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창의성과 교육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창의성이란?
⑴ 창의성의 정의와 관점
⑵ 창의성의 요소
⑶ 창의성 연구의 접근법
2. 창의성과 두 변인 간의 관계
⑴ 창의성과 인성
⑵ 창의성과 사고
3. 창의성 검사
⑴ Torrance의 창의성 검사
4. 창의성과 교육 그리고 교사의 역할
⑴ 창의성교육의 의의
⑵ 창의성교육의 목적
⑶ 창의성교육의 중요성
⑷ 창의성교육을 하기위한 교사의 역할
⑸ 창의성교육 방법

Ⅲ. 결론

※ 참고문헌

< 유창성 도형검사 + 독창성 도형검사지 >
본문내용
Ⅰ. 서론
(마빡이 1회를 잠시 틀어준다.) 2006년 8월 27일 불과 몇 달 전 개그콘서트에서는 정종철, 김시덕, 박준형, 김대범을 내새운 야심작 마빡이를 선보였고 발랄한 음악과 독창적인 안무, 그리고 관중을 사로잡는 대사로 단숨에 최고의 개그프로로 부상했다. 난 처음 볼 때는 그냥 “웃기다.”라고 느끼면서 지나갔지만 이번에 창의성과 교육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마빡이가 참 창의적이라는 것을 지각했다. 이처럼 창의적인 것은 기존의 것과는 다르다. 그러면 창의성은 무엇인지 그리고 창의성과 교육은 어떤 관계인지를 이번시간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창의성이란?
⑴ 창의성의 정의와 관점
* 교육학 용어 사전의 정의
창의성이란 새로운 관계를 지각하거나, 비범한 아이디어를 산출하거나 또는 전통적인 사고유형에서 벗어나 새로운 유형으로 사고하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이러한 입장에서의 창의성의 측정이란 창의적 요소, 창의적 사고능력의 측정을 의미한다.
1) J. P. Guilford
Guilford는 지능이론가로서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가장 먼저 설명했다. 그는 창의성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보았다.‘지능의 구조’모형에서 정신능력을 조작, 내용, 산출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분하고 이 중 조작의 영역에 있는 확산적 사고(발산적 사고)가 창의성의 기본 사교유형이라고 보았다. 창의성을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낳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는데, 이것은 하나의 정답을 내는 것을 보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새롭고 독특한 반응을 많이 내는 것을 보는 것이다.
2) Howard Gardner
가드너는 창의적인 인물을 한 분야에서 처음에는 새로운 것으로 인식되지만 궁극적으로는 특정한 문화 배경 내에 수용되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하거나, 작품을 만들어 내거나, 새로운 의문들을 규정하는 사람으로 정의했다. 창의적인 사람은 특정한 분야에서 창의력을 보이고, 이것은 어떤 발명품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하였다.
가드너는 20세기 비슷한 시기에 살았던 사람들 중에서 자신의 7가지 지능의 표본이 될 만한 사람 7명(간디, 프로이드, 아인슈타인, 그라함, 피카소, 스트라빈스키, 엘리옷)을 선정해서 사례연구를 하였다. 이들 ‘표본적인 창의자’들을 발달적 관점과 상호작용적 관점에서 어린 시절 보였던 특성, 개인과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등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창의성은 다음 4가지 분석을 통해서 더 잘 이해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① 개인 내적 특질, 즉 유전적 특질이나 신경 생리학적인 요소
② 개인이 가지고 있는 심리학적 특성, 즉 인지과정, 성격, 동기, 사회적 정의적 측면들


참고문헌
1. 창의성 교육, 그 이론과 실제 / 1999.3.10 / 김춘일 / 교육과학사
2. 교육과 창의성 / 1995.8.20 / 김선 / 집문당
3. 심리학의 이해 / 2003.2 / 이양, 고재홍, 이민규 / 교육과학사
4. www.hice.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레포트
  • 교육심리학목차I. 서론II. 본론1. 창의성의 개념2. 창의성의 구성요인3.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사례III. 결론 IV. 참고 자료I. 서론현대 사회에서 창의성은 매우 중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창의성이란 무엇일까요?창의성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존재하고 있는 지식이나 아이디어 등이 아닌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는 능력입니다.이러한 창의성은 아직 정확하게

  • [교육심리학]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주제 : 창의성에 대하여 조사하고 일상생활에서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는 실제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시오.Ⅰ. 서론학습에서 발달이 필요한, 중요하게 여겨지는 많은 영역 중에서도 특히 창의성은 최근 매우 중요해진 영역이다. 과거에는 일명 ‘암기’가 기반이 되는 빠르게, 많은 정보를 단순히 받아들이는 것이 교육의 핵심 목표였다. 이는 주입식 교육이라 불리며, 한때 교육과정의 주요한 자리를 차지했다. 그러나, 주입식 교육

  • 창의성과 교육 레포트
  • 창의성과 교육실례합니다?도형의 모형에 대한 주입식 교육 보단 줄을 이용한 학습자 스스로의 창조적인 모형 만들기를 통해 도형에 대한 자유로운 인식을 할 수 있으며 나아가 좀 더 창의적인 공간인지능력의 육성에 주안점을 두었다.이러한 능력을 육성하는데 있어 교실 내에서의 교육보단 직접적으로 학습자 본인의 몸을 이용하여 익힘으로서 더욱더 효율적인 육성방법에 주안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활동 목표⦁ 평형운동기술(줄 위를 걷기), 이

  • 교육심리학_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레포트-창의성에 대한 정의와 교육프로그램, 필요성에 대해서-Ⅰ서론Ⅱ본론1. 창의성에 대한 정의2. 창의성 프로그램의 전환3. 창의적 성취의 여러 요인Ⅲ결론1. 창의성 교육의 시사점학과학부학번성명담당교수Ⅰ. 서론정보화 시대에 더불어 많은 부분을 기계가 대신하게 되며 인간만의 고유한 영역이라 할 수 있는 창의성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다. 국가는 이러한 관심에 뒷받침하여 1999년도 말 ‘영재교육 진흥법’을 통

  • 아동 미술교육과 창의성의 관계에 대해 정리하고, 각 발달 단계별 창의성 향상을 위한 미술지도 방법에 대해 참고자료들을 참고로 하여 각자의 생각을 정리하세요
  • 교육이 우선시 되고 아이들에게도 창의력 보다는 주요과목의 성적을 강요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현재의 아동교육은 아이들의 창의성을 보다 높여주고 아이들의 상상력을 깨워 열린 사고를 가지게 해주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같은 한글 교육이라도 과거에는 단순한 가나다라를 익혔다면 현재는 그림과 글자를 함께 가르쳐 아이들의 상상력을 넓혀 주고 있습니다. 본 레포트에서는 아동교육의 일부인 아동미술교육이 아이들의 창의성에 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