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운몽] 구운몽에 나타난 사상적 배경과 특성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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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사상적 기반

Ⅱ. <구운몽>에 나타난 사상

Ⅲ. 내재된 사상의 화합

Ⅳ. 구운몽 사상의 특성
본문내용
2. 불교사상(佛敎思想)
서포는 유교의 명문가에서 출생하여 유학으로 입신, 출세하였다.
그 당시 현실적 상황은 대부분 불교를 배척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서포 자신은 불교를 산수(算數), 음악(音樂), 천문(天文), 지리(地理) 등 여러 방면의 학문을 통하여 실질적으로 체득하였다는 점이 주목된다. 그의 불교에 대한 사상은 『서포만필』에 잘 나타나고 있다.서포는 『서포만필(하)』에서,
대저(大抵) 불법(佛法)은 한(漢)나라 때부터 동으로 전래되어, 당(唐)을 거쳐 송(宋)에 이르면서 그 조잡한 것은 도가(道家)가 되고, 정밀한 것은 유가(儒家)가 되어 나머지는 거의 없었다. 그러나 일찍이 불서(佛書)를 보니, 「관은대사(觀音大士)가 32개로 몸을 변화시켜 말속(末俗)을 교화한다」하였다. 만약에 그들의 말로 말한다면, 아마도 여러 큰 보살들이 도사와 유자의 몸으로 나타나서 중국을 제도한다고 말하지 않겠는가? 김만중(홍인표역). 앞의 책. p.196. 라고 하여 서포가 관음신앙(觀音信仰)을 중심으로 하는 불교쪽에 심취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사실상 서포가 불교를 앞세우고 유교와 불교의 조화를 내세웠다고 하지만 조선왕조(朝鮮王朝)의 외유내불(外儒內佛)의 정책 하에서 이러한 주장을 한 것은 드문 사실이라 할 수 있다. 또 승려(僧侶)와 깊게 교류한 것을 드러내는 부분도 나타난다.
내가 서새(西塞)에 있을 때 한 노승(老僧)을 만났는데, 그 말이 이와 같았다. 또 말하기를,「무량(無量)세계에는 단지 천지수화(天地水火) 네 가지가 있을 뿐이다. 불가(佛家)에서 이른바 사대(四大)라고 하는 것도 그 뜻은 다름이 없다. 천(天)을 풍(風)이라 변화시킨 것은 그 활용되는 곳을 말한 것이다」 하였다. 나는 여기에 대하여 논란할 수가 없었다. 단지 그 말을 기록하여 아는 사람을 기다려 질문하려 했었다. 오늘 우연히 주자어류(朱子語類)를 보니, 거기에 구천강풍지설(九天剛風之設)을 논했는데 이것과 다름이 없었다. 감(坎)이 하류(下流)를 막아태(兌)가 된다는 설은 유서(儒書)에도 보이니, 아마 이 승려의 말은 내력이 없지 않을까 하는데, 이를 자세하게 묻지 못한 것이 후회스럽다. 위의 책. p.203.
여기서 서포는 교류하는 가운데에 불가에 대하여 자기가 모르는 것을 묻지 못함을 후회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서포는 거의 출가(出家) 수도인(修道人)의 경지에 이르고 있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이조사회가 승유억불의 사회였지만 승려와도 교류하고, 불교서(佛敎書)도 읽고 불교에 대한 신심(信心)을 심화시키고 있었다. 박지경. 앞의 논문. pp.16-19.
3. 도교사상(道敎思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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