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subel의 교수 학습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3> Ausubel의 유의미 학습 모형
<4> 유의미 학습의 수업 원리
<5> 수업의 실제
- 본문내용
-
Ausubel의 교수·학습이론
<1> 유의미 학습의 필요성
1950년대의 많은 사람들은 수학 학습의 주된 지도방법으로서 기계적인 학습을 효과적이라 믿었다. 그러나 개념 이해를 중시하는 새로운 수학 학습 지도 방법이 관심을 끌게 되면서 지시적이고 설명적인 교수방법이 비판받고 학생중심, 경험 중심의 열린 교육과 탐구 및 발견학습이 각광받게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분위기 속에서 Ausubel은 유달리 ‘강의식·설명식 수업’의 효용성과 가치를 옹호하며 독특한 방식으로 교육과정, 학습, 교수의 문제에 접근하고자 하였다. 그는 학습자가 새로운 학습과제를 단지 맹목적으로 암기하려고 하고, 선행지식에 관련시키려 하지 않는다면 ‘기계적인 학습’이 일어나므로, 학습 과제를 자기가 알고 잇는 것에 결부시켜 의미가 통하게 그것을 기억하려고 할 때만 ‘의미있는 학습’이 일어날 수 있다며, 유의미학습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2> Ausubel 수업이론의 구성 변인도
- 유의미 언어학습의 모형은, 독립변인과 매개변인, 종속변인으로 구분된다. 독립변인은 유의미하게 조작된 아이디어의 집합체, 즉 학습할 과제이고, 매개변인은 학습이 일어나도록 하는 변인으로써 기존의 인지구조를 토대로 포섭과 동화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종속변인인 학습의 결과가 나타나게 된다.
① 포섭(subsumption)
: 새로운 명제나 아이디어가 학습자의 머릿속에 이미 조직되어 존재하는 보다 포괄적인 인지구조 속으로 동화 또는 일체화 되는 과정 ( 포섭자 : 개념이나 아이디어 )
- 포괄적이고 추상적인 포섭자는 인지구조의 최상부에 있고, 최하부로 내려올수록 포괄성이 낮고 구체적인 포섭자가 위치하는 위계적 조직을 가지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 적성검사분석 학부 레포트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