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 이옥(李鈺)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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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인물과 생애
2. 사상적 기반 및 작품
3. 시대적 상황
4. 이옥의 문학론 -『이언(俚諺)』시론(詩論)의 특성
1) '개체성(個體性)과 표현의 사실성'
2) '남녀지정(男女之情)'
3) '이언(俚諺)'과 시어(詩語)
5.「俚諺」의 작품들
1) <雅調>
2) <艶調>
3) <宕調>
4) <悱調>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인물과 생애 朝鮮後期의 詩經論과 詩意識 ,金興圭, 高麗大學校民族文化硏究所, 1982 李鈺의 文學理論과 作品世界의 硏究, 金均泰, 創學社, 1986. 〈高敬植〉 이옥(李鈺, 1760영조∼1812순조)은 조선 후기의 문인이다. 자는 기상(其相), 호는 문무자(文無子)·매사(梅史)·매암(梅庵)·경금자(絅錦子)·화석자(花石子)·청화외사(靑華外史)·매화외사(梅花外史)·도화유수관주인(桃花流水館主人)이다. 본관은 미상이나 그의 《예림잡패(藝林雜佩)》에는 연안(延安)으로 되어 있고, 《해동시선(海東詩選)》에는 전주(全州)로 되어 있는데, 《전주이씨대동보(全州李氏大同譜)》에 있는 이옥이라는 인물과는 생물연대가 다르므로 동명이인인 것으로 보인다.
그의 가계를 정확히 밝혀줄 자료는 현재까지 발견되지 않고 있으며, 그의 생애도 그 자신의 글과 친구인 김려(金鑢)의 문집 발문에 의하여 추정한 것이다.초년의 성장기는 자세히 알 수 없고, 30세 전후하여 서울에서 성균관유생으로 있었다. 박지원의 제자 세대로, 박지원과 직접적인 관련은 갖지 않았다. 이옥은 1792년 국왕에게 올린 응제문(應製文)이 문제가 되어 문체반정 文體反正-조선 후기 박지원을 비롯한 진보적 문인들이 정통적인 문체를 벗어나 패사소품체(稗史小品體)를 구사해 글을 쓰자 정조(正祖)를 비롯한 보수파가 이를 바로잡으려 한 것을 말한다. 한문의 문장 체제를 순정고문(醇正古文)으로 회복하자는 주장. 조선 正祖는 당시 유행하기 시작한 朴趾源의 《熱河日記》에서 보는 바와 같은 참신한 문장에 대하여 그것이 소품 소설이나 의고문체(擬古文體)에서 나온 잡문체라 규정하여 정통적 古文인 황경원(黃景源) ․이복원(李福源) 등의 문장을 모범으로 삼게 하였다. 문체반정의 유일한 실질적 피해자였던 당시의 현실을 반영한 자유로운 문체를 품위 없는 문체로 단정하고 古文으로 돌아갈 것을 요구했던 문체반정의 과정에서 실제로 처벌을 받았던 것은 문체 혼란의 원흉으로 지목받았던 박지원이 아니라 바로 힘없는 선비 이옥이었다.에 휩쓸리게 된다. 정조는 이옥에게 매일 사륙문四六文 50수씩을 지어 문체를 고치도록 명을 받았다. 이 기록은《정조실록(正祖實錄)》정조 16년 10월에 나와 있다. 김균태 「李鈺」, 황패강 외 공편《한국문학작가론》3, 집문당, 2000 이옥은 끝내 문체를 고치지 않았고, 이후 수차례의 견책과 두 번의 충군 充軍-조선시대의 형벌로서 죄를 번한 자를 억지로 군역(軍役)에 복무시키는 제도

참고문헌
※참고문헌※
단행본
『譯註李鈺全集』1,2,3 ,이옥 저, 실사학사 고전문학연구회 역주, 소명출판, 2001.
『韓國文學通史』3, 조동일, 지식산업사, 2005.
『한국문학작가론』3, 황패강 외 공편, 집문당, 2000.
『李鈺全集』2 , 이옥 실시학사 고전문학회 역주, 소명출판, 2001.
『정조의 문예사상과 규장각』, 정옥자, 효형출판사, 2001.
논문 및 학술지
류재일, 「李鈺 시의 연구 Ⅰ;<아조>와 <염조>의 작품을 중심으로 」,1994, 인문과학논집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류재일,「李鈺 시의 연구,Ⅱ :<宕調>와 <비調>의 작품을 중심으로」,1995 語文論叢
청주대학교국어국문학과
이현우 「李鈺『俚諺』의 연구」, 성균관대 대학원, 1994
임유경,「李鈺의 [傳] 硏究」, 이화여자대학교, 1891.
정은선 「李鈺의 詩文學 硏究」 : 그의 시작품과 시론을 중심으로, 단국대 대학원, 1993.

역재(亦齋) 전경원과 함께 고전시가를 통해 여는 세상
http://www.gosiga.co.kr/bbs/sigamai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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