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구성주의 교수 학습] 구성주의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정리했어요.
교육학 수업시간 발표자료로서 일부 정리 한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목차
1.구성주의 교수-학습
2.구성주의 학습원칙
3.구성주의 교수이론
본문내용
Ⅰ구성주의 교수-학습

1.구성주의의 교수-학습

(1) 지식관: 주관주의
1)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물로 봄.
2)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 학습관
1)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2) 인지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 능동적인 성격의 학습자는 맥락(상황)에 적합한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그런데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게 되므로 학습이 촉진된다.
3) 반성적 사고가 학습의 원동력이다 : 반성적 사고는 개인적 경험에 대한 의미를 따져 보게 하므로 학습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4) 학습은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대화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므로 학습을 자극하게 된다.
5) 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 학습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므로,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도구와 상징을 풍부하게 제공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3) 학습자관
1)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2)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을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두고,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을 학습자에게 부여하고자 한다.

(4) 교사관
1)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유의미하고 적합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사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로, 또한 동료 학습자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상황적 맥락에 따라 참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의미 구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황학습이론에 대한 자료
  • 학습이 이루어져야 함ㆍ개념은 상황에 대한 과제의 해결에 필수적이지만, 실제 상황에 따라 개념은 다르게 해석될 수 있음- 교사는 수업에서 개념의 다양성과 맥락성을 고려하여야 함4. 인지적 도제 이론ㆍ비고츠키의 사회적 구성주의에 영향ㆍ전문가가 학습자와의 일상적인 생활에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전달해주는 것ㆍ전문가는 사회적 구성주의 관점에 따라 직접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비계 활동을 통한 도움을 주어야 함

  • [유아교수법] 구성주의와 지식
  • 구성주의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1.구성주의적 교수 -학습가.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1)아이디어 중심의 교육과정- 예)영화‘책상서랍속의 동화’①교사와 아동이 함께 탐험해야 할 하나의 다면적 ‘큰 아이디어 ’ 통신망②교사는 아이디어를 선정하는데 있어서 교육의 과정을 떠난 전통적인 교재 중심의 접근보다는 아동들 자신의 ‘의미 탐’(search for meaning)을 반영한 하나의 교육과정 지도(map)를 만든다.③학습자들의 총체적인 생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1. 학습이론과 교수이론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1) 행동주의2) 인지주의3) 구성주의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1) skinner의 강화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3) ausubel의 포섭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4. bruner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소7. 교수설계와 교육학에 관련된 지침8. 행동주의와 인지주의의 공통점9. 행동주의와 인지주의 이론의 교육공학이 주는 시사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학습자의 편에선 수업관에 의한 학습 지도의 전개를 요구하고 있다. 기존의 학습이 인지적인 면이나 교육내용을 중시하던 것에 비해, 새로운 학력관은 정의적인 면, 학습의 태도, 능력, 개성 등을 중시하고 학습의 결과보다는 학습의 과정에 참여하는 면을 중시하고 있다. 즉, 교수학습 방식이 교사 위주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모하고 있다. 이러한 학력관에 부응하는 교육이 바로 구성주의이며, 이러한 구성주의는 교육학에서뿐만 아니라 발달심리학

  • 글쓰기교육,정보통신윤리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멀티미디어제작,심화보충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움직임교육,구성주의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
  • 학습의 환경은 실제환경의 복잡함을 그대로 반영하여야 한다 5. 학습자들이 실제로 상호작용이 가능한 환경을 제공한다 6.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환경을 제공한다 7. 실제 전문가와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8. 학습과정에 대해 반추해 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문헌Ⅰ. 글쓰기교육원리(교수학습원리)1. 구성 행위 강조의 원리교육학 일반이나 국어 교육에서 구성주의를 강조하고 있다. 쓰기 교육 분야에서는 꽤 오래 전부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