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의 시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自畵像>
2. <上里果園>
3. <上歌手의 소리>
4. 서정주와 동시대 시인들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정주는 문제적 시인이다. 시 세계와 시인의 삶을 어떻게 연결, 혹은 분리시켜 연구할 것인가에 대하여 그만큼 문제를 제기하는 시인도 없다. 기존 연구들에서도 어디에 중점을 두는 가에 따라 그에 대한 평가는 극단적으로 달랐다. 시인의 삶을 중하게 고려하는 경우 그의 평가는 철저히 부정적이다. 일제시대와 군사 정권의 시대에 기회주의적이고 권력에 아부하는 오점을 남겼던 그에게는 일면 타당한 평가라고도 할 수 있겠다. 반대로 삶을 분리시켰을 때 그의 시에 대한 평가는 대단히 우호적이며 칭송적이다. 그가 여든이 넘는 긴 생애를 통해 질적, 양적으로 꾸준히 이룩한 시 세계를 감안할 때 이러한 평가 또한 맞다고 볼 수 있다.
문제적 시인 서정주는 우리에게 시의 가치를 어디에 둘 것인가에 대해 숙고할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새로운 의미를 찾을 수 있다.
시가 시인이 살고 있던 사회와 현실의 영향을 받은 시인의 정신으로부터 출발한다는 점에서 시인의 삶을 고려한 시 읽기는 충분히 가치가 있다. 사실 시인의 정신과 삶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시 읽기는 그 분석과 논의를 더 수월하고 풍성하게 한다. 그렇기에 작가를 중심으로 하는 텍스트 분석은 역사적으로도 중요하게 사용되어 왔다. 루카치는 자본주의 시대에 이르러 현실과 이상이 단절됨으로써 서사시의 시대는 가고 소설의 시대가 왔다고 했다. 그런 시대에서 시인은 어쩌면 그러한 현실에도 불구하고 끊임없이 시를 통해 이상을 그려내는 숙명을 타고난 존재라고도 할 수 있겠다. 이렇게 볼 때 시인이 현실을 어떻게 바라보고 그것을 극복하여 시로써 형상화하는지에 대한 시인의 정신과 영혼과 이상을 노래하는 존재로서의 시인의 삶도 분명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라 하겠다.
그러나 시의 가치가 항상 시인의 정신과 삶과 연결되어 매겨지는 것은 아니다. 해석학의 새로운 흐름으로 텍스트 자체가 말한다는 텍스트 중심 분석론이 대두된 것도 이러한 맥락이라 할 수 있다. 시가 시인의 손을 떠나는 순간 그것은 하나의 예술작품이기도 하다. 그렇기에 그 작품이 얼마나 치밀하게 예술적으로 아름답고 훌륭한지에 대한 연구도 필수적이라 하겠다.
- 참고문헌
-
고은, 「미당 담론」, 『창작과 비평』, 2001, 가을
유종호, 「소리지향과 산문지향」, 『작가세계』, 1994, 봄
송하선, 『서정주 예술언어』, 국학자료원, 2000
정형근, 「기억의 시화와 그 변용과정」,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
최윤정, 「‘바람’의 모티브와 비극적 세계인식」,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
김학동 외, 『서정주 연구』, 새문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