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기업의 회식문화와 회식을 통한 기업성과의 상승 유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터넷상의 짜집기를 일체 하지 않고 5명의 팀원분들과 함심하여
논문과 서적을 참고하여 상당한 노력과 시간을 들인 보고서입니다.
보고서점수 만점을 받은 레포트이니 만큼
귀하께서 레포트작성하시는데 큰 도움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서론: 우리나라 회식문화의 문제점과 변화양상
회식과 회식문화
한국의 집단주의 성향과 직장문화
우리나라의 회식문화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
회식문화의 변화 양상

본론: 회식문화를 통한 의사소통과 갈등관리
의사소통(communication)
의사소통의 중요성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유형의 변화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과 회식
양방향 커뮤니케이션과 회식
갈등관리
갈등 활용의 필요성
회식을 통한 역기능적 갈등의 관리

예상되는 결과: 회식의 바람직한 방향

결론: 회식을 통한 기업 성과의 상승 유도
본문내용
* 남직원과 여직원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회식문화의 활성화 - 회사 내에는 남성 직원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성 직원도 있음을 인식하고 남성 중심적인 기존의 회식문화 특히 접대부가 있는 술집에서의 회식을 지양하고 볼링, 영화, 연극 같은 레져 문화 같은 남성 직원과 여성 직원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회식문화를 활성화 해나간다면 서로를 이해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함으로써 회사 내 남녀 갈등 및 남성 중심적인 회식문화로 인해 빗어질 수 있는 남녀직원의 갈등을 완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 올바른 회식문화 정착을 위한 교육 실시 - 회식 중 특히 음주회식은 2,3차까지 이어지는 등 그 정도가 과도할 때가 많다. 이로 인해 다음날 업무에 방해가 되는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어느 정도의 규제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회식의 주가 될 수 있는 중간관리자들에게 이러한 회식문화 개선을 위한 교육을 함으로써 중간관리자의 인식부터 변화 시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관리자의 인식변화가 되지 않아 문제점들이 계속 생겨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이러한 사항에 대한 신고제를 도입해 관리자에게 어느 정도의 제재가 가해져야 한다. 이러한 노력으로 현재의 과도한 회식문화가 완화된다면 그 다음날 전날의 회식자리에서의 무리로 인해 업무집중도 하락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과도한 회식으로 인해 늦어지는 귀가로 생길 수 있는 가정불화 같은 업무에 간접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도 완화 할 수 있어 업무집중도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된다.
* 계획적 회식 실시 - 개인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개인마다 추구하는 회식문화도 다를 것이다. 모든 직원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수 는 없겠지만 기존의 획일적인 회식에서 탈피해 직원들의 욕구를 최대한 충족시켜 주기위해서는 회식의 다양화를 추구해야 한다. 직원들의 욕구를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해 만족도가 높은 형태의 회식을 더 자주 진행해야 한다. 또한 회식달력을 작성해 사내 게시판에 공고해야 하고, 회식이 진행될 때마다 회식평가제를 실시해 회식으로 인해 생긴 문제점들을 알아보고 이러한 문제점들을 보완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건설적이고 발전적인 회식문화를 정착시킨다면 직원들의 회식만족도가 상승할 것이고, 회식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이며, 직원들의 회식참여율이 상승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사관리] 한국타이어 노사관계
  • 조직 활성화를 도모하는 것이다. 특히 이중 전술한 팀별 노사협의회 제도 운영과 현장 개선활동 모임으로 구성한 TPM분임조 활동은 자율적 문제해결을 통한 작업장 혁신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데 이를 통해 전원 참여 전원 만족이라는 새로운 현장 문화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고 있다.④ 건전 써클 육성과 가사불이 문화조성한국 타이어에서는 사원의 건전한 사고함양을 위해 여가활동을 폭 넓게 지원하고 있다. 현재 34 개의 건전 써클에

  • [마케팅] 결혼정보업체 듀오 마케팅전략
  • 성과 기업 이미지가 중요한데 듀오는 이런 문제에서 다른 회사보다 높은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다. 우선 新 중매문화 창조를 브랜드 이미지로 세우는데 광고나 홍보 등의 촉진활동을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굳히는데 성공했다.선우와 에코러스에 비해 늦은 1995년 2월에 사업을 시작한 듀오는 99년부터 업계 1위를 지켜나가고 있다.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의 성공듀오는 결혼정보업계 최초로 정보통신부장관으로부터 데이터베이스 대상을 받았다. 데이

  • 쌈지 아트마케팅의 성공 전략 분석
  • 2006-2 경영학 원론 쌈지 아트마케팅의 성공 전략 분석< 목 차 > Ⅰ. 서 론1. 연구배경2. 연구 목적 및 방법Ⅱ. 본 론1. 기업분석2. 아트마케팅의 시행 배경 3. 쌈지 아트마케팅의 구체적 전략 분석(1) 쌈지 아트 프로젝트(2) 쌈지 공간 활용 전략(3) 내부고객으로의 아트마케팅 활용 전략 4. 쌈지 아트마케팅의 총체적 성과(1) 브랜드 차별화(2) 홍보의 효율 극대화(3) 조직구성원과 고객과의 교류의 장 제공(4) 문화공간을 통한 수익 구조 창출5. 쌈지

  • [경영학] Fun경영에 대한 연구
  • 기업 나름대로의 조직원들의 일 자체나 직장에서 느끼는 재미가 긍정적 사업 성과로 연결될 때 기업의 경쟁력 또한 강해질 것이다.하지만 일터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우리 직장, 삶 자체가 활력 있고, 재미있는 곳으로 만들어야 하는 당위성을 공감하는 등 일부 우리나라에서 유수한 대기업들이 현재‘Fun경영을 통한 ’신바람 나는 직장문화‘를 조성해 가고 있지만 이 또한 일부 대기업과 중견기업에만 한정된 이야기라 생각되며, 아직 중소기

  • [조직행동론] 커뮤니케이션
  • 조직문화유형의 구분 제 4절 일반기업의 커뮤니케이션 제 5절 영화산업의 커뮤니케이션 1. 영화산업의 개요 2. 영화산업의 특성 2.1. 일반적 특성 2.2. 조직적 특성 3. 영화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4. 영화제작 실무자와의 인터뷰 및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제 Ⅲ장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통한 비교 제 1절 침묵의 나선 구조 제 2절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통한 상호 비교 제 Ⅳ장 바람직한 커뮤니케이션 제 1절 개방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 성과와의 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