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심리학] TV와 잡지 광고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구(sex appeal)의 영향에 대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 연구 목표
□ 성적 소구의 이론적 배경
□ 보고서 구성
Ⅱ. 본론
□ 성적소구 광고의 정의
□ 성적 소구를 쓰는 이유는?
□ 성적소구 광고의 어제와 오늘
□ 성적소구 광고의 현실
□ 성적소구 광고 분석 - 성별에 따른 성적소구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Ⅲ. 결론
「TV와 잡지 광고에서 나타나는 성적 소구(sex appeal)의 영향에 대해 연구하기 위한 설문지입니다.
- 본문내용
-
Ⅰ. 서론
□ 연구 목표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편의 광고를 접하게 된다. 광고의 홍수 속에 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광고에 노출되어 있는 시대에 ‘과연 소비자가 하루에 본 광고 들 중에 기억하는 광고는 몇 편이나 될 것인가’ 라는 의문을 품게 된다. 그 대답은 현실적으로 매우 적은 수가 될 것임에 틀림없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는 수많은 광고들 중 자사 제품의 광고가 소비자의 인식과 기억 속에 확실하게 자리 잡을 수 있기를 원한다.
광고를 만들 때 소비자, 즉 ‘수용자에게 어떻게 하면 강한 이미지를 남길 수 있을까’를 가장 먼저 고민하게 된다. 광고를 통해 그들에게 접근하여 제품을 노출시키는 데에는 많은 소구 방법들이 있다. 그 중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인 성적욕구를 자극하는 ‘성적소구 기법’이 있다. 성적소구 방식의 광고는 소비자의 성적호기심을 유발시켜 강한 집중과 주의를 끌 수 있다고 알려져 있고 많은 기업들이 자사 제품의 광고에 이 기법을 사용하고 있다. 하여 본고에서는 현재 성적소구 광고에 대한 현황과 실태의 분석을 통해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 국내․외 성적소구 광고의 사례를 통해 성적소구 방식의 광고의 전망과 문제점을 함께 고찰하겠다.
□ 성적 소구의 이론적 배경
흔히 노출이 심한 사진 혹은 광고를 보면 우리는 ‘에로틱(erotic)’하다고 하는데 이 단어는 원래 영어가 아니라 그리스어의 에로스(eros)에 어원을 두고 있다. 에로스는 이성간의 사랑을 뜻하는 말이지만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사랑의 신으로 또한 알려져 있어 새롭지는 않을 것이다. 플라톤은 이 말이 담고 있는 성적 의미를 없애고 철학용어로 사용했지만 시대가 바뀌면서 오늘날에는 육체적인 사랑(성애)로 그 의미가 변했다.
- 참고문헌
-
▷공익광고의 은밀한 폭력 / .김종찬.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0
▷광고와 대중문화 / 김병희 지음 한나래, 2000
▷광고, 대중문화의 제1원소 / 김홍탁 광고평론집 / 김홍탁 [지음] 나남출판, 2000
▷광고심리학 / 김완석. 서울:학지사, 2000.
▷광고와 현대사회 = Advertisement & modern society / 오두범 지음 전예원, 2000
▷대중매체와 사회 = Mass media & society / 이재호 서울: 양지. 2000
▷미디어와 광고전략 = Media & advertisement strategy / 박경래 저 이진출판사, 2000
▷발달 심리학 /송길연, 김수정, 이지연, 양돈규, 시그마 프레스, 2000.
▷순 애드버타이징 / 정어지루,형설출판사, 2000.
▷광고의 매혹 / 김병희. 서울: 연암사. 2001
▷매스커뮤니케이션 개론 / 조셉 터로우 지음. 고혜련 옮김.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폭력 오락물 마케팅 분석 미국연방거래위원회 서울 : 방송위원회 2001.
▷광고심의 2002년 11월(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지상파 TV, 라디오 광고 심의)
▷광고는 여성소비자를 이해하는 과정이다 / 이영희. 서울: 예경. 2002
▷성영신 교수의 광고 읽기 / 성영신,조선일보(2002.10)
▷(사회심리학적 관점에서 본)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 / 나은영. 서울: 한나래. 2002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 백선기 서울:커뮤니케이션 북스, 2002.
▷한국광고단체연합회,「2002년 방송매체 수용자 행태 조사」, 광고계동향 2002.12
▷20세기 광고의 패러다임 = Paradigm of 20C advertising / 박규태 지음 조형사, 2002
▷욕망읽기: 광고가 훔친 우리 시대의 감 / 양웅. 서울: 개마공원. 2003
▷캘빈 클라인: 브랜드, 디자인, 광고의 유혹 / 리사 머시 지음. 박미영 옮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정보시스템(MIS)을 구축한 기업이 얻을 수 있는 경영상 효과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