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 계획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선정 이유

2. 수업 모형-수준별 학습 및 효과

3. 차시 계획

4.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 계획
1)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의 필요성
2)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의 내용

5. 본 차시 수업 계획안

6. 평가
1) 학생용 자기 평가지
2) 교사용 관찰 평가지

7. 교구 사진



9. 참고 문헌
본문내용

모의수업 계획안
초등 3학년 4. 우리 것 우리 놀이
1. 단원계획

1) 단원 개관

이 단원은 우리 조상들이 즐기던 민속 놀이를 생각하며 현대에 맞게 되살려 보는 데 의미가 있다. 우리 후손은 이 땅에서 우리와 같은 선인의 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오래 문화를 수용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우리의 생활 자체가 우리의 민속이라고 볼 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오늘도 ‘민속’이 되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민속을 얼마나 알고 생활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 민속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이에 물밀 듯이 들이닥치고 있는 외래 문화에 잘 대처하고 있는가를 곰곰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민속을 우리가 말하지 아니하고 지키지 아니하면 누가 그 일을 할 것인가?
인간의 생활은 놀이의 형태에서 기원하며, 문화의 기원은 놀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민속 놀이는 한 민족 또는 한 지방을 단위로 사회 활동의 필요에 의해서 탄생되어 역사적 유래를 가지고 전통, 발전되어 온 실체 문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생활 체육의 기반을 확충한다는 차원에서 어린 시절 민속 놀이의 경험은 우리 고유의 풍속을 이해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은 던지기, 받기, 당기기, 걷기, 달리기의 기본 움직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교육 과정에서 요구하는 투호, 굴렁쇠 굴리기의 필수 내용 외에 실내외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민속 놀이로 줄다리기, 공기놀이, 자치기를 선택 내용으로 지도하도록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은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창의력이 풍부해지는 시기로 모험심과 경쟁심이 강해질 뿐 아니라, 협응 및 신체 지배력의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놀이 방법을 구안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주고 흥미를 이끌어 주며, 놀이나 게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알맞은 움직임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참고문헌
초등체육 교과교육론 (무지개사)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 체육
초등학교 교과서 3. 체육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정지도법 모의수업 지도안 - 나와 가족의 이해
  • 모의고사도 1등만 하고 엄마도 잘 돕고 하던데.딸 : 내가 훈이야? 세상 애들이 다 훈이처럼 될 수는 없잖아. 제발 성적가지고 그러지 좀 마. 나도 피곤해.엄마 : 내가 너한테 일을 시키든, 돈을 벌어오라고 하든. 가만히 앉아서 공부만 하면 되는데 뭐가 피곤해?딸 : 됐어 내가 다 잘못했으니까 그만 좀 해. 공부하면 되잖아.과제학습지의사소통의 뜻을 알고 의사소통의 구성 요소 및 표현 방법 조사학년 반 번이 름 ( )1. 의사소통의 의미를 알아보세요

  • 청각장애교육-국립서울농학교 참관록
  • 교육영역치료교육활동언어치료, 청능훈련, 감각운동지각훈련, 심리행동 적응훈련 등재량활동정보화교육을 포함하여 연간 최소 68시간 이상 수업함특별활동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 등교과목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실과, 체육, 음악, 미술, 영어 등 ■ 초등부 5학년 교육활동계획교육과정단원진도교수․학습자료금주시수누가시수도 덕8. 한 마음으로 평화통일을122~127관련예화 자료국 어4(1). 우리의

  • [특수아교육론] 정서행동장애아
  • 교육 프로그램의 구안전환 직업교육 프로그램을 구안 및 운영을 위한 실행절차는 다음과 같다. 지원고용 가능성을 지닌 대상 학생을 선발하고, 정서․행동장애 학생이 수행할 수 있는 직종을 대상으로 실습업체를 개발한다.(프로그램 구안 시 현장업체의 직원과 학부모의 협력을 전제로 한다) 직업환경 적응 중심의 직업 전 교육내용과 대상업체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기능 중심의 교육내용을 선정하며 작업수행을 위한 교육은 실습 전 교내 교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육 강화국민공통기본 교육과정에서 정보통신기술에 관한 소양교육과 각 교과별 교수학습 과정에서의 활용에 도움을 주기 위한 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교육 운영지침(2000.8)이 마련되었다. 이에 의하면, 초등학교 1학년부터 컴퓨터 교육 필수화되고, 재량활동 등을 활용하여 연간 34시간 정보소양교육을 실시하도록 하며, 제7차 교육과정부터 모든 교과 수업에 10% 이상의 정보통신기술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교육기관들은 비싼 땅값으로 인해 넓은 공간을 가질 수는 없고 더구나 자연을 바로 옆에 둘 수 없는 것이 현실이다. 콘크리트벽에 둘러 싸여 있고 운동장이 있다고 해도 형식적인 환경일 수밖에 없다. 유아들은 교육의 모든 행위 속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학습경험을 영역별로 제한하고 있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이 대부분 영역별로 나누어져 있다. 소풍, 견학 등 야외수업이 자주 있다해도 한 달에 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