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론] 명품브랜드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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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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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 차
1. 명품에 대한 정의 - 2 -
1-1 명품(名品)이란? - 2 -
1-2 무엇이 명품(名品)을 만들어 냈는가? - 2 -
1-3 한국에서 이러한 과시적 소비가 심화되는 것은 왜 일까? - 3 -
1-4 명품의 조건은? - 4 -
2. 명품브랜드- 파텍 필립(PATEK PHILIPPE) - 6 -
2-1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선정이유 - 6 -
2-2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브랜드 스토리∙매출규모 - 6 -
2-3 파텍 필립(PATEK PHILIPPE)제품의 특징 - 8 -
2-4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상품라인 - 8 -
2-5 파텍 필립(PATEK PHILIPPE)의 이미지 - 9 -
3. 명품브랜드의 구매요인 - 10 -
1) 장인정신 - 10 -
2) 디자인 - 10 -
3) 자기만족 - 11 -
4) 소장가치 - 11 -
4. 명품브랜드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 - 11 -
4-1 설문조사 양식지 - 11 -
4-2 설문조사 결과 - 12 -
5. 국내기업의 명품브랜드 창출방안 - 15 -
5-1 국내브랜드의 선정 - 15 -
5-2 로만손(ROMANSON)의 브랜드 스토리∙매출규모 - 15 -
5-3 로만손(ROMANSON)의 이미지 - 17 -
5-4 로만손(ROMANSON)의 명품화 방안 - 18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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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명품에 대한 정의
1-1 명품(名品)이란?
명품(名品)이란 사물 자체가 자기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가치이자, 실질적인 사용가치를 웃도는 아우라(Aura)를 지닌 물건을 일컫는다. 진정한 명품은 오래 숙성된 브랜드의 이념 속에서 세대를 뛰어 넘는 자신만의 향기와 가치를 일관되게 갖는 것이며, 단지 값이 비싼 제품이 아니라 아버지가 아들에게, 어머니가 딸에게 대물림 할 수 있는 '질'을 담보하는 것이다. 즉, 남이 따를 수 없는 기술과 기획력으로 전통과 함께 불멸의 가치를 지니는 것, 희소성의 논리가 정당하게 대접받는 것, 쓰면 쓸수록 빛을 발하는, 그리고 무엇보다 쓰는 이가 만든 사람의 마음을 이해할 때만 그 진가를 발휘하는 하나의 예술품, 그것이 바로 명품이다.
1-2 무엇이 명품(名品)을 만들어 냈는가?
인간의 욕구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매슬로우는 인간의 욕구를 생존(Physiological) 욕구, 안전(Safety) 욕구, 사회적(Social) 욕구, 자기 존경(Esteem) 욕구, 자아 실현(Self actualization) 욕구의 5단계로 구분하였다.
다양한 욕구를 소비 행위와 연결하여 생각해보자. 과거에 보리 고개를 걱정하던 때는 생존 욕구가 가장 중요했다. 그러다가 기본적인 생존이 해결되면 안전하고 싶은 욕구를 느낀다. 우리나라도 60년대말부터 도시의 주택 담장이 높아지고, 담장 위에 철조망이나 사금파리를 꽂아놓기도 했다. 안전의 욕구를 생각한다는 것은 생활 수준이 높아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지금도 가난한 나라일수록 교통 질서를 지키지 않고, 운전도 매우 험하게 한다. 안전 욕구가 충족되면 다른 사람과 어울리고 사랑 받고 싶어하는 사회적 욕구가 생겨나며, 선물이나 만남의 장소가 되는 카페 등 위락 산업이 번창하게 된다.
자기 존경 욕구는 자신이 남들과 달리 더 뛰어난 사람이라는 것을 스스로 느끼고 싶어하는 것이다. 자기 존경 욕구를 느끼게 되면 남들이 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통하여 다른 이들로부터 존경받고자 한다. 명품 소비는 자기 존경 욕구와 가장 큰 관계가 있다. 옛날에는 학식이 있는 사람이 다른 사람으로부터 존경을 받았다. ‘신언서판’이라는 말은 이와 같은 과거의 분위기를 잘 설명해 준다. 그러나 현대는 소비의 사회다. 마케팅에 관련된 격언 중에 ‘당신이 무엇을 소비하느냐가 당신이 누구인지를 말해준다.’라는 말이 있다. 현대 사회에서 사람들이 자신이 누구인지를 표현하는 가장 강력하고 신속한 방법은 소비다. 물론 소비의 바탕이 되는 부유함이 특별함의 원천이기는 하다. 그러나 부유함을 외부에 표출하는 방법은 소비다. 또 부유하지 않은 사람도 일정 수준의 소비를 통해 부유한 것처럼 보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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