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오브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1) 오브제 예술의 개념 2) 오브제의 출현
2. 본론  
1) 현대 디자인에서의 오브제 표현    
- 다양한 매체 탐색    
- 회화의 입체 조형화    
- 오브제 개념의 확대  
2) 현대 미술에 수용된 오브제
 3) 현대 디자인의 오브제적 경향   
 - 반전통   
 3. 결론
본문내용

1.서론
1) 오브제 예술의 개념
-오브제 예술 개념의 성립 배경
오브제란 인식의 대상이나 목적물을 뜻하는 용어로써 미술에서는 일반적으로 주제에 대비되는 물질성을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되어 왔다.
그러한 오브제가 미술의 새로운 주체적 장르로 등장하기 시작한 것은 다다이즘과 초현실주의 작가들에 의해서 다양한 물체가 그들의 조형의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면서부터였다.
20세기 초반 뒤샹의 즉물적 오브제와 초현실주의자 등에 의하여 사용된 상징적 오브제 등은 반전통적 예술행위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인식되기 시작하여, 시대 흐름에 따라 끊임없이 미적 인식 문제를 탐구하고 실험하는 반정형화된 다양한 형태의 현대조형예술 전반을 지칭하는 것으로 확산 되었다. 오브제 예술은 20세기 후반에 들어 회화, 조각, 건축, 공예, 디자인 및 개념미술 등 전반적 조형표현수단과 방법을 접근시키고 교류케 하여 각 영역의 경계 구분이 모호한 하나의 새로운 조형 개념을 형성하였다.

2) 오브제 예술의 발전
큐비즘으로부터 시작된 즉물적 오브제 사용 기법은 이후 다다이즘에서 콜라주를 주된 수단으로, 그리고 초현실주의에서는 포토몽타주와 상징기능으로서의 오브제 사용이라는 각기 다른 형식 표현으로 세분화되며 발전하게 되었다. 1912년 피카소가 그의 평면작품 ‘등나무가 있는 정물’에 부분적으로 천을 붙인 콜라주(collage)를 선보임으로써 즉물적 오브제 사용은 시작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르셀 뒤샹(Marcel Duchamp)과 네오 다다(Neodadaism)
  • 미술의 개념을 바꿔놓음으로써 오늘날 현대미술에서 상투적으로 인용되는 발견된 물체(objet trouvé)란 개념의 형성을 촉발시켰으나 뒤샹 자신이 미술이 이런 방향으로 전개되도록 원했던 것은 결코 아니다. 오히려 뒤샹은이후의 오브제 미술 혹은 발견된 물체 즉, 뒤샹을 계승한 네오다다와 같은 경향을 추구한 작가들이 자신의 선택행위를 미학화 시킴으로써 그 행위의 정당성이 위선적으로 과장되는 사실에 대해 불쾌하게 생각했을 것이다. 뒤

  • 마르셀 뒤샹예술의 특성연구와 작품분석을 통한 현대예술의 고찰 - 다다이즘을 통한 의식전환 및 현대예술에 끼친 영향을 중심으로
  • 오브제의 미학인 아쌍블라주, 정크아트, 개념미술, 팝아트, 그리고 현재 진행되고 있는 포스트모더니즘에 까지도 새로운 미학적 개념들과 형식으로 지대한 영향을 주었기에 현대 미술에 시사 하는 바가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런 마르셀 뒤샹의 실험적이고 진보적인 여러 활동으로 인해 현대 미술의 많은 변화와 발전을 가져온 것을 높이 평가하며 현재까지도 그 영향이 미치고 있는 영향을 재조명하여 연구하였다.1. 연구 목적 뒤샹작품의 반 예

  • [예술사] 피카소의 입체주의
  • 하나의 추상물이 되어야 한다. 피카소의 입체주의당대의 철학사조피카소는 대상을 파괴하고 자신의 방식대로 재구성, 모든 것을 단순화하지만 큐비즘은 여전히 근대의 산물인 주객이분법에서 벗어나지 못함.큐비즘은 근대미술의 절정인 동시에 현대미술의 시작“우리가 큐비즘 작품을 만들어 낸다고 할 때 그것은 큐비즘 작품을 만들겠다는 어떤 의도를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 내부에 있는 무엇인가를 표현해 내겠다는 의지이다.”

  • 초현실주의 레포트
  • 오브제(object)를 사용하여 기성관념을 부정현대미술에 지대한 영향을 줌 - 이들 작품의 공통적인 경향은 기계같이 잘 짜맞추어진 이성에 반대하고 우연성을 강조하는 예술을 추구하였다. 우연적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그들은 소위 레디메이드의 오브제 또는 움직이는 오브제, 콜라주 또는 앗상블라주로 통하는 메르츠 빌트 등을 시도하게 된다. 특히 다다이스트 들은 우연성을 강조하기 위해 해프닝을 즐겨 상연하였는데, 사전 의도없이 시행되

  • 아동미술의 표현유형 중 우연의 효과를 설명하고 우연의 효과를 이용한 표현
  • 미술에 있어서 우연성이란 자유로운 추상미술의 한 소대로 계발되고 사용되어지는 여러 가지 표현기법, 회화의 터치, 가공되거나 형태를 다듬지 않은 어떤 대상물의 하나로 예술가들의 메시지를 전달하게 하는 오브제 등을 포함한 개념을 뜻한다. 우연성의 원리는 탄생부터 현대미술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어왔다. 우연적 효과가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작업과정에서 의도적으로 이용하는 것은 이미 현대미술의 창작을 위한 커다란 자극제이며 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