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재 교육 >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영재 교육 >에 대하여 영재의 특성과 창의성과 영재교육, 분야별 영재,영재아의 조기 판별 등을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영재란?
1) 1972년 미국 문부성의 정의
2) 렌줄리의 세고리 모델

2. 영재의 특성
1)인지적 측면
2)정의적 측면

3. 창의성과 영재교육

4. 분야별 영재
1) 언어영재
2) 수학영재
3) 과학영재
4) 미술영재

5. 영재아의 조기 판별
1) 검사
2) 교사의 평정 및 판별
3) 부모의 지명과 부모로부터 수집된 자료
4) 동료의 지명 및 본인 지원
5) 전기기록
6) 특수 분야의 전문가에 의한 판별
7) 다면적 접근 방법

본문내용
<영재 교육>
1. 영재란?
그렇다면 영재란 누구인가? 영재란 탁월한 지적 능력을 가졌거나 특정 적성 영역에서 비범한 재능을 가진 사람을 뜻한다. 흔히들 ‘누가 영재인가’라는 질문에 보통은 ‘지능이 높은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많은 연구들은 지능에는 학문적 분야 이상의 다양한 지능이 있을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있다. 흔히 영재란 지능이 뛰어난 사람이라고 말하지만, 뛰어난 성취를 하는 데 있어 지능이 유일한 결정 요인은 아니다. 지능과 함께 과제에 대한 집착력과 창의력이 겸비되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각자의 특성과 재능이 발휘될 수 잇도록 격려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재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서 영재를 어떻게 선별할 것이며 이들을 어떻게 교육시킬 것인가가 결정되어 지므로 영재의 개념, 정의에 대해서 정평이 나 있는 미국 문부성의 정의(1972)와 렌줄리(Joseph S. Renzulli)의 세 고리 정의에 대해 살펴보자.
1) 1972년 미국 문부성의 정의
대부분의 미국 영재 교육 담당 교육가들은 미국 문부성이 1972년에 처음 내놓은 영재의 정의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계획했다. 이 정의는 각 주 정부가 제공하는 영재 교육 예산이나 각 학교 또는 교육청이 준비한 프로그램 계획시 제1장에 빠짐없이 나타나는 정의로 다음과 같다. “영재는 전문가에 의하여, 뛰어난 능력으로 훌륭한 성취를 할 것으로 판별된 아동이다. 영재들은 자신과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정규 학교 프로그램이상의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이다. 뛰어난 성취를 할 수 있는 아동들은 다음의 분야에서 미성취를 나타내거나 잠재 능력이 있는 아동들이다.
1.일반지능
2.특수 학문 적성
3.창의적 또는 생산적 사고
4.지도력
5.시각적 공연 예술
6.정신 운동 능력
미국 문부성의 정의는 다음과 같은 점이 돋보이는 정의라고 볼 수 있다. 첫째, 일반 지능뿐만 아니라 구체적 학문 영역과 예술 분야의 재능도 고려한다는 점이다. 둘째, 창의적·지도자적·정신 운동적 재능에도 관심을 보일 것을 촉구하고 있다. 셋째, 영재들은 ‘변별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서비스’가 필요하다는 점을 명백히 하였다. 넷째, 영재들을 위하여 특별 프로그램을 개발·제공하는 것을 합리화하였다. 다섯째, 영재교육 프로그램의 목적으로서 영재 아동들로 하여금 자신의 높은 잠재 능력을 계발시키도록 돕는 것뿐만 아니라 사회에 훈련이 잘된 창의적 지도자와 문제 해결자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여섯째, 잠재 능력이 있는 자를 포함시킴으로써 이미 높은 성취를 보이지 않는 아동도 영재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는 점이다.
2) 렌줄리의 세고리 모델
영재 교육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조지프 렌줄리는 미국 문부성이 내린 정의가 앞서 살펴본 바대로, 우수하긴 하나 세 가지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 하였다. 첫째,,,,,,,,,,,,,,,,,,,,,,,,,,,,,,,,,,,,,,,,,,,,,,,,,,,,,,,


참고문헌
영재교육의 이론과 방법
G. A. Davis | 이경화 역 | ㈜학문사 |
영재교육의 이론과 실제
이해명 | 교육과학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재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목 차Ⅰ. 영재의 정의Ⅱ. 영재의 판별Ⅲ. 영재의 특성Ⅳ. 영재의 학습지도Ⅴ. 영재의 상담Ⅰ. 영재의 정의Terman(1925), Cox(1926), Hollingworth(1926), Torrance(1926), Guilford(1967), Renzulli(1978), Gardner(1983) Gagne(1985) 미국교육부(2000) 한국영재교육진흥법(2001)Ⅱ. 영재의 판별영재판별의 주된 목적인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정확히 진단하여 그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1)심리적인 학습능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목 차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영재교육의 필요성과 판별방법 ▶한국의 영재교육 ▶해외의 영재교육 ▶결론 및 제언 ▶ 영재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 (1)영재의 모습들 (2)nature vs nurture? (3)영재성의 발달 패턴 (4)영재와 영재교육의 개념 (5)영재의 특성 (1)영재의 모습들 ․ 중국의 웨이융캉 ․ 천재소년 김웅용 ․ 추억의 천재들, 지금은? 어릴 적 천재성을 드러냈던 아이들이 자라서 평범한 어른이 된 예는 무척 많다. 어릴 적

  • 영재 교육 레포트
  • 영재교육 - 목 차 - Ⅰ. 들어가는 말Ⅱ. 본론1. 영재의 정의2. 영재의 특성3. 영재의 판별4. 미국의 영재교육5. 우리나라 영재교육과 문제점6. 우리나라 영재교육의 과제Ⅲ. 결론 ※ 참고문헌Ⅰ. 들어가는 말교육의 진정한 목적은 피교육자 개개인이 자신의 잠재능력을 최대로 개발하여 자아실현을 이루고 궁극적으로는 사회와 문화를 함께 발전시키는 데에 있다. 따라서 자아실현을 전제하는 교육제도는 피교육자의 개인차를 충분히

  • 현 정부가 추진하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 교육개혁안을 내놓았으나 찬성의 의견보다는 비판적인 의견이 더 많았으며, 현실과 거리가 있는 개혁안들이었다. 이명박 정부가 내놓은 교육개혁안을 짚어보면 정부 출범 당시 영어몰입제를 시작으로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 영재중학교의 설립, 교원평가제의 실시, 기숙형 고교의 설립, 입학사정관제의 도입, 부실대학의 퇴출 요즘 들려오고 있는 외국어 고등학교 폐지 등 많은 개혁안들이 있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각급학교의 교육개혁안 중에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