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장애아 교육] 상담 및 관찰일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3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행동장애아 교육] 상담 및 관찰일지
- 목차
-
◆ 목차 ◆
Ⅰ. 정서장애 정의 중 대상 학생의 해당 영역.................................... 1
Ⅱ. 통합모델의 적용............................................................................ 2
Ⅲ. 적격성 결정을 위한 진단 K-CBCL.............................................. 3
Ⅳ. 교수를 위한 평가 - 기능평가....................................................... 4
1. 문제행동의 관찰 및 측정.............................................................................. 4
1) 문제행동의 판별.................................................................................................... 4
2) 문제행동의 정의.................................................................................................... 7
3) 목표행동의 측정 및 관찰자 간 신뢰도.................................................................. 7
4) 행동관찰 측정의 그래프....................................................................................... 11
2. 선행사건, 행동, 후속결과 자료수집, 기능에 대한 가설.................... 12
Ⅴ. IEP 작성...................................................................................... 15
1. 학생의 배경정보........................................................................................... 15
2. 현행 수준..................................................................................................... 15
1) 발달 영역별 수행수준........................................................................................... 15
3. 장기목표 및 단기목표.................................................................................. 16
1) 사회성.................................................................................................................. 16
2) 정서...................................................................................................................... 17
Ⅵ. 분류 및 특정 문제행동의 교수계획............................................. 18
1. 품행장애...................................................................................................... 18
2.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 19
3. 중재 ․ 교수계획........................................................................................... 20
1)체육시간에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친구들을 위협하는 행동................................. 20
2)과제에 주의집중하지 못하고 잠을 자거나 다른 곳을 보고 있는 행동.................. 21
- 본문내용
-
Ⅰ. 정서장애의 정의 중 대상 학생의 해당영역
정서장애를 지닌 특수교육 대상자
가. 지적, 신체적, 또는 지각적인 면에 이상이 없음에도 학습 성적이 극히 부진한 자
나. 친구나 교사들과의 대인관계에 부정적 문제를 지닌 자
다. 정상적인 환경 하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는 자
라. 늘 불안해하고 우울한 기분으로 생활하는 자
마. 학교나 개인문제에 관련된 정서적인 장애로 인해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느끼는 자
바.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 언어, 인지능력, 또는 대인관계에 결함이 있는 자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에 따른 정서장애의 정의는 이렇다.
이 정의 중에서 구○이에게 특히 해당되는 부분은 ‘나’와 ‘다’이다. 우선 또래들과의 관계를 보면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에 함께 행동하는 친구는 있지만 같이 다니거나 장난을 치며 놀거나 하는 유형의 상호작용을 하는 친구는 없었다. 특히 반의 여학생들이나 소극적인 성격의 남학생들은 구○이를 피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이는 구○이가 공격적인 언행을 보이기 때문인데 이러한 요소 때문에 교사와의 상호작용도 부정적이었다.
교사에게도 반말을 하거나 공격적인 행동을 보였고 교사 또한 다른 학생들에게 더 관심을 쏟는 편이었다. 교실수업에서는 구○이가 거의 수업을 듣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하거나 잠을 자는 편인데 교사는 별로 신경을 쓰지 않았고 다른 학생들만을 데리고 수업에 임했다. 또한 구○이와 교사 사이에 강제적 상호작용이 관찰되기도 하였다. 교사의 지시나 훈육에 거부감을 보이는 경우가 많아 교사의 지도를 따르지 않아 문제행동을 일으킬 때면 교사 또한 점점 더 언성을 높이거나 화를 내며 결국에는 체벌로 끝내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한 모습이 교실상황에서 일어날 때면 그것을 지켜보는 학생들은 겁에 질려 숨을 죽이고 있었고 그로 인해 더욱 구○이와 가깝게 지내지 못하는 듯 보였다.
이처럼 친구나 교사들과의 관계에 부정적인 문제를 가지게 되는 큰 원인을 바로 ‘다’에서 찾을 수 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구○이는 별다른 문제가 없는 일반적인 상황에서 친구나 교사에게 공격적인 언행을 보일 때가 많다. 예를 들어 자신의 앞에 있는 사람을 아무런 이유 없이 밀치고 지나간다던가, 자전거를 타고 지나다니면서 친구들을 위협하고 교사에게조차 반말을 하거나 욕을 하기도 한다. 이러한 모습들이 바로 ‘다’에 해당되는 것들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 심리적 개입기술 중 반영에 대해 설명하고, 적절한 예시를 들어 기술하시오
- 우리나라 치매현황과 정책을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노인복지론 A+)
- 점증하는 세계화 추세와 해외직접투자가 증가하는 상황에서 무역활동은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기관이나 시설 등 1개 기관의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해당 기관에 대해 분석하고 자신의 의견, 느낌, 해당 기관의 발전방향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지적장애아동의 학습 특성에 대해 서술하고, 그러한 학습특성을 고려하여 장애통합 교사로서 어떻게 장애아동을 지도할 것인지 본인의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신문사설이나 칼럼에서 사회복지와 관련된 기사를 찾고, 우리나라에서 사회복지가 어떤 의미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사회복지란 무엇인지에 대해서 의견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