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공교육의 위기 원인과 대안 모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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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1. 공교육의 정의
2. 문제제기

Ⅱ 본 론
1. 공교육의 위기 구체적 사례
2. 공교육위기의 가장 큰 원인
3. 공교육의 문제점의 해결 방안 모색

Ⅲ 결 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미국 공교육의 선도자였던 호레이스 만(Horace mann)은 인류 역사에서 창조된 모든 제도 가운데 가장 위대한 제도가 바로 공교육 제도라고 예찬한 바가 있다.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中
광복 이후 우리 교육은 공교육에 의존하여 왔고 공교육은 국가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선진국을 향해 도약할 수 있었던 것은 1950~1960년대에 인재 양성을 위한 공교육의 힘이었다. 이렇게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되었던 공교육이 현재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공교육의 부실은 특히 산업사회에서 지식기반산업사회로 전환되면서 현재는 심각한 위기를 맞고 있다.
교육이 나라의 국제경쟁력 증대에 기여하기는커녕 오히려 약화에 기여하고 있다면, 실패를 연속한다면, 낙후를 거듭한다면 그 산업은 파산하고 말 것이다. 교육이 파산한 나라, 그 나라의 앞날이 밝다고 말할 수 있을까??
교육이 이러한 위기를 맞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지금부터 한국 공교육의 현 실태 및 위기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고자 한다.

1. 공교육의 정의


공교육이란? www.naver.com 백과사전 훌륭한 국민을 육성한다는 공공적인 목적을 위하여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립 ·운영하는 학교교육 또는 이에 준하는 학교교육을 말한다.
광복 후 보편화된 한국의 공교육은 사학의존도가 높으며, 최근 학생의 취학률은 100 %에 가까울 정도로 높으나, 학급당 학생수가 많고, 주입식 강의가 행하여지는 등 질적인 면에서 개선의 여지가 많다.
이 제도로 인하여 옛날 같으면 학교교육과 같은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없었던 계층의 자녀들이 혜택을 입게 되었다. 공교육제도는 교육의 평등을 실현케 한 것으로서 오늘날 지구상의 모든 나라들이 이 제도를 채택하고 있다. 대개 일정 기간의 의무교육을 요구하고 있어서 적어도 형식상으로는 최소한의 교육 복지를 보장한다.
그러나 이러한 공교육제도가 안타깝게도 세계의 어디에서나 커다란 질병을 앓고 있다.
교육의 실패는 단지 우리나라만의 문제가 아니다. 지금의 문제 상황은 특수한 나라의 실패라기보다는 근대 기획의 전반적인 실패에 기인한다는 것이다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中

2. 문제제기

최근에 학교가 무너진다. 공교육이 무너진다는 위기감이 매스컴을 통해 회자되고 있다. 교실은 난장판이며, 교사는 형식적으로만 수업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교육이민을 떠나는 가정과 홈 스쿨링 가정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오늘날의 공교육 문제는 어느 한쪽의 노력만으로는 단편적인 제안으로는 해결될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 교육은 병들어 있다.
공교육의 문제점은 이미 알려진 것처럼 한두 가지가 아니다. 열악한 교육여건과 교육재정의 투자 빈곤, 학력의 하향식 평준화, 입시 위주의 암기식으로 끌고 가는 교사들의 일방적인 수업, 전인교육의 포기, 학생들에 대한 교사들의 물리적 · 정신적 폭력, 학원만도 못한 교육의 질, 교사들의 도덕적 권위 상실 및 사명감 결여, 교사들의 자질과 전문성 부족, 20억원의 공교육 외에 7조원이 들어가는 사교육비로 인한 국민의 엄청난 부담 등 손꼽으려면 한이 없다.
학교교육이 붕괴된다는 것은 우리의 미래가 무너진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교육을 이대로 둔다면 우리나라의 미래는 암흑이다.
이러한 공교육의 내실화를 위해, 먼저 위기상황의 원인은 무엇인지,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공교육의 위기를 영역별로 구체적 사례를 들어 그 현황을 분석해보고 그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1. 공교육의 위기 구체적 사례

1) 학교붕괴

학교붕괴란 교실붕괴 뿐만 아니라, 교실의 붕괴현상에 대하여 학교가 총체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교실붕괴 현상이 만연하는 상태로서 교권이 위협받아 학교 교육의 본질적 기능이 무너지는 현상을 말한다.
학교붕괴라는 현상이 어떤 모양으로 진행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생생한 증언을 들어보는 것이 하나의 순서라고 생각된다. 물론 교사들의 증언 속에는 주관성이 개재해 있을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의 증언은 학교붕괴의 중심부에서 직접으로 관찰되고 체험된 바를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그 만큼 박진감과 중요성을 띠고 있다 강영석(2000),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끼는 학교붕괴. 미출간 유인물
참고문헌
♥ 교사, 학부모가 함께 읽는 위기의 교육 위기의 아이들 ( 인간과 자연사 - 김 창식 지음 )
♥ 학교가 무너지면 미래는 없다 ( 교육과학사 - 김호권, 이성진, 이상주 지음 )
♥ 학교를 찾는 아이 아이를 찾는 사회 ( 또 하나의 문화 - 조한혜정 지음 )
♥ 교육마당21 2006년 2월호 ( 교육인적자원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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