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와 윤리경영의 사례 및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6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서론: 21세기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는 기업윤리
Ⅱ. 기업윤리의 정의와 개념
1. 기업윤리의 정의
2. 기업윤리의 대두배경
3. 기업윤리의 필요성
Ⅲ.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
1. 사회적 책임의 정의
2.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
Ⅳ. 사회적 책임에 관한 찬반론
1. 사회적 책임에 대한 반대론
2. 사회적 책임에 대한 찬성론
Ⅴ. 사회적 책임의 내용
1. 기업 유지 및 존속에 대한 책임
2. 이해자집단에 대한 이해조정책임
3. 후계자육서의 책임
4. 정부에 대한 책임
5. 사회적 책임의 법제화
Ⅵ.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상호비교
1.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차이점
2. 사회적 책임과 기업윤리의 공통점
Ⅶ.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사례와 회사의 이익
1. 기업윤리와 사회적 책임의 사례
2. 윤리경영과 회사의 이익
3. 윤리경영 실천방법
Ⅷ. 사회감사
Ⅸ.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시사점
1. 속담으로 알아보는 윤리경영
2. 기업의 목적은 이윤추구가 아니라 생존
3. 시스템과 개인규범의 동시강화
4. 미국의 윤리준법프로그램 도입과정
5. 미국 윤리준법프로그램의 특징
Ⅹ. 결론: 국내의 준법프로그램 도입 문제점 및 개선안
본문내용

Ⅰ. 서론: 21세기 기업경쟁력으로 대두되는 기업윤리

기업윤리가 세계적이 이슈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의 엔론사와 회계법인 아더엔더슨이 분식회계로 붕괴된 후 연이어 터진 월드컴, 제록스 등 미국 유수기업의 불투명한 회계처리 의혹은 증시폭락 사태를 몰고 왔고, 결국 미국 기업계와 회계업계의 변혁을 위한 강력한 기업개혁법인 ‘사르바네스-옥슬리법(Sarbanes-Oxley Act)’이 제정되었다. 이 법은 회계감시 강화를 위한 회계감독위원회 설립과 상장회사의 최고경영자(CEO)와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자신들이 보증한 결산자료를 증권거래위원회에 제출하고 고의적으로 회계장부를 조작한 것으로 밝혀질 경우에는 형사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투명경영의 대명사로서의 자존심에 치명적인 상처를 입은 미국은 이를 만회하기 위해 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대학과 MBA과정에 기업윤리교육을 도입하고, 기업의 윤리준법체제를 강화하며 나아가 기업윤리 세계표준화 작업까지 추진하고 있다. 미국 공직, 기업 등 조직의 윤리준법책임자 모임인 ‘윤리담당관협회(Ethics Officer Association)'에서는 그 동안 개발해오던 기업행동관리시스템(Business Conduct Management System)을 국제표준화 하기 위한 작업을 미국가표준협회(ANSI) 및 국제표준협회(ISO)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오래지 않아 기업윤리의 글로벌 스탠다드가 마련되고 이를 갖추지 못한 기업은 국제시장 진출이 어려워질 것이다. 기업윤리가 21세기에 기업이 반드시 갖추어야 하는 경쟁력으로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도 학계, 기업계, 금융계 그리고 정부부처에서 윤리경영에 대한 인식이 변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업윤리 강좌를 수강하는 대학생들이 늘고 있다. 기업계에서도 윤리경영을 선포하고 윤리시스템을 도입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으며, 주요 그룹의 회장과 CEO들이 신년사에서 ‘투명경영과 윤리경영’을 강조하고 있다. 전경련과 벤처기업협회에서도 윤리위원회를 설립하고 기업윤리를 강화하는 활동을 추진하고 있으며, 정부부처에서도 윤리경영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으로 금융회사의 준법감시인제도, 산업자원부의 기업윤리평가제도, 공정위의 자율준수규범 도입 등을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과 관련한 대형 부정부패사건과 의혹 그리고 금융권에서 연이어 발생하는 금융사고 등을 보면 우리 기업들의 윤리경영은 아직도 공허한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는 우리가 기업윤리의 중요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기업윤리의 명확한 개념 정립이 안 되어 있으며 효율적인 윤리경영시스템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윤리경영에 관한 몇 가지 오해- 윤언철
윤리경영의 실천 포인트 - 김기태
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 최인철
한국의 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박헌준 2002 박영사
기업윤리: 이론과 실제 이종영 2003 삼영사
삼성경제 연구소 최인철 수석 연구원,「윤리경영의 선진사례와 도입방안」
신기형,『기업윤리』, 한들 2003
이상민, 최인철, 『재인식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2002. 10
이종영,『기업윤리 : 이론과 실제』, 삼영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dlwotmd0***
    (2015.01.09 05:47:41)
회원 추천자료
  • 스타벅스의 윤리경영
  • 현대사회와 경영윤리Starbucks 의 윤리경영목차선정동기 기업소개스타벅스의 윤리경영1. SHARED PLANET2. 윤리적 원두 구매 3. 다양한 지역사회 참여 활동4. 환경보호활동스타벅스의 비윤리경영1. 이스라엘 전쟁 자금 및 무기 지원2. 스타벅스 종업원의 소비자 인종차별경쟁업체와의 비교1. 카페베네2. 윤리경영사례윤리경영의 관리체계 적용 시사점 및 결론선정 동기커피시장이 급속도로 성장커피 시장의 선두 기업 ‘스타벅스’착한 기업 / 착

  • [기업가 정신] POSCO와 Johnson&Johnson(포스코와 존슨앤존슨)
  • 경영전략 1. 환경분석2. 포스코의 전략 유형3. 포스코 사업단위 GE분석과 미래상4. 포스코 사업단위 SWOT분석5. POSCO 현지화전략6. 부문별 국제화Ⅲ. 윤리경영 실천 사례1. 기업윤리 시스템 구축2. 기업윤리 교육활동3. 비윤리행위 예방제도4. 기업윤리 실천 이벤트5. 성과Ⅳ. 사회적 기여도1. 좋은 상품 ․ 일자리 납세를 통한 사회적 기여2. 인재양성3. 재단운영4. 학술교원지원5. 문화체육분야6. 지역사회 복지Ⅴ. 앞으로의 전망 및 시사점Ⅵ. 나

  • 윤리경영,윤리경영사례,윤리경영의개념,경영윤리,경영윤리사례,윤리경영동향
  • 경영)목 차Ⅰ. 서 론 11.1 연구개요 11.2 연구목적 11.3 연구방법 11.4 내용구성 2Ⅱ. 본 론 22.1 이론적 배경 2(가) 윤리경영의 개념(나) 윤리경영의 등장 배경(다) 관리자의 윤리수준별 경영관리(라) 우리나라의 윤리경영 배경2.2 국내외 주요동향 및 기업체 현황 4(가) 윤리경영의 국내외 주요동향(나) 윤리경영의 기업체 현황2.3 기업체 사례 9(가) 과거의 윤리경영 핵심 사례(가) 현재의 다양한 윤리경영 사례2.4 비교 사례 12Ⅲ. 결 론 133.1 시사점

  • 소비자행동론3A)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공리론정의론권리론 및 상대주의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 사례설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0k
  • 소비자행동론3A) 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공리론정의론권리론 및 상대주의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 사례설명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시오0k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A기업윤리(business ethics)는 의무론, 공리론, 정의론, 권리론 및 상대주의 관점에서 살펴 볼 수 있다. 각각의 관점에서 기업윤리가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를 들어 설명하고, 마케팅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시오.(교재 p.13-15 참조, 해당 부분 강의 참조)Ⅰ. 서 론지금은 소

  • 소비자행동론3공통 오픈AI사의 챗GPT 고급능력갖는 인공지능등장으로 윤리적쟁점을 발굴하여 마이크로소프트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마케팅 시사점도출하시오0k
  • 시사점도출하시오0k경영학과 소비자행동론3공통오픈AI 사의 챗GPT와 같은 고급 능력을 갖는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의 보편적 활용 영역과 그 가능성이 확대되고 있다. 인공지능을 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사례를 한 가지 선택하여 요약하고, 이와 관련된 윤리적 쟁점을 발굴하여 의무론, 권리론, 공리론, 정의론, 상대주의 관점을 모두 적용하여 해당 사례를 다각적으로 분석 및 논의하고 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하시오.Ⅰ. 서 론회사에 대한 이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