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음악교육론]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가능성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나. 연구의 내용 및 방법
다. 연구의 한계
Ⅱ. 인간중심 교육사상
가. 전통적 인간중심 교육사상
나. 현대의 인간중심 교육 사상
1. 실존주의 교육사상
2. 인본주의 심리학의 교육사상
Ⅲ.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구현 가능성
가.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당위성
1. 교육의 본질과 인간중심 교육의 당위성
2. 음악의 본질과 인간 중심 음악교육의 당위성
나.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구현 가능성
1. 전인적 교육이념의 전통
2. 교수방법의 개선
3. 물리적 교육환경의 개선
Ⅳ.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구현 방안
가.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이념
나.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내용
다. 인간중심 음악교육의 방법
1. 개인차를 중시하는 개별화 학습
2. 자율성 신장을 위한 문제해결 학습
3. 자아실현을 위한 탐구 학습
Ⅴ. 결론 및 제언
가. 결론
나. 제언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가.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산업사회는 급격한 과학화, 전문화, 공업화로 인해 많은 역기능을 노출하고 있다. 현대의 기계문명은 인간존재의 고유성을 잃게 하여 인간의 평균화와 비인간화의 현상을 부채질하였는데, 특히 산업사회의 급격한 발달, 획일주의를 유도하는 대중사회와 대중매체, 그리고 물질 숭배 사상 등은 인간의 소외 현상과 인간성의 상실을 가져오게 하였다.
산업화의 역기능 현상은 학교 교육에서도 나타나고 있는데, 많은 학자들은 오늘날 학교가 현대 사회의 폭발적인 지식의 전달에만 급급해 점차 기능화, 수단화 되어가고 있으며, 학교의 대량화와 조직화는 교육의 비인간화를 가져왔다고 지적하고 있다.
교육의 장에서의 인간 소외와 인간성 상실은 교육목적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 교육방법 등 교육 전반에서 일어나고 있다고 보아진다. 교육에서의 인간성 회복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교육학자들은 이해와 기능 중심의 교육목적, 개성, 소질, 관심이 무시되고 있는 교사 중심의 권위적 교수방법, 아동이나 교사의 선택권이 보장되지 않는 획일적 통제문화 중심의 교과내용 등이 교육의 인간화를 어렵게 하는 주된 요인으로 분석하고 있다.
오늘날 우리 나라의 음악교육도 말로는 인간교육을 부르짖지만 실상은 이와 거리가 먼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즉, 아직도 음악 수업의 대부분은 특정 악곡과 관련한 지적 요소의 이해와 연주 기능의 습득이 주된 목표임과 동시에 활동이고, 교재는 특정 시대와 특정 지역에 편중된 악곡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수업에서는 아동의 개성과 관심이 무시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공석준, 음악의 발견,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84.

김삼랑, 실존주의 교육론, 서울 : 배영사, 1989.

류덕희, 음악교육론, 서울 : 개문사, 1983.

서울특별시 교육연구원, 교직실무편람, 서울 :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1991.

손인수, 교육사 교육철학 연구, 서울 : 문음사, 1988.

안 규, 교육학 개론, 서울 : 학문사, 1982.

윤팔중, 전인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1981.

이강숙, 음악선생님을 위하여, 서울 : 낭만음악사, 1990.

이계학, 인격교육론, 서울 : 성원사, 1991.

이대성 외, 최신교육특강(하), 서울 : 종각출판사, 1982.

이흥수, 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 1990.

장승희, "현대의 인간주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0.

최정훈, 지각심리학, 서울 :을유문화사, 1979.

Bollnow, O., Existentenz Philosophie und Paedagogik, 실존철학과 교육학, 이규호 역, 서울
: 배영사, 1967.

Combs, A. W., ed., Perceiving, Behaving, Becoming : A New Focus For Education,

Prepared by the ASCD 1962 Yearbook Committee, New york : Association for

Supervision and Curriculum Development, 1976.

Hall, C. S., G. Lindzey, 성격의 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사, 1988.

Huler, H. M., Perspectives in Music Education, Washington, D. C. : MENC, 1982.

Kneller, G. F., Existentialism and Edu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영재교육
  • 중심으로 영재가 정의되고 영재 교육이 이루어졌음을 알 수 있다. 영재의 정의는 시대적인 가치와 요구를 반영하여 끊임없이 변모하였으나, 영재에 관한 관심은 오랜 역사를 두고 지속되어 왔던 것이다. 영재에 관한 연구는 이처럼 긴 역사를 지니지만, 영재에 관한 본격적이고도 학문적인 연구는 근대에 이르러 시작되었다. 그 시발점은 Galton으로 잡을 수 있다. Darwin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고 골상학에 관심이 많았던 Galton(1822-1911)은 인간의 지능(intellig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론우리 사회는 능력중심의 사회(meritocratic society)라기 보다는 학력(學歷)중심의 사회라고 할 수 있다. 학력(學力)을 높이려는 욕구가 자발적 학습열이라면 학력(學歷)을 높이려는 욕구는 타율적 학습열이라고 할 수 있다. 우리 교육을 입시경쟁 위주로 치닫게 하고 있는 것은 학력(學歷) 높이기를 목표로 한 타율적 학습열이다. 학력이 지닌 도구적 가치와 기능을 중시하기 때문에 생기는 소모적 성격의 학습열인 것이다.인간의 학력 경쟁의 원인을 설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문제점과 나아가야 할 점 분석
  • 교육이 미래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이 개혁 가능성을 지닌 정책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기대와 희망을 주고 있기 때문에 정치체제, 경제발전 수준, 사회 문화적 특성 등을 달리 하고 있는 세계 각국이 평생교육을 지지하고 그를 중심으로 한 정책화를 서두르고 있는 것이다.이 글에서는 평생교육의 주요 개념과 현황 및 정책 그밖에 문제점과 바람직한 방향을 고찰하기로 하며 연구 방법은 주로 문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Ⅰ. 서 론1. 연구의 목적유아에 대한 관점이 이제는 아동 중심적인 입장으로 발전되어 유아의 권리나 의사를 존중해 주는 장면이나 상황을 많이 접할 수 있다. 옛날 천동설과 지동설의 대립이 있기 이전의 유아관은 성인 지향적인 가치관들이 지배적이었으며 유아를 축소된 성인으로 대하였기 때문에 그들을 교육시킨다기보다는 기존 사회에 동화되도록 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그간 현대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

  • 다중지능 이론 레포트
  •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재구성하며, 교사는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들의 학습한 것들을 증명할 수 있도록 하며, 학생들의 독특한 특성에 가치를 둔다.4. 다중지능 이론(Multiple Intelligences Theory)의 개념1) 다중지능 이론(MI Theory)이란?논리, 수학적 능력과 언어적 능력을 중시하는 서구 사회의 가치관과 학교 교육의 내용에 대한 비판에서 출발하여 인간의 지적 능력에 대한 개념을 가치관이 다른 사회에 획일적으로 적용할 수는 없다고 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