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본질주의의 의의 ◈

◈ 본질주의 배경 ◈

◈ 주 요 인 물 ◈

◈ 본질주의의 영향 ◈

◈ 본질주의의 평가 ◈

◈ 참 고 자 료 ◈
본문내용
◈ 본질주의의 의의 ◈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그에 의하면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강조한다는 말에서 유래 한다.
결론적으로 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 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베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을 선언하고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고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한 것이라기보다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그 결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비판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본질주의 배경 ◈
(1) 역사적 배경
1920년대로부터 1930년대를 걸쳐 주류적인 교육사조가 되었던 진보주의는 전통교육을 개혁해 나가는 데 공헌하기도 했지만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였던 진보주의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한 문제점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 같은 진보주의가 지니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런 움직임 중의 하나가 1930년대에 나타난 본질주의이다.
본질주의적 성격의 교육은 사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갖고 있다.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현대의 본질주의 운동은 1920∼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를 보완 ․ 극복하려는 움직임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적 폐단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 나타난 교육론으로 본질주의 운동은 크게 두 단계에 걸쳐 전개가 된다.

참고문헌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
-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2004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문음사 /1999
- 교육학개론 /박철용 /양서원/ 1995년
-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사상사 / 신용국 / 양서원 / 197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정찬주․팽영일․한상규 / 양서원, 1995
- 교육사 교육철학 / 차석기 / 집문당 / 1989
- 교육사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 1991
- 교육학개론 / 이상섭 / 형설출판사 / 1991
- 교육철학 / 김정환․강성보/ 박영사 / 1998
- 교육학 / 상손영민․김인태 / 박문각/ 1998
-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 문음사/ 2000
- 교육사상사 / 신득렬 / 학지사 /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교육철학 및 교육사(본질주의)
  • 목 차 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2. 본질주의의 배경(1) 역사적 배경(2) 철학적 배경3. 본질주의 교육사상가 Ⅱ. 본질주의 교육철학 1. 교육원리2. 교육특징3. 다른사상과의 비교Ⅲ. 본질・진보・항존주의 비교 Ⅳ. 본질주의 영향 및 비판1. 공 헌2. 우리나라 교육에 미친 영향3. 본질주의에 대한 비판4. FeedbackⅤ. 참고자료Ⅰ. 본질주의1. 본질주의의 의의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 [교육철학] 본질주의 교육
  • - 목차 -Ⅰ. 본질주의란 무엇인가1. 본질주의 개념2. 본질주의 역사⑴ 시대적 배경⑵ 철학적 배경⑶ 본질주의자들Ⅱ. 본질주의 교육철학1. 교육목적2. 교육내용3. 교육방법Ⅲ. 교육철학 비교Ⅳ. 본질주의 의의 및 비판1. 의의2. 비판Ⅰ. 본질주의란 무엇인가1. 본질주의의 개념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를 말한다. 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

  • [교육철학] 현대의 고전적 교육철학(진보주의,본질주의,영원주의,재건주의)비교<표포함>
  • 본질주의 -1. 전개과정1) 1930년대 이래로 본질주의자들은 아동중심교육과 생활중심 교육, 이러한 교육에 따른 학력저하 문제에 대해 경고하며 배글리, 칸델 등을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2) 1950년대 ‘기초교육위원회’ 결성 - 스미스와 베스터 중심으로 본질주의 교육운동 전개3) 1957년 소련의 스푸트니크발사 →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회의가 증폭 - 본질주의 교육운동의 큰 힘4) 1950 ~ 60년대 다양한 교육과정 개혁안 등장2. 철학적 배경이상

  • [교육과정]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1. 항존주의 교육철학항존주의(perennialism)는 주로 본질주의와 더불어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비판으로 나타난 교육철학이다. 본질주의는 여러면에서 진보주의 교육의 장점을 인정하고 동조하면서 모순점을 시정하려 하였던 철학이었는데 항존주의는 이와 같이 진보파에 대한 본질주의의 공격이 미온적이고 철저하지 못한데 불만

  •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항존주의 본질주의 진보주의 재건주의 교육철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항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항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항존주의의 비판2. 본질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본질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본질주의의 비판3. 진보주의 교육철학1) 주요개념2) 교육원리3) 진보주의의 강조점4) 대표적 교육이론5) 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