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교육] 대상별 비만관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사례 고찰, 발전적인 교육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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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대상별 비만관리 프로그램의 계획 및 사례 고찰, 발전적인 교육 방안

특기·적성 활동 운영 방침

특기·적성 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

#프로그램 편성 운영 및 활동#

사업장내 프로그램#

발전적인 교육 방안


본문내용
#특기·적성 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
1) 학교시설·설비의 개방
교육과정운영에 지장이 없는 범위에서 모든 시설과 설비를 개방하였다.
·일반 교실 : 13개 프로그램
·급식실 : 1개 프로그램요리
·도서관 : 1개 프로그램 독서교실
·컴퓨터실 : 1개 프로그램
·기타 : 학구 내에 위치한 문화체육센터 이용비만관리-배드민턴
·체육공원 이용 비만관리-등산
2) 도우미 교사 및 외래강사 초빙
·도우미 교사 활용
- 학부모 중 희망자 : 종이로 펼치는 세상8명, 꼬마 요리사20명
·외래강사 초빙
- 올바른 교육관을 갖고, 해당 분야에 일정한 자격 또는 능력을 갖춘 강사2명
#프로그램 편성 운영 및 활동#
1) 프로그램 편성 운영 내용
프로그램의 내용은 교육과정의 정상운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학습영역의 내용,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는 예체능 영역, 그리고 감성을 기를 수 있는 문학영역으로 편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2) 프로그램 운영 요일 및 시간
학생과 학부모의 흥미와 요구를 고려하여 한 시간( 40분)중에 여러 가지 영역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율적이고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3) 프로그램 참여 방법
프로그램 참여 방법은 크게 두 가지 형태이다.
첫째, 프로그램 매일 참여 : 방과후에 자신이 희망하는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매시간 매일 참여하는 방식이다. 즉 방과 후 프로그램 전체를 참여하는 방식.
둘째, 프로그램 희망 강좌만 참여 : 프로그램 중에 자신이 희망하는 강좌만 선택하여 참여하는 것으로 2가지 이상 참여 가능.
4) 프로그램 활동 세부 내용 예시
가. 종이로 펼치는 세상
·참여 인원 41명을 8개조로 편성함(1조 5~6명)
·지도교사 1명, 도우미 교사 8명으로 운영함
- 도우미 교사는 학부모 중 자원봉사자로 운영함
·다양한 주제와 재료로 흥미 있는 활동 전개
나. 꼬마 요리사
·학부모 자원봉사자 중 도우미 교사 20명을 선발하여 2개조로 편성함
·참여 학생 46명을 10개조로 편성(1조 4~5명)하여, 도우미 교사 배치함
·지도교사와 도우미 교사, 학생들이 사전 협의를 통하여 식단을 짬
·지도교사와 도우미 교사의 도움을 받아 학생들이 직접 요리하고 뒷정리함
다. 등산
·체격검사 실시 후 비만 학생 판별
·개인별 체성분 검사 및 체중 관리 카드 작성 관리
·학교 뒤에 있는 우산성 매일 등산
·등산을 희망하는 학생도 자유 참가 가능
라. 놀이하기
·맞벌이 가정 자녀 중, 방과 후 활동 희망 학생으로 편성
·취미와 오락 위주의 다양한 활동으로 실내, 실외 놀이 지도
·놀이와 생활지도를 병행, 심리적인 안정감과 자긍심 부여
#특기·적성 활동 운영의 효과#
가. 수요자 중심의 양질의 프로그램 운영으로, 공교육에 대한 신뢰를 한층 높일 수 있다.
나. 방과후 학교 밖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비교육적 문제들로부터 학생들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다. 지역사회 인사 및 학부모들이 학교 교육에 참여함으로써, 학교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라. 학생들에게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각자의 소질을 바탕으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고, 건전한 여가생활을 유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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