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과 본질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본질주의의 의의 ◈
◈ 본질주의 배경 ◈
◈ 주 요 인 물 ◈
◈ 본질주의의 영향 ◈
◈ 본질주의의 평가 ◈
◈ 참 고 자 료 ◈
- 본문내용
-
◈ 본질주의의 의의 ◈
본질주의란 말은 본질파 운동의 창시자인 데미아쉬케비취 (Demia Shkevich)가 처음으로 사용했는데 그에 의하면 인간문화, 즉 사회전통 가운데 ‘가장 기본적인 요소’ 및 ‘본질적인 요소’를 강조한다는 말에서 유래 한다.
결론적으로 본질주의란 문화유산의 본질적 가치의 유지, 발전, 전달과 실현이 교육의 중요한 목표와 내용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 미국의 교육사조이다. 본질주의는 어떤 특정한 철학을 배경으로 탄생한 것도 아니고 이를 주장하는 학자들도 하나의 조직된 체계를 갖춘 교육철학을 제시하지는 않는다. 즉 통일된 이론이 없는 것이다. 만일 있다면 진보주의의 비판운동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본질주의는 문화적 유산에 대한 신조와 제도가 실제일뿐더러 진리이며 선이라 하여 문화적 유산의 가치를 높이 평가한다. 이는 활동적, 잠재적, 융통적, 자기 지향적 시행착오란 말과 대립된다. 1930년대에 미국의 교육사상을 진보주의가 지배하고 있을 때 거기에 대한 반발로서 나타났다. 베글리(W.C. Bagley), 칸델 등을 비롯한 20명 내외의 교육학자들이 1938년에 “미국교육 향상을 위한 본질파 강령”을 선언하고 본질주의 운동을 전개했다. 본질주의자들은 ‘현대문화가 물려받은 전통적인 신조라든가 제도는 실제적일 뿐만 아니라 진리이며 동시에 선하다.’는 생각에서 교육의 목표를 ‘인류 과거의 핵심적 경험, 즉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을 조직적인 학교 교육을 통해 다음 세대에 계승시키고자.’고 주장했다. 그러나 진보주의를 전면적으로 거부한 것이라기보다는 진보주의의 장점을 인정하면서 그 결점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비판하여 시정을 요구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 본질주의 배경 ◈
(1) 역사적 배경
1920년대로부터 1930년대를 걸쳐 주류적인 교육사조가 되었던 진보주의는 전통교육을 개혁해 나가는 데 공헌하기도 했지만 아동의 흥미와 욕구를 지나치게 존중하였던 진보주의교육은 전통적 교육이 지니고 있는 장점들을 소홀히 한 문제점들을 드러내게 되었다. 이 같은 진보주의가 지니는 한계점을 지적하고 이를 극복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났다. 이런 움직임 중의 하나가 1930년대에 나타난 본질주의이다.
본질주의적 성격의 교육은 사실 인류 역사에서 가장 오래된 전통을 갖고 있다. 본질주의에 대한 철학적 논의는 그리스 시대로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현대의 본질주의 운동은 1920∼30년대 미국교육사상을 지배하였던 진보주의 교육의 한계를 보완 ․ 극복하려는 움직임에서부터 출발하였다. 진보주의 교육적 폐단을 비판하며 1930년대 미국에 나타난 교육론으로 본질주의 운동은 크게 두 단계에 걸쳐 전개가 된다.
- 참고문헌
-
- 교육철학의 탐구 /조용태 /문음사 /2002
- 교육사상사 /신득렬/ 학지사 /2004
- 교육학적 사유를 여는 교육의 철학과 역사/ 정영근 외 3명 /문음사 /1999
- 교육학개론 /박철용 /양서원/ 1995년
- 교육사상사 /정호표, 김병희 /교육과학사/ 2001
- 교육사상사 / 신용국 / 양서원 / 1973
- 교육철학 및 교육사 / 정찬주․팽영일․한상규 / 양서원, 1995
- 교육사 교육철학 / 차석기 / 집문당 / 1989
- 교육사및 교육철학/ 김용일. 법문사 / 1991
- 교육학개론 / 이상섭 / 형설출판사 / 1991
- 교육철학 / 김정환․강성보/ 박영사 / 1998
- 교육학 / 상손영민․김인태 / 박문각/ 1998
- 교육사․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손인수 / 문음사/ 2000
- 교육사상사 / 신득렬 / 학지사 /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