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정보화 사회와 평생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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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정보화
1.1. 정보화의 의미
1.2. 정보화의 유래
1.3. 정보화의 의의
1.4. 정보화의 특징
1.4.1. 사회적 측면
1.4.2. 경제적 측면
1.4.3. 기술적 측면

2. 정보화사회와 평생교육의 관련성
2.1. 정보 지식기술 개발의 주체가 되기 위한 계속학습의 욕구 증가
2.2. 기술의 발달과 작업 구조의 변화로 새로운 기술, 기능의 필요성 증가
2.3. 학교 밖에서의 학습기회(교육기회) 확대
2.4. 수요자 중심의 학습환경의 충족

3. 정보화 시대 평생교육의 사례
3.1. 우리나라 사례
3.1.1. 방송통신 대학
3.1.2. 사이버대학(원격대학)
3.1.3. e-learning
3.1.4. 인터넷 커뮤니티(community) 혹은 카페, 동호회
3.2. 외국 사례
3.2.1 스위스
3.2.2. 미국 (LEARN-AT-HOME Project)
3.2.3. 대만
3.2.4. 스페인 (Mentor Project)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보화 사회는-대체로 1956년을 기준으로 하여 산업 사회 이후 (post-industrial)를 가리키는 말로서, 다니엘 벨(Bell, D.)이 이 문제에 관한 최초의 사상가였으며, 앨빈 토플러 (Tofler, A.)의 정보 혁명에 관한 《제3의 물결》이 출간된 이후로 후기 산업 사회, 정보화 사회란 용어가 보편화되었다.
1956년은 미국으로 말하면 번영과 생산성, 그리고 산업 성장의 한 해였을 뿐 아니라, 일본이 UN에 가입했고, 대륙 간 전화 회선 서비스가 시작된 해였다.
참고문헌
1. 권력이동, 엘빈토플러, 한국경제신문사, 1999
2. 평생교육의 이해, 차갑부, 학지사, 2004
3. 학습사회구현을 위한 평생교육의 이해, 홍기형 공저, 교육과학사, 2001
4. 평생교육의 이론과 방법, 신용주, 형설출판사, 2004
5. http://www.edunet4u.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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