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Erikson의 이론적용하여 나의자아정체감형성과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출생으로부터 1세까지) ♡
이 시기는 돌봐주는 어머니와의 사회적 관계가 중심이 되는 시기이며 이시기 어머니로부터 생리적 욕구와 함께 심리적 욕구를 충족하게 되며 이런 욕구들을 적절히 일관성 있게 충족해 나아가게 되면 어머니에 대하여 신뢰감이 형성되고 만일 그렇지 못하면 불신감이 형성된다고 한다. 이시기에 형성된 기본적 신뢰감은 장차 모든 사회관계에서의 적응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Erikson은 설명하고 있다.
1981년 2월 26일 오전 7시, 내가 처음으로 부모님, 언니들을 만난 날 이였다. 내 위로 두명의 딸을 두셨던 부모님은 내가 태어날 때 아들 이였으면 하셨단다. 그래서 가끔 내가 그래서 서운하셨냐고 물어보곤 했는데 주변 어르신들이 딸만 있다고 걱정을 하셨지 엄마, 아빠는 딸이라도 좋으셨다고 말씀하신다.
내 위로 5살, 3살 언니가 있어 엄마가 날 돌보기 힘드셨을 것 같아 엄마에게 물어봤더니 언니들이 너무 순하고 착해서 내가 태어나면서 큰언니가 작은언니를 많이 돌봐주었고, 할머니가 계셨어 그나마 도움이 많이 되셨다고 하셨는데 그래도 세명이나 되는 우리들 때문에 하루가 어떻게 지나갔는지 모를 정도로 바쁘고 힘드셨다고 하셨다. 힘이 들어도 우리들의 재롱에 웃으셨다고 하신다.
난 건강하게 태어나 엄마 모유를 일년 정도 먹었다고 하시는데 우리 엄마는 이때 내가 너무 잘 먹어서 지금도 튼튼하다고 놀리신다.
난 약간 소심한 성격이 있어 처음에는 사람을 만나 관계를 맺는데 다소 어려워하나 시간이 지나면 여러 사람들과 잘 어울리며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 있어 인간관계를 맺는 다는 말 보다는 서로 서로 신뢰하며 정을 쌓아 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내가 속해 있는 곳에서 잘 적응하며 지내고 있는데 이시기 엄마는 나의 기본적 욕구를 일관성 있게 적절하게 충족해 주셨고 부모님의 사랑으로 자라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으며 엄마와 신뢰감을 아주 강하게 형성 된 듯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 및 상담론 공통]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시오
  • 이론적 배경3.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4. 사회심리학적 발달단계Ⅲ. 레빈슨의 발달이론1. 전생애적 접근과 맥락적 특성2. 성인기 사계절 이론 3. 성인의 인생구조 형성과정4. 성인의 인생구조 발달단계Ⅳ. 로에빙거의 발달이론1. 자아발달이론의 개념2. 자아발달이론의 특성3. 로에빙거의 자아발달단계Ⅰ. 성인학습과 생애발달이론1. 성인학습의 개념기존의 학습개념이 아동학습자를 중심으로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나아가는

  • [여성성] 소비문화와 여성의 젠더정체성
  • 자아 정체성과 성 정체성데카르트 이래 계몽주의의 이성 개념에 이르기까지 정체성이란 일종의 본질적이고 불변하며 단일하고 고정된 어떤 것으로 규정되어 왔다. 정체성 개념이 논리학이나 철학의 영역을 넘어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등에까지 등장하게 된 것은 미국의 정신분석학자 에릭슨(Erikson)이 1950년에 정신분석학적 자아심리학의 기본 개념으로 사용하기 시작하면서부터이다. 그러나 당시의 에릭슨을 비롯한 정체성 이론가들은 남성의 경험

  • 정신역동모델 레포트
  • 자아의 요구 사이에 조정을 하는 과정에서 원초아의 욕구가 강해지면 불안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때 이러한 불안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정신 책략들을 말한다. 방어기제의 주된 역할은 심리적인 안정감을 유지하는 것으로, 죄책감이나 불안으로부터 벗어나 자존감을 보호하는 것이다. 주요 방어기제로는 투사(projection), 부정(denial), 억압(repression), 합리화(rationaliza- tion), 내연화(intellectualization), 승화(sublimation), 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Ⅲ. 본론1. 에릭슨 이론의 개념1) 에릭슨의 생애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특성2. 주요개념1) 자아2) 자아정체감 3) 점성원리 4) 생활주기에 대한 시각 5) 생활주기론 6) 위기의 개념 7) 심리사회적 위기와 발달적 과업 3. 사회 심리적 성격발달단계1) 기본가정2) 주요 특성과 원리3) 성격발달 8단계(1) 1단계 : 기본적 신뢰 대 불신(2) 2단계 :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정체감 대 혼미감)6) 제 6단계(친밀감 대 고립감)7) 제 7단계(생산성 대 침체감)8) 제 8단계(자아통합 대 절망감)3. 에릭슨 성격발달이론의 평가1) 공헌점2) 비판점Ⅲ. 결론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어린이의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정신분석이론, 인지발달이론, 학습이론의 세 가지 이론이 있다. 그 중 인지발달이론을 중점으로 살펴볼 것이다. 도덕성 발달에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