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분석] 코스트코 홀세일(Costco Wholesale)의 경영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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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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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의 주제와 목적

■ 조사내용

■ 회사소개
• 회사의 발전사 및 연혁
• 회사의 경영방침
• 회사의 전략
• 회원권의 이용

■ DMAIC와 항목별 분석

■ 결론도출
본문내용
DMAIC항목별로 설문지와 그래프등을 이용하여 하나하나의 결론을 도출해보았다.코스트코 매장은 길건너 바로 옆에 이마트가 크게 자리잡고 있다. 고객들은 주로 이마트를 이용해본 경험이있었다. 그래서 고객들이 작성한 설문지 내용중의 개선점(불만사항)과 이마트와 간략히 비교를 해보면 하나같이 이마트에서는 행하여지는 서비스항목이었다.우선, 코스트코 고객들은 주차의 불편함을 표현하였다.여성전용 주차시설이 없는점과 주차장 사이의 간격이 좁아 주로 중형차 이상의 차량을 소지하고 있는주고객들이 주차의 어려움을 겪으며 주차요원 또한 없는 점이다.어느 마트나 혹은 시장이나 주고객은 물론 주부이다. 그러하기에 여성전용주차 공간확보등 주부의 입장을 더 많이 이해하고 주부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집중화시켜야 할 것이다.둘째, 고객들은 대중교통이용의 문제점을 얘기하였다.론 버스정류장은 도보로 10분거리에 있지만 주로 서울 외곽지역으로 가는 버스가 대부분이었고, 시내로가는 버스는 일반버스보다는 좌석버스노선이 더 많았다.또한 가장 가까운 지하철은 양재역이지만 도보로 30분이상 걸릴듯 하다.개인 승용차를 가지고 오는 중상위층 고객들이 많이오는 매장이긴하다. 그러나 자영업자등의 고객들이 대량으로 제품을 구매하기위해 차없이 올 수 있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지하철역 사이만 운행하는 셔틀버스를 시간제로 운행한다면 고객의 입장으로써 만족을 느낄수 있을 것이다.셋째, 고정비를 줄임으로써 품질과 가격면에서 경쟁력을 살리는 방법도 물론 이해하겠지만 설문지를 받으며오래되지않은 시간에 우리또한 느낀 화장실문제다.지하1층,지상1층에 남.여 화장실 하나씩 거기에다 1인용 화장실로 되어있었다.화장실은 기본적으로 갖추어야할 요건이다. 우리나라는 세계의 어느 곳보다 더 화장실시설이 깨끗이 잘 되어있다고 들은 적이 있다. 그러나 외국인의 입장에서는 화장실이란 그리 중요한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을 할수도 있는 것 같다.하지만 어느 한 기업이 타국에서 영업활동을 하려면 그 지역의 문화를 잘 파악해야 할 것이라는 것을 느꼈다.넷째, 에스컬레이터의 문제점에서는 적절한 보수가 필요할 듯 하다. 위처럼 여러 가지의 불만사항들이 있다. 하지만 가격과 품질면에서는 다른 어느 마트에도 뒤지지 않으며그만큼 회원비에 대한 값어치를 한다고 대부분의 고객이 느끼는 것 같았다.마케팅 부분의 홍보를 적극적으로 펼친다면 더 많은 회원확보를 할 수 있을듯 하다. 이렇게 서비스의 질에 관련된 여러 요소들을 만족 시켜줄 수 있는 여러가지 전사원적인 노력은 끊임없이이어질 필요성을 느낄 수 있었다. (지속적인 서비스품질개발의 필요성)우리 조는 분석을 여러 가지로 시도해 보았다. 직접 가서 현장 조사도 해보았고, 품질관리에서 사용하는 여러 가지 도구들도 사용해 보았다. 여러 자료와 여러 생각을 조합해 보았을때 이 매장의 키워드는 대량판매와 관련된 대안적인 서비스 시스템의 개발이 가장 절실하다고 생각했으며, 대량판매를 원활하게 할 수 있는 고객관리시스템의 전경영자 및 전사원적인 관리가 필요하다고 생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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