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체육 교육] 모의수업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단원 계획
1) 단원 개관
2) 단원 목표
3) 단원 선정 이유
2. 수업 모형-수준별 학습 및 효과
3. 차시 계획
4.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 계획
1)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의 필요성
2) 준비 운동 및 정리 운동의 내용
5. 본 차시 수업 계획안
6. 평가
1) 학생용 자기 평가지
2) 교사용 관찰 평가지
7. 교구 사진
9.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모의수업 계획안
초등 3학년 4. 우리 것 우리 놀이
1. 단원계획
1) 단원 개관
이 단원은 우리 조상들이 즐기던 민속 놀이를 생각하며 현대에 맞게 되살려 보는 데 의미가 있다. 우리 후손은 이 땅에서 우리와 같은 선인의 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오래 문화를 수용하면서 살아갈 것이다. 우리의 생활 자체가 우리의 민속이라고 볼 때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오늘도 ‘민속’이 되어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우리는 민속을 얼마나 알고 생활하는가. 그리고 새로운 시대에 맞는 새 민속을 어떻게 만들어 낼 것인가? 이에 물밀 듯이 들이닥치고 있는 외래 문화에 잘 대처하고 있는가를 곰곰이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우리의 민속을 우리가 말하지 아니하고 지키지 아니하면 누가 그 일을 할 것인가?
인간의 생활은 놀이의 형태에서 기원하며, 문화의 기원은 놀이에서 이루어지는 것이라고 했다. 따라서 민속 놀이는 한 민족 또는 한 지방을 단위로 사회 활동의 필요에 의해서 탄생되어 역사적 유래를 가지고 전통, 발전되어 온 실체 문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문화를 계승, 발전시키고 생활 체육의 기반을 확충한다는 차원에서 어린 시절 민속 놀이의 경험은 우리 고유의 풍속을 이해하고 민족 정신을 고취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이 단원은 던지기, 받기, 당기기, 걷기, 달리기의 기본 움직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어 있으며, 교육 과정에서 요구하는 투호, 굴렁쇠 굴리기의 필수 내용 외에 실내외에서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민속 놀이로 줄다리기, 공기놀이, 자치기를 선택 내용으로 지도하도록 제시하였다.
초등학교 3학년 어린이들은 지적 호기심이 강하고, 창의력이 풍부해지는 시기로 모험심과 경쟁심이 강해질 뿐 아니라, 협응 및 신체 지배력의 발달이 현저하게 나타나므로 다양한 놀이 방법을 구안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해주고 흥미를 이끌어 주며, 놀이나 게임의 적극적인 참여를 통하여 알맞은 움직임과 사회성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참고문헌
-
초등체육 교과교육론 (무지개사)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3. 체육
초등학교 교과서 3. 체육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년 개별면담일지 10Page 분량입니다. (부모상담일지/부모면담일지/개별상담일지)
- 수질오염 - 정의와 원인
- 의미장 - 의미장에 대한 기초 지식 & 장이론의 이론적 배경과 전개
- 초등 사회수업지도안 - 논쟁문제수업모형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