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광고] 광고에 나타난 노인의 이미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주제 선정동기




Ⅱ. 본론

󰊱 노인의 정의
󰊲 노인에 대한 고정관념
󰊳 광고 분석
1) 광고 속 할아버지의 이미지
2) 광고 속 할머니의 이미지
󰊴 광고 속 노인 성 차별의 원인과 그에 따른 영향

Ⅳ. 결론

- 해결방안 및 대응책 제안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 사회는 노인을 소외계층으로, 부양해야 할 대상으로 다룬다. 하지만,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면서, 노인의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고, 노인들의 모습들이 다양해짐에 따라, 노인에 대한 기존관념들은 변화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사회는 점점 변해가고 있지만 사회를 반영하는 대중 매체는 아직 변화하는 사회를 담지 않고 있는 듯하다. 노인은 여전히 물질적으로, 정신적으로 배려가 필요한 무지한 존재로 그려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런데 대중매체를 잘 들여다보면, 그러한 노인의 부정적인 역할과 전통적인 모습은 대부분 여성 노인의 것임을 알 수 있다. 우리는‘tv광고 속 노인 이미지의 성차별’을 주제로 선정하였다. 대중 매체 중에서도 광고를 집중 탐구해 보았는데 그 이유는 광고가 대중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 중에 가장 시대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는 도구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인식의 변화를 어떻게 반영하고 있는지 알고 싶었기 때문이다. 전반적으로 여성노인과 남성노인을 분리시켜 과거 유교적 관념 아래의 성 정체성을 반영하고 있는 사례들을 찾아보았다.

참고문헌
<광고에 표현된 노인의 역할에 대한 연구>, 권혁렬, 1999, 한양대학교 언론정보 대학원
<광고에 대한 소비자태도에 관한 연구-성역할을 중심으로>, 1989, 이화여자대학교 가정관리학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있을 줄 알았는데, 노인의 광고와 관련된 분석에서 많은 아쉬움이 있습니다. 쫌 아깝네요
  • rhswl***
    (2009.10.15 16:46:28)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 사회] 유한킴벌리의 사회공헌
  • 노인복지의 현황과 과제 : 더불어 만드는 삶과 희망』나남, 1999신강균,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의 효과에 관한 연구』한국광고학회, 2003한동우 『한국 기업의 사회복지활동 분석』, 한국사회복지학. 1999* 인터넷 주소유한킴벌리 홈페이지 (http://www.yuhan-kimberly.co.kr)한국 P&G 홈페이지 (http://www.pg.co.kr)사회공헌 PR 에이전시 (http://www.withgreen.com)연합뉴스 (http://news.naver.com/news/)한국경제신문 (http://www.hankyung.com/)중앙일보 (http://news.joins.com/)문화일보 (h

  • [마케팅원론] 국내의 광고 산업(광고의 진화를 중심으로)
  • 광고1) 인터넷 홍보의 개념2) 인터넷 홍보의 유형3) 인터넷 홍보의 효과4) 권력자 S N S 3. 국내 광고시장의 발달사4. 광고의 가치전달 기능1) 문화를 잘게 썰면?2)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광고3) 광고와 의식5. 광고와 고정관념1) 대머리 하면 떠오르는 것은2) 광고는 사회의 거울인가3) 광고에 나타난 노인의 고정관념4) 광고와 여성에 대한 고정관념5) 역전되는 여성상6. 광고 전략1) 선키스트사의 쥬스 광고2) 유한킴벌리3) 아모레4) OB맥주7. 우리

  • [경영전략] 동아오츠카 기업분석
  • 광고이벤트를 비롯해 전사적인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경쟁제품이 여러 가지 아미노산을 소량으로 함류하고 있는 것과 다른 차별성으로 공격적 영업 전략을 구사할 것이라고 한다. 동아오츠카에 따르면 아미노밸류는 필수 아미노산 3종을 2000mg함유한데다 비필수 아미노산 인 아르기닌 500mg을 포함 2500mg을 함유함으로써 경쟁제품 중 최고의 아미노산 함량을 자랑 한다.4. 위기요인- 2004 식음료부문 불경기/불황음료시장의 지속적인 성장기에

  • [광고분석] 초코파이 광고컨셉분석
  • 이미지를 동시에 나타내는 광고전략이다. < 그림 4. ‘러시아 군인’ >실제로 정(情) 광고를 본격적으로 한 90년, 초코파이는 315억원의 매출을 올려 89년의 235억원에 비해 34%라는 놀라운 성장세를 보였다. 또한 시장점유율도 65.1%로 경쟁사인 롯데의 26.3%, 해태의 4.4%, 크라운의 4.2%에 비해 압도적인 시장상황을 여전히 연출하고 있다. 정(情)광고를 통한 초코파이에 대한 이미지나 선호도가 곧바로 매출과 직결돼 나타난 것이

  • 김연아마케팅,김연아광고,김연아마케팅전략,김연아광고분석,광고분석,연아광고,김연아파급효과,김연아광고분석
  • 1. 삼성 하우젠● 하우젠에서 김연아김연아는 여리고 청순한 이미지에 성실하며 당당한 모습까지 갖췄다. 게다가 노래면 노래,춤이면 춤까지 못 하는 게 없는 만능 스포테이너로서의 자질도 충분해 어린 아이부터 노인까지 누구나 좋아한다. 그러나 바쁜 일정 때문에 TV 프로그램 등을 통해 자주 노출될 수 없는 김연아의 노래와 춤을 이 광고를 통해 하루 몇 번씩이나 볼 수 있으니 효과가 좋을 수밖에 없다. 씽씽송을 부르며 춤추는 김연아를 본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