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권학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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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순자의 권학문을 분석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단락]

[2단락]

[3단락]

[4단락]

[5단락]

[6단락]

[7단락]

[8단락]

[10단락]

- 느낀점
본문내용
- 순자의 권학문 -
[1단락]
君子曰 學不可以已.靑取之於藍,而靑於藍.氷水爲之,而寒於水.
군자가 말하길 학문은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푸른 물감은 쪽 풀에서 얻지만 쪽 풀보다 더 파랗고, 얼음을 물로 이루어지지만 물보다 더 차다.木直中繩,輮以爲輪,其曲中規,雖有槁暴,不復挺者,輮使之然也.
나무가 곧아서 먹줄에 들어맞는다 하더라도 굽혀 수레바퀴를 만들면 굽은 자에 들어맞게 되고, 비록 바싹 마른다 하더라도 다시 펴지지 않는 것은 굽었기 때문이다.故木受繩則直,金就礪則利,君子博學而日參省乎己,則知明而行無過矣.나무는 먹줄을 따르면 곧아지고, 쇠는 숫돌에 갈면 날카로워지는 것처럼, 군자도 널리 배우며 매일 자기에 대해 생각하고 살피면, 곧 지혜가 밝아지고행동에 과실이 없다.故不登高山,不知天之高也,不臨深谿,不知地之厚也, 높은 산에 올라가보지 않으면 하늘이 높은 것을 모르고, 깊은 계곡에 가보지 않으면 땅이 두터운 것을 알지 못한다.
不聞先王之遺言, 不知學問之大也. 옛 임금들이 남긴 말씀을 듣지 못한다면 학문의 위대함을 알지 못한다.干,越,夷,貉之子,生而同聲,長而異俗,敎使之然也. 오나라, 월나라, 오랑캐의 자식들도 태어났을 때는 같은 소리를 내지만, 자랄수록 풍속이 달라지는 것은 가르침이 다르기 때문이다.
詩曰,嗟爾君子,無恒安息.靖共爾位,好是正直.神之聽之,介爾景福.
시경에 말하길, 아아 그대들 군자여, 언제나 편히 쉬려고만 하지 말라. 그대 직위를 삼가 잘 다스리고 바르고 곧은 이들을 좋아하라. 신명께서 들으시면 그대에게 큰 복을 내리시리라. 라고 말했다.神莫大於化道,福莫長於無禍. 올바른 길로 교화시키는 것보다 큰 신명은 없으며, 화를 입지 않는 것보다 더 큰 복은 없다.吾嘗終日而思矣,不如須臾之所學也, 吾嘗跂望矣,不如登高之博見也. 나는 일찍이 하루 종일 생각해본 일이 있었으나 잠깐 동안 공부한 것만 못하였다. 나는 일찍이 발돋움을 하고 바라본 일이 있었으나 높은 곳에 올라가 널리 바라보는 것만 못하였다.登高而招,臂非加長也,而見者遠,順風而呼,聲非加疾也,而聞者彰. 높이 올라가 손짓을 하면 팔이 더 길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멀리서도 보이며, 바람을 따라 소리치면 소리가 더 커지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히 들리며假輿馬者,非利足也,而致千里,假舟檝者,非能水也,而絶江河. 수레와 말을 타면 발이 더 빨라지는 것은 아니지만 천리 길을 갈 수 있으며, 배와 노를 이용하면 물에 익숙지 않더라도 강을 건널 수 있다.君子生非異也, 善假於物也.
군자는 나면서부터 남들과 달랐던 것이 아니라, 사물을 잘 이용할 줄 아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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