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미술사, 고구려불상,고구려,불상,불교] 고구려불상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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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한국미술사 시간 고구려불상에 관해서 소논문형식으로 발표했던 레포트랍니다. 오랜시간에 걸쳐 만들었기 때문에 도움되실거라 믿어요^^
목차
목 차

Ⅰ.서론 ........................................................................2

Ⅱ.본론 ........................................................................3
1.불상........................................................................3
1)불상의 의미
2)불상과 보살상의 각부 명칭
3)우리나라 불상의 전래

2.삼국시대의 불상
ꠗ⇒『 고구려의 불상 』.......................................................4
1)장천1호분 여래좌상 벽화...................................................4
2)뚝섬 출토 금동 여래좌상...................................................5
3)연가7년명 금동 여래입상...................................................6
4)계미명 금동 삼존불........................................................7
5)신묘명 금동 무량수삼존불..................................................8
6)원오리 출토 소조 보살입상.................................................9
7)금동여래좌상..............................................................10
8)금동보살입상..............................................................10
9)금동보살삼존상............................................................11
10)금동 일월식삼산관 사유상..................................................12
11)평양 평천리 출토 금동 사유상..............................................13
12)금동 사유상...............................................................13
13)양평 출토 금동 여래입상...................................................14
14)서울 삼양동 출토 금동 관음보살입상........................................14
15)중원 봉황리 햇골산 마애 불상군............................................15

Ⅲ.결론.........................................................................16

Ⅳ.참고문헌.....................................................................17

본문내용
3)연가7년명 금동 여래입상
국보 제119호. 높이 16.2㎝.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고구려 불상조각의 제2기는 6세기 전반기의 불상조각을 말한다.
6세기의 불상들은 다소 발견되고 있는데 대게 전반기와 후반기 양식으로 구분할 수 있다. 6세기의 전반기 양식이 고구려의 제2기 양식으로 550년 이전이며 후반기는 제 3기 양식으로 550년 이후를 말한다.
전반기는 중국의 북위양식이 농후하면서 고구려의 북방적 경향이 강한 불상 양식이 나타나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점은 연가 7년명 금동불입상에서 증명된다.
연가7년명 금동 여래입상은 1963년 경상남도 의령에서 출토되었으며, 주형광배와 연화대좌를 갖춘 일광삼존불(一光三尊佛) 형식에 속하지만 천불(千佛) 가운데 하나로 조성되었기 때문인지 협시보살이 없는 독존불이다.
삼국 초기의 불상으로는 드물게 머리에 나발(螺髮)이 뚜렷하고 육계가 큰 편이다. 얼굴은 길쭉하여 양감이 거의 없으며 내리뜨고 있는 눈은 약간 부은 듯하다. 어깨는 심하게 아래로 처져 있으며 손 모양은 시무외인(施無畏印)과 여원인(與願印)을 하고 있다. 통견(通肩)의 대의는 가슴 밑으로 늘어지다가 끝자락이 왼쪽 팔뚝 위로 넘겨져 있고, 벌어진 옷깃 사이로 대각선으로 된 내의가 보인다.
옷주름은 비슷한 시기에 제작된 중국 불상에 비해서는 단순하지만 양쪽으로 뻗친 모습이 활달하여 볼륨이 있고 신선한 율동감을 준다. 광배의 표면에는 소용돌이치는 불꽃무늬가 강건하면서도 자유분방하게 표현되어 있다.
전체적으로 비슷한 시기에 중국에서 제작된 불상과는 다른 조형을 보여주며, 정교한 꾸밈보다는 과감한 생략과 볼륨감으로 고구려 불상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광배 뒤의 명문에 의하면
延嘉七年歲在己未高麗國樂浪
東寺主敬第僧演徒冊人共
造賢劫千佛流布第甘大現歲
佛比丘法頌所供養 황수영,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1974

"연가7년 기미년(己未年)에 고구려의 수도 평양 동사(東寺)의주지 경(敬)과 그 제자 연(演)을 비롯한 사제 40명이 현겁천불(現劫千佛)을 만들어 세상에 널리 유포시키고자 했는데 이것은 29번째 부처님이다"
라고 한다.
제작연대인 기미년은 양식상의 고찰에 의거하여 고구려가 평양으로 천도한 뒤 약 100년이 지난539년으로 추정되므로 현존하는 기년명 불상 가운데 가장 연대가 앞선 상으로, 삼국시대 불교조각사에서 중요한 기준작이다. 또한 현재로는 우리나라에서 제작 연대가 확실한 가장 오래 된 불상이다.

참고문헌
▷강우방, 한국불교조각의 흐름, 대원사, 1995
▷강우방,곽동석,민병찬, 한국 美의 재발견 3, 불교조각 1 삼국시대, 솔출판사,2003
▷진홍섭, 금동불, 대원사, 1992
▷황수영, 불탑과 불상, 세종대왕기념사업회,1999
▷황수영, 한국미술 전집 5:불상, 동화출판사, 1973
▷황수영, 황수영전집 1 한국의 불상(상), 혜안, 1998
▷황수영, 금동불,마애불, 예경산업사, 1984
▷삼국시대 불교조각 : 고구려.백제.신라 / [국립중앙박물관 편],1990
▷홍윤식, 한국의 불교미술, 대원정사, 1986
▷최완수 한국불상의 원류를 찾아서, 1 : 법수동류 (법수는 동쪽으로 흐르고)
▷김원용,안휘준 한국미술의 역사, 시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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