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ubel의 교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4> 유의미 학습의 수업 원리
<5> 수업의 실제
본문내용
Ausubel의 교수·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

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방법으로서 기계적인 학습을 효과적이라 믿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를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교수방법이 비판받고 학생중심, 경험 중심의 열린 교육과 탐구 및 발견학습이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Ausubel은 유달리 ‘강의식·설명식 수업’의 효용성과 가치를 옹호하며 독특한 방식으로 교육과정, 학습, 교수의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과제를 단지 맹목적으로 암기하려고 하고, 선행지식에 관련시키려 하지 않는다면 ‘기계적인 학습’이 일어나므로, 학습 과제를 자기가 알고 잇는 것에 결부시켜 의미가 통하게 그것을 기억하려고 할 때만 ‘의미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며, 유의미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 유의미 언어학습의 모형은, 독립변인과 매개변인, 종속변인으로 구분된다. 독립변인은 유의미하게 조작된 아이디어의 집합체, 즉 학습할 과제이고, 매개변인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변인으로써 기존의 인지구조를 토대로 포섭과 동화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종속변인인 학습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① 포섭(subsumption)
: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 되는 과정 ( 포섭자 : 개념이나 아이디어 )
-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포섭자는 인지구조의 최상부에 있고, 최하부로 내려올수록 포괄성이 낮고 구체적인 포섭자가 위치하는 위계적 조직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
  •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 학습이론과 교수이론1. 학습이론과 교수이론2.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관점1) 행동주의2) 인지주의3) 구성주의3. 교수-학습이론의 유형1) skinner의 강화이론2) bruner의 발견학습3) ausubel의 포섭이론4) piaget의 인지발달이론5) uygotsky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4. bruner5. 학습이론의 공통된 학습의 정의6. 학습이론의 세가지 요

  • [교육공학 및 교육방법]교수학습이론의 유형(스키너,브루너,오스벨,피아제,비고츠키)
  • 교수•학습 이론의 유형-스키너, 브루너, 오수벨, 피아제, 비고츠키-Ⅰ.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1. 학습의 원리 (1)Skinner : 대표적인 행동주의 심리학자.-실제 수업의 효율화를 위한 방안으로 프로그램수업을 체계화하여 제시.2)Skinner의 조작적 조건 형성 이론①유기체의 행동이란 외부의 자극에 의해서 형성된다고 하며 학습자의 행동이 변화되도록 바라는 목표에 도달하도록 계획적으로 조건을 형성해주는 이론.②기본 요소 : 자극, 반응, 강

  • 보건교육방법론 요약 및 정리
  • 보건교육방법론요약 및 정리Ⅰ. 교수-학습이론1. Bruner의 학습이론- 인지발달 및 인지학습이론을 발달- 개념화이론 = 유목화이론- 학습형태 : 특수전이와 비 특수전이로 구분* 특수전이 : 한 가지를 학습한 결과를 여러 유사한 과제에 적용할 수 있는 특수한 기능을 습득* 비 특수전이: 일반적인 아이디어를 습득, 새로운 문제 속에서 이미 학습한 적 있는 문제의 변용을 인식함. 원리의 전이 또는 태도의 전이라고 함.★ 브루너의 학습이론 4가지 특

  • 교수학습과정요약
  • 교수학습과정 요약학습의 정의Pavlov, Thorndike : 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결합으로 본다.Kohler, Koffka : 학습을 통찰에 의한 관계의 발견으로 본다.Skinner : 학습을 강화에 의한 조건화 과정으로 본다.일반적 의미 : 학습이란,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로 발생되는 비교적 영속적, 지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단, 생득적 변화, 성숙에 의한 변화, 일시적인 변화는 학습에서 제외된다.교수와 학습의 비교교수는 교사 중심이고, 학습은 학생중심으로 교사가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