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SWOT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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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


1.대한항공의 역사
2.대한항공의 현재
3. 대한항공이 처한 환경
4.SWOT분석
5.STP전략수립
6.대한항공 4P전략
7.기대효과
본문내용


1. 대한항공의 역사

1948년 민간자본이 설립한 대한민국항공사의 운영이 어렵게 되자 정부가 1962년 이에 대처, 전액 출자하여 대한항공공사로 전환되었다. 그러나 만성적 적자와 민간자본의 성장 등으로 민간항공 육성의 필요성이 검토되고 이에 따라 1969년 한진상사에서 대한항공공사의 운영권을 이어받아 대한항공(주)을 창설하였다

연혁

▷ 1969.03 국영 대한항공공사에서 민영 (주)대한항공 출범
▷ 1971.04 미주 항로 정기 화물노선(서울~동경~로스엔젤레스) 최초 개설
▷ 1973.05 B747 점보 1번기 도입, 태평양노선 운항
▷ 1983.01 신 예약발권시스템󰡒Total Passenger Service System(TOPAS)󰡓운영
▷ 1983.07 서울~싱가포르 여객노선 취항
▷ 1983.09 뉴욕 J.F.K 공항 대한항공 전용 화물터미널 개장
▷ 1986.04 김포공항내 신 기내식사업소 개장
▷ 1992.05 국내 최초 자체양성 민항조종사 탄생 / F-100 1번기 도입
▷ 1992.12 KAL 리무진 버스 운행
▷ 1994.03 창립 25주년 / 창사이후 1억 5천만명 수송실적 기록
▷ 1995.03 100번째 항공기 도입 (B747-400)
▷ 1996.09 B747-400 화물기 1번기 도입
▷ 1997.07 화물부문 수송실적 세계2위 달성
▷ 1998.02 비빔밥 기내식 대상 머큐리상 수상
▷ 1998.03 화물기 북한 영공 최초 통과
▷ 1998.05 뉴욕 J.F.K 공항 전용여객터미날 'Terminal One' 개장
(대한항공, 에어프랑스, 독일항공, 일본항공 공동 설립)
▷ 1998.10 세계 최대 종합여행정보업체 아마데우스와 제휴 협정 체결
▷ 1998.12 IBM과 정보기술분야 아웃소싱계약 체결
▷ 1999.06 美 플라이트 세이프티 보잉사와 조종사 훈련/평가 위탁 계약 체결
▷ 1999.10 말레이지아항공과 여객편 공동운항
▷ 2000.06 Global Alliance 󰡒Sky Team󰡓 출범


2.대한항공의 현재 상황

①대한항공의 경영목표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전창출이라는 기업이념으로부터 나오는 Global Best Airline 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로 고객 여러분께 최상의 기회와 서비스를 제공하여, 고객 여러분이 가장 먼저 찾을 수 있는 항공사.
( First Choice →Best Service Airlin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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