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장애아 교육] 상담 및 관찰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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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장애아 교육] 상담 및 관찰일지
목차
◆ 목차 ◆

Ⅰ. 정서장애 정의 중 대상 학생의 해당 영역.................................... 1

Ⅱ. 통합모델의 적용............................................................................ 2

Ⅲ. 적격성 결정을 위한 진단 K-CBCL.............................................. 3

Ⅳ. 교수를 위한 평가 - 기능평가....................................................... 4
1. 문제행동의 관찰 및 측정.............................................................................. 4
1) 문제행동의 판별.................................................................................................... 4
2) 문제행동의 정의.................................................................................................... 7
3) 목표행동의 측정 및 관찰자 간 신뢰도.................................................................. 7
4) 행동관찰 측정의 그래프....................................................................................... 11
2. 선행사건, 행동, 후속결과 자료수집, 기능에 대한 가설.................... 12

Ⅴ. IEP 작성...................................................................................... 15
1. 학생의 배경정보........................................................................................... 15
2. 현행 수준..................................................................................................... 15
1) 발달 영역별 수행수준........................................................................................... 15
3. 장기목표 및 단기목표.................................................................................. 16
1) 사회성.................................................................................................................. 16
2) 정서...................................................................................................................... 17

Ⅵ. 분류 및 특정 문제행동의 교수계획............................................. 18
1. 품행장애...................................................................................................... 18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19
3. 중재 ․ 교수계획........................................................................................... 20
1)체육시간에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친구들을 위협하는 행동................................. 20
2)과제에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잠을 자거나 다른 곳을 보고 있는 행동.................. 21

본문내용
Ⅰ. 정서장애의 정의 중 대상 학생의 해당영역


정서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다.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해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른 정서장애의 정의는 이렇다.

이 정의 중에서 구○이에게 특히 해당되는 부분은 ‘나’와 ‘다’이다. 우선 또래들과의 관계를 보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에 함께 행동하는 친구는 있지만 같이 다니거나 장난을 치며 놀거나 하는 유형의 상호작용을 하는 친구는 없었다. 특히 반의 여학생들이나 소극적인 성격의 남학생들은 구○이를 피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이는 구○이가 공격적인 언행을 보이기 때문인데 이러한 요소 때문에 교사와의 상호작용도 부정적이었다.
교사에게도 반말을 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고 교사 또한 다른 학생들에게 더 관심을 쏟는 편이었다. 교실수업에서는 구○이가 거의 수업을 듣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하거나 잠을 자는 편인데 교사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고 다른 학생들만을 데리고 수업에 임했다. 또한 구○이와 교사 사이에 강제적 상호작용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교사의 지시나 훈육에 거부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교사의 지도를 따르지 않아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면 교사 또한 점점 더 언성을 높이거나 화를 내며 결국에는 체벌로 끝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한 모습이 교실상황에서 일어날 때면 그것을 지켜보는 학생들은 겁에 질려 숨을 죽이고 있었고 그로 인해 더욱 구○이와 가깝게 지내지 못하는 듯 보였다.
이처럼 친구나 교사들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가지게 되는 큰 원인을 바로 ‘다’에서 찾을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이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친구나 교사에게 공격적인 언행을 보일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자신의 앞에 있는 사람을 아무런 이유 없이 밀치고 지나간다던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다니면서 친구들을 위협하고 교사에게조차 반말을 하거나 욕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바로 ‘다’에 해당되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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