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구성주의 교수 학습] 구성주의 교수-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구성주의 교수-학습이론 정리했어요.
교육학 수업시간 발표자료로서 일부 정리 한것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래요.^^
- 목차
-
1.구성주의 교수-학습
2.구성주의 학습원칙
3.구성주의 교수이론
- 본문내용
-
Ⅰ구성주의 교수-학습
1.구성주의의 교수-학습
(1) 지식관: 주관주의
1) 구성주의는 지식을 객관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문화와 전통을 통해 구성되는 상황적 산물로 봄.
2) 구성주의는 주관주의적 인식론에 근거하여 학습자들이 경험을 통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2) 학습관
1) 학습은 주관적인 의미 구성 과정이다 : 구성주의에서는 학습을 주어진 상황에서 개인의 주관적인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를 구성해 가는 과정으로 본다.
2) 인지적 불균형이 학습을 촉진한다 : 능동적인 성격의 학습자는 맥락(상황)에 적합한 의미를 추구하고자 한다. 그런데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부여할 수 없는 인지적 불균형 상태가 되면 이를 해소하고자 노력하게 되므로 학습이 촉진된다.
3) 반성적 사고가 학습의 원동력이다 : 반성적 사고는 개인적 경험에 대한 의미를 따져 보게 하므로 학습의 중요한 원천이 된다.
4) 학습은 사회적, 대화적 활동이다. : 공동체 구성원들과의 대화는 자신이 지니고 있는 생각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자극하므로 학습을 자극하게 된다.
5) 학습은 도구와 상징을 통해 촉진된다. : 학습은 의미를 구성하는 과정이므로, 이를 도와줄 수 있는 도구와 상징을 풍부하게 제공하면 학습이 촉진된다.
(3) 학습자관
1) 구성주의는 학습자를 맥락에 적합한 의미를 탐색하고 추구하는,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2)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을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두고, 지식을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을 학습자에게 부여하고자 한다.
(4) 교사관
1) 교사는 학생들이 학습자료를 유의미하고 적합하게 잘 다룰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2) 교사는 학습환경의 조성자이자 안내자로, 또한 동료 학습자로서 풍부하고 다양한 학습환경을 조성하고, 상황적 맥락에 따라 참 과제를 제시함으로써 의미 구성을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