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투자론] 취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취득세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006년 9월1일 개정 세법을 중심으로)에 대하여 기술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취득세의 의의
2. 금년 9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취득․등록세 주요내용
(1). 인하배경
(2). 세부 인하 내용
3. 취득세 과세결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취득세 과세결정의 문제점
(2). 취득세 과세결정의 개선방안
4. 맺는 글
- 본문내용
-
1. 취득세의 의의
취득세는 지방자치단체가 부과하는 지방세로서 광역지방세(도세, 특별세․광역시세)에 해당하고 부동산등 지방세법상에서 정한 일정한 재산을 취득하는 경우 취득사실이 있는 자에게 부과하는 조세로서 재산권 기타 권리를 취득한 경우에 재화의 이전이라는 사실 자체에 취득한 재화를 과세대상으로 하고, 그 재화의 재산 가치를 과세표준으로 하여 취득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이다.
2. 금년 9월1일부터 시행되고 있는 취득․등록세 주요 내용
⑴. 인하 배경
지방세 과세표준의 현실화 등에 따라 재산세ㆍ종합부동산세 등의 보유세 부담이 증가함으로 인하여 보유세 증가분을 활용하여 주택거래를 활성화하고 주거안정지원을 도모하고자 주택에 대한 거래세율(취득ㆍ등록세율)을 인하하는 것으로 2006년 9월 1일 지방세법이 일부 개정되었다(지방세법 제273조의 2).
그러나, 이번 거래세율 인하는 주택의 유상거래에 한정되는 것이므로 주택 외의 부동산이나 무상거래(증여, 상속 등)은 적용대상이 아님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본다.
인하된 주택거래세율의 적용시기는 2006년 9월 1일 이후 최초로 취득ㆍ등기하는 분부터 적용되고 주택거래세율의 적용시한은 2009년 12월 31일까지만 적용된다.
⑵. 세부 인하 내용
다음 요약표와 같이, 개인간의 거래 또는 법인과의 거래를 불문하고 모든 주택의 유상거래에 대한 거래세율(취득세율ㆍ등록세율)이 종전 2.5% 또는 4%에서 통일된 2%로 인하되었다.
① 취득세 : 취득세 표준세율(2%) × (1 - 경감률)
---------
↓
(개인간 유상거래 : 25% → 50%, 법인과의 거래 : 없음 → 50%)
② 등록세 : 등록세 표준세율(2%) × (1 - 경감률)
---------
↓
(개인간 유상거래 : 50% → 50%, 법인과의 거래 : 없음 → 50%)
③ 농어촌특별세 : 취득세율의 10% + 취득세 및 등록세 경감세율의 20%
* 0.5% = 1%(취득세율)×10% + [1%(취득세 경감세율)+1%(등록세 경감세율)] × 20%
④ 지방교육세 : 등록세율 × 20%
※ 국민주택규모 이하 주택의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전용면적 85㎡(25.7평) 이하(서울특별시ㆍ인천광역시ㆍ경기도를 제외한 도시지역이 아닌 읍ㆍ면지역은 100㎡ 이하)인 국민주택과 그 부수토지(주택바닥면적에 용도지역별 적용배율을 곱하여 산정한 면적 이내의 토지)는 농어촌특별세를 비과세(농어촌특별세법 시행령 제4조 제4항, 주택법 제2조 제3호)
자료평가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isw***
(2015.11.13 16:40:14)
- 괜찮지만 비싸다...
- zxxiz***
(2011.10.10 04:33:2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 [인터넷비즈니스 모델] 넥슨(NEXON) 사례
- [마케팅조사론] [마케팅 조사]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설문지] 국내 의류브랜드(빈폴,헤지스,폴로)의 고객 선호도조사 설문지
- [마케팅조사 설문지] 처음처럼의 인지도와 친숙도를 파악하기 위한 설문지
- (설문지 조사 서식) 운동화 브랜드 선호도 조사
- 광고학 -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