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가네(Gagne)의 수업사태에 대해서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메릴(Merrill)의 내용요소제시이론

가네(Gagne)의 수업사태

본문내용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
◎ 정교화이론의 특징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은 거시적 조직 전략에 해당된다.
이 이론은 교수하려는 전체적인 내용을 대상으로 하여 교수에 효과적인 조직 전략을 제안하려는 것이다. 정교화이론에서는 정수(epitome)라는 교수의 전체적인 윤곽을 시작으로 하여 점차 세분화되고 구체적인 내용으로 정교화 시키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 정교화이론의 개요
정교화이론을 적절하게 설명하기 위하여 롸이거루스(Reigeluth)는 줌렌즈의 비유를 하고 있다. 즉, 사람들은 어떤 사물을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전체적인 상황을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 과정 역시 학습해야 할 내용에 대한 개요를 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점차 구체화된 형태의 정교화된 교수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이론에서는 학습자에게 교수 내용의 가장 기본적이고 간단하면서도 일반적인 전체 개요를 먼저 소개해 주어야 한다고 본다. 그런 다음 그 전체적인 개요에 점차 구체성을 부가하는 방식으로 교수 과정을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 정교화이론의 세 가지 조직모형
정교화이론은 개념적 조직모형(conceptually organized model), 절차적 조직모형(procedurally organized model), 이론적 조직모형(theoretically organized model)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조직모형들은 어떤 지식을 다루고 있는가에 따른 분류이다. 즉, 정교화이론에서는 지식의 형태(학습내용)을 개념, 절차, 원리로 구분하고 있는데, 각 지식의 형태마다 적절한 조직모형이 개념적 조직모형, 절차적 조직모형, 이론적 조직모형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자는 교수 과정에서 다루어질 내용들에 대하여 적절한 조직모형을 선택하고, 각 조직모형의 정수를 구분한 다음 이를 바탕으로 교수를 진행시켜야 할 것이다. 조직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
◎ 일곱 가지 기본 전략
이 전략들은 정교화이론의 모든 조직모형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들이다. 각 전략들은 다음과 같다(나일주 외, 1996).
① 정교적 계열화
이는 교수 내용을 단순 또는 간단한 것에서 복잡하고 세부적인 것으로 조직하는 원리이다. 정교적 계열화의 원리는 교수가 정수로부터 시작하여 계열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② 선수 학습 능력의 계열화
이는 학습의 구조에 기초를 둔 전략으로 새로운 정보를 배우기 전에 어떤 지식이나 정보를 먼저 배워야 할지를 밝혀주는 것이다. 즉, 새로운 지식을 도입하기 전에 그 지식 습득을 위한 필요한 모든 선수 능력이 갖추어지도록 교수 과정을 계열화하는 것이다.
③ 요약자의 적절한 사용
요약자(summarizer)는 학습자가 이미 학습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하는 요소로서 설명, 사례, 연습 문제가 이에 해당된다.
④ 종합자의 사용
종합자(synthesis)란 '개개의 아이디어를 서로 연결시키고 통합시키기...


참고문헌
21세기를 향한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김영수 외 | 교육과학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교화 이론
  • 롸이거루스(Reigeluth)의정교화 이론1. 정교화 이론 기존의 교수설계 - 수업을 너무 세분화시켜 각각의 개별적인 수업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동기유발을 방해정교화 이론은 학습내용 전체의 구성 속에서 세부주제가 가지는 맥락성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 정교화 이론의 특징 ① 거시적 조직 전략 ② 교수하려는 전체적인 내용을 대상 ③ 전체적인 → 세분화되고 윤곽 구체적인 내용 2. 줌렌즈의 비유 교수설계를 카메라에 달린 줌렌즈를

  • [기타] 교수설계
  • 이론→ 메릴의 내용 요소 전시이론*거시적 조직전략: 대표적인 이론→ 라이거루스의 정교화 이론-전달전략: 학습자에게 어떻게 지식을 전달하고, 전달된 것을 평가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할 것인가에 대한 방법.-관리전략: 조직, 전달전략의 요소를 수업과정의 어느 부분에 사용할 것인지, 어떻게 수업을 개별화할 것인지, 교수자료의 사용을 위한 시간표를 어떻게 작성할 것인지 등을 포함.(3) 교수결과-서로 다른 교수조건 하에서 사용된 여

  • [교육학] 제 7장 교수-학습
  •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정교화이론|작성자 snuet(2) 전달전략 ①전달전략 : 교사가 학습내용을 학습자에게 전달하고, 그 성공 여부를 검토하며, 그에 따라 다양한 피드백을 제시하기 위한 전략   - 매체활용, 조별 상호 토론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음②대표적인 교수모형들  - 개념획득모형, 탐구훈련모형, 인지발달모형, 비지시적 교수-학습 모형, 창의적 문제해결법, 학급회의 모형, 역할놀이 모형, 법률적 탐구 모형, 사회과학탐구모형, 완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정교화되어져 왔다. 아트킨슨(Atkinson), 앤더슨(Anderson), 데이비스(Davies), 일리(Ely), 올슨(Olson), 레스닉(Resnick)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설계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 [교육공학] 수업이론이 발달하게 된 배경
  • 정교화되어져 왔다. 아트킨슨(Atkinson), 앤더슨(Anderson), 데이비스(Davies), 일리(Ely), 올슨(Olson), 레스닉(Resnick)등 많은 학자들이 수업설계이론 발달에 기여하였다.1980년대에 들어오면서 인지심리학적 지식을 처방화시키면서 행동주의나 여타 학문의 경향을 수업설계의 체제적 접근에 통합하여 이론화하려는 움직임이 본격화되었다. 복합적인 학습심리의 배경을 가지고 발달한 최근의 수업설계이론에는 메릴(Merrill)의 구인전시 이론, 롸이거루스(Reigeluth)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