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지식정보화사회와 평생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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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문제제기

2. 명명방식의 특수성
1) 지식기반사회는 정보사회와 무엇이 다른가?
2) 지식정보화 사회의 개념

3. 평생교육 제도화의 한계
1) 평생교육 개념의 잠재력
2) 평생교육 개념의 왜곡

4. 평생교육 패러다임에서 추출할 수 있는 몇 가지 정보화 전략
(1) ‘확장적 학습’개념의 도입
(2) 학습자가 기술을 어떻게 받아들이는가에 대한 분석
(3) 학습공동체의 구축

5. 정보화를 위한 교육으로부터, 평생교육과 결합된 정보화로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오늘날의 시대는 지식과 정보처리가 토대를 이루는 지식기반사회로 들어서고 있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평생을 살아가기에는 그 지식과 기술의 생존주기가 너무 짧아졌다. 하루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정보와 새로운 지식의 양으로 인해 각자의 분야에서 과거의 학습내용이나 지식은 더 이상 쓸 수 없는 낡은 것이 되어버린다. 그러므로 사회에서 인정받고 유능한 사회인으로 살아가려면 항상 새로운 것을 배우고 습득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현대 지식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에서는 국민교육제도가 아닌 평생교육체계가 새로운 교육체제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평생교육이라는 말이 시대어가 되고 있다. 대통령의 연설문에서부터 학원의 간판에 이르기까지 평생교육이 단골메뉴로 등장하고 있고, 지식과 정보의 순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배움이 없이는 생존이 불가능하다는 인식도 확산되고 있다. 대학졸업으로 국한되어왔던 학습기간은 평생으로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이 정책적 기저가 되고 있으며, 공교육의 닫힌 사고방식으로는 이 시대를 살아가기 어렵다는 위기감도 강화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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