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윤리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9 / 2019.12.24
- 29페이지 / ppt (파워포인트 2003)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기업의 윤리경영에 대하여 분석한 PPT자료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기업 윤리경영의 정의 및 중요성
2. 윤리경영은 곧 기업의 경쟁력
3. 우리나라 기업이 윤리경영현황과 과제
4. 윤리경영의 국제적인 동향
5. 기업이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6. 존경 받는 기업이 되기 위한 조건
7. 기업윤리교육의 자세
- 본문내용
-
1. 기업 윤리경영의 정의 및 중요성
1.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개념
* 윤리의 정의
: 윤리란 사회에서 통용되는 인간행동의 옳고 그릇됨을 판단하는 규범을 의미함.
* 기업윤리의 정의
: “기업경영에서 나타나는 의사결정이나 행동의 옳고 그름 또는 선과 악을 구분해 주는 판단기준과 도덕적 가치와 관련된 기업경영의 의사결정과정”을 의미함. 즉, 기업윤리란 기업활동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도덕적·윤리적 원칙을 적용하는 것(Weiss, 1994).
* 윤리와 기업윤리의 관계
윤리가 사회구성원인 기업에 적용될 때 기업윤리가 되는 것으로 일반적인 윤리와 다른 특별한 윤리규범이 아니라, 기업경영이라는 특정 상황에 적용되는 응용윤리의 하나로 볼 수 있음.
2. 기업윤리경영의 중요성
- 윤리경영은 자유 시장 경제체제 유지에 필요
- 기업활동의 결과가 사회에 막대한 영향을 끼침
- 기업윤리 문제를 잘못 다루면 기업 활동에 큰 영향을 끼침
- 기업활동 시 잘못된 결과에 대한 책임은 개인이 지게 됨
- 비윤리적 행위는 기업에 손해
- 기업 윤리는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
2. 윤리경영은 곧 기업의 경쟁력
1. 기업윤리 덕목
- 1960~1970년대 개인적 차원 윤리( 전통적 가치관 기반으로 종업원이 지켜야 할 규율만 강조) 에 초점
- 21세기 조직적 차원 윤리에 초점
<표와 그래프로 제시>
..................중략........................................
3. 우리나라 기업의 윤리경영현황과 과제
윤리경영과 주가상승률
<표와그래프로 제시>
- 적극적인 윤리경영이 기업가치와 직접적 인과관계를 갖는다고 말하기는 어려우나, 전담부서를 통해 적극적으로 윤리경영을 추진하는 기업의 경우, 장기적인 추세상 시장평균을 상회하는 시장가치를 보여주고 있음.
- 윤리헌장은 제정하였으나 전담부서를 설치하지 않은 기업들의 경우 주가 평균상승률이 4년간 평균 16.1%로 종합주가지수평균 상승률인 15.2%를 상회하고 있으며, 윤리헌장 미 제정기업의 경우엔 연도별로 시장평균을 상회하지만 기복이 매우 큼.
- 윤리헌장제정 기업과 미 제정기업과의 시장가치상 차이가 적거나, 오히려 미 제정 기업의 상승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나는 것은 윤리헌장제정만으로는 두 그룹간을 차별하기 어려운데 기인한 것으로 풀이 됨.
..................중략........................................
5.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경영
2. 기업윤리의 필요성
* 내·외부 환경변화
- 기업경영활동의 초점이 주주에서 기업의 모든 이해관계자로 그 범위가 확대되면서 윤리경영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대
-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에서는 10년 전부터 기업의 윤리경영수준을 측정하는 ‘경제정의지수’발표
- 산업자원부는 정부자원의 ‘윤리경영평가지수’를 만들어 기업들이 윤리경영에 적극 나서도록 종용함.
- 외부환경적으로는‘SA8000(Social Accountability 8000)’과 같은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분야에서의 국제표준이 수립되면서 윤리경영에 대한 국제적 압력이 거세짐
* 기업경쟁력 향상
- 최근 구성원의 기업에 대한 신뢰와 자부심이 기업의 성공요인으로 인식되고 있음
- 자신이 속한 기업이 정직하고 신의가 있다고 느끼는 구성원의 회사에 대한 몰입도는 그렇지 못한 구성원보다 56%나 더 높다.
- 전경련에서 조사한 164기업의 CEO 88%는 평소 직원들에게 윤리경영을 강조하는데 그 이유가 기업 경쟁력강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임(83%).
자료평가
- 만족합니다~ 좋습니다~
- kic0***
(2011.04.13 16:34:39)
- 이거 본인이하신건지 의심..
비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ha***
(2007.04.13 19:41:05)
회원 추천자료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와 기업윤리활동 및 기업윤리경영 심층 분석
- [기업윤리경영] 기업윤리경영과 기업윤리문화 사례 분석
- [기업윤리, 윤리경영] 기업과 경영, 기업의 형태, 기업윤리와 윤리경영, 존슨 앤드 존슨(존슨&존슨)의 역사, 존슨 앤드 존슨(존슨&존슨)의 기업정신, 존슨 앤드 존슨(존슨&존슨)의 타이레놀 사례 분석
- [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정의,기능, 윤리경영(기업윤리경영)의 사례(GE,SK텔레콤,존슨앤존슨,프루덴셜금융,네슬레)
- [기업윤리][윤리경영]기업윤리(윤리경영)의 시작, 기준, 가치, 기업윤리(윤리경영)의 동향, 사례, 과제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3년도 대한항공 객실승무원 자기소개서(서류합격) / 일반문과생의 승무원 준비
- [국제회의] 국제전시 박람회 마케팅
- 전시회 개최 기획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강한 회사가 살아남는 법
- 주식회사
- 미래형 최고경영자(CEO)
- [ESG 경영] ESG의 정의와 개념 및 ESG 경영의 중요성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A+) [소비자심리학] 2주차에서 행동적 학습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행동적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한 본인의 직접 경험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