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 인간] 체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체벌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체벌(體罰)의 정의

2. 체벌과 행동 억제 사이의 관계

3. 체벌의 역사 (1) 외국 (2) 한국

4. 체벌의 법적 규정 (1) 외국 (2) 한국

5. 과잉체벌의 사례

6. 체벌문제의 원인과 대처방안

7. 체벌금지 법제화에 대한 논란

8. 체벌에 대한 나름대로의 결론
본문내용
1. 체벌(體罰)의 정의
◇ 일정한 교육목적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에게 가하는,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징계.
◇ 벌은 싫어하는 자극을 줌으로써 특정 행동의 경향을 감소시키는 것이고, 체벌은 그러한 벌 중에서도 자극을 육체적 고통으로 주는 것이다.
2. 체벌과 행동 억제 사이의 관계
◇ 벌을 피하기 위해 특정 행동을 억제하는 것은, 행동을 하느냐 안하느냐의 선택이 그 행동의 가치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육체적 고통을 받느냐 받지 않느냐의 여부에 의하여 결정되는 것이다.
◇ 따라서 체벌은 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체벌을 가한 사람과의 사이에 좋지 않은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다.
3. 체벌의 역사
(1) 외국
◇ 유럽에서는 그리스·로마시대부터 체벌이 교육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믿었으며, 체벌도구로서 회초리 등을 널리 사용하였다. 반면에 체벌에 대한 비판도 오래 전부터 있었는데, J.A.코메니우스, J.J.루소, J.F.헤르바르트 등은 체벌에 반대한 사람들이다.
◇ 19∼20세기에 이르러서는 체벌에 대한 비판·반대론이 일반화되어 많은 나라에서 법률적으로 체벌을 금지하게 되었다. 그러나 제한적으로 허용하는 나라도 있고, 전면 허용하는 나라도 있다.
(2) 한국
◇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대표적인 체벌은 달초(撻楚) 또는 초달이라고 하는 회초리 매이다. 조선시대 서당에서는 전날 배운 학과를 다음날 학우들이 앞에서 배강 ; 책을 스승 앞에 펼쳐 놓고 자기는 보지 아니하고 돌아앉아서 욈. ≒배독(背讀)·배송(背誦).
배강(背講)하는데, 이를 못하면 목침 위에 서서 훈장으로부터 달초를 받았다. 이것은 서당에서의 가장 기본적인 체벌이었으며, 가정에서도 자녀의 잘잘못을 일깨워 주는 교육적인 기능으로 존재하여 왔다.
◇ 일제강점기에는 일본의 선생으로부터 달초와는 비교도 되지 않는 엄청난 체벌을 경험하면서 무서운 학교를 다녔으나, 광복 후 체벌이 민주주의 교육에 어긋난다 하여 금지되었다.
◇ 최근에는 학부모의 자녀 과잉보호에 따른 비뚤어진 교육관에 대하여 학교에서 사랑의 매로 체벌을 실시해야 한다는 체벌타당론도 대두되고 있다.
4. 체벌의 법적 규정
(1) 외국
체벌을 금지한 나라 : 이슬람권 국가, 독일, 룩셈부르크, 스웨덴, 스페인, 영국, 오스트리아, 우루과이, 일본, 중국, 프랑스, 호주
◇ 특히 프랑스의 경우, 교원이 학생을 ‘너’라고 부르는 것도 금지할 정도로 체벌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다. 독일도 인간의 존엄성을 침해하는 집단 벌과 모든 체벌을 금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의 정의와 특징, 학교폭력 발생원인 및 피해원인, 학교폭력문제에 대한 대책(해결방안)
  • 교육관의 지배, 입시 위주의 교육, 산업화에 따른 교육의 양적 팽창과 교육기간의 연장 등으로 진정한 인간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으며 이로 인한 학생의 부적응 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있다. 더욱이 입시 ․ 체벌 위주의 학교환경으로 인한 교육병리현상은 학생 개인의 문제를 유발시킬 뿐 아니라 비정상적 가정생활과 시민정신의 결여 등과 같은 사회문제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학교폭력은 청소년 개인뿐 아니라 우리 사회 모두가 책임져야 할

  • [교육과 인간] 체벌 -교육에 있어서 체벌은 필요한가
  • 체벌(體罰)의 정의일정한 교육목적으로 학교나 가정에서 아동에게 가하는, 육체적 고통을 수반한 징계벌은 싫어하는 자극을 주어 특정 행동 경향을 감소시키는 것체벌은 그러한 벌 중에서도 자극을 육체적 고통으로 주는 것체벌과 행동 억제 사이의 관계행동의 선택이 그 행동의 가치가 아닌 육체적 고통의 여부에 의해 결정아동의 주체적인 판단에 의한 적극적인 행위를 유발하지 못하고 체벌을 가한 사람과 좋지 않은 인간관계를 만들 우려가 있

  • [인간행위] 교육현장에 필요한 체벌
  • 주제 : 교육현장에 필요한 체벌서론 - 관심제기 : 체벌에 관한 몇 가지 사례본론 1 체벌에 관한 몇 가지 이론공리주의와 처벌응보주의적 처벌이론칸트의 법철학에 의한 처벌이론우리나라 교육현장의 체벌 기준본론2 : 교육현장에 필요한 체벌공리주의에 비추어 본 체벌응보주의적 처벌이론에 비추어 본 체벌칸트 이론에 비추어 본 체벌기준에 맞는 체벌결론 : 교육현장에 체벌은 필요하다서론 : 문제제기얼마 전, 초등학생 2학년 학생을 심하

  • 논설문 체벌의 문제점과 대안
  • 체벌의 문제점과 대안“인간은 불완전한 동물이다.” 인간이 완전한 동물이 되기 위해서는 가르치는 존재가 필요하며 우리는 그들을 선생님이라 부른다. 예로부터 소크라테스, 페스탈로치 등 뛰어난 선생님들이 있었기에 인간은 성장할 수 있었다. 하지만 요즘 들어 “과연, 인간이 아직도 만물의 영장인가?”하는 의문이 생긴다. 청주지역 속옷체벌 교사, 초등학교 오장풍 교사 등의 모습을 보면 그렇다. 그렇기 때문에 서울시 교육청은 체벌금지를,

  • [교육사상] 페스탈로치의 생애와 사상
  • 교육을 실천하기 위해 글을 쓰며 생을 보냈다. 그는 당시의 유럽사회를 분석해서 계층간에 존재하는 불평등을 지적하면서 이것은 정당한 교육을 통해서만 해소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또한 바른 지성의 힘이 스스로의 사회적 지위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여 이를 체질화하기 위해서 형(形), 수(數), 어(語)의 개념을 직관적 경험을 통해서 부여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그는 1780년 『은자의 황혼』을 발표하고 많은 호평을 받았다. 인간은 교육의 힘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