 시기에서는 자본가 은행가들이 새로운 경제 계층으로 등장하여 문화와 예술의 향유, 후원 계층으로 점차 확대되고, 변화되었다. 예술의 내용과 양식에 있어서도 변화가 생겨 종교적인 내용과 양식에서, 세속적인 내용과 양식으로 변화한다. 또한 예술품은 교회 건축에서 제작 소유하는 대중적 예술품에서, 일반 가정에서도 제작, 소유하는 개인적인 예술품이 되었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 고딕 시대의 건축양식의 여명으로 15, 16세기 활발히 제작되기는 하지만 점차 과도기를 맞게 되고 16세기말에서 17세기 초에 점점 쇠퇴하게 된다. 쇠퇴된 이유로는 건축양식의 변화, 유화와 벽화의 발달과 15세기 플랑드르 사실주의 회화의 영향, 에나멜 색소의 남용, 16세기 종교개혁과 그 이후 전쟁 등을 들 수 있다.
건축양식의 변화는 “수직에서 수평으로 변하여 중앙 축선에 의한 대칭적 구도의 그리스 십자가의 평면 형태로 바뀌었다. 첨탑은 하늘과 신을 상징하는 부드러운 돔으로 대체되었고 창은 벽의 구멍으로 취급하여 율동의 변화로만 생각하였다.“ 또한 채광 층은 없어지고 높은 창을 통해 빛이 유입되었다. 이처럼 르네상스 시기의 건축은 고딕 건축과는 달리 거대한 창을 요구하지 않았다. 따라서 스테인드글라스는 발달하기 힘들었고 쇠퇴하게 되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유화와 벽화의 발달로 교회건축 공간에는 유화와 벽화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게 되었다. 또한 많은 작업 시간과 고가의 재료비를 요구하는 스테인드글라스 보다 유화와 벽화가 더 간편하였다. 그리고 15세기 플랑드르 사실주의 회화의 영향으로 스테인드글라스는 사실주의적인 유화나 벽화의 모방형태로 변하였다. 즉 패널 형식으로 유리판이 캔버스로 그 위에 사실적인 회화표현을 하였으며 “에나멜 색소“의 혼용으로 색은 엷고 강렬하지 못하며 빛에 의해 색이 바래지는 등 색유리의 특성을 상실하게 된다. 또한 교회 건축물의 창은 점차 세속적인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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