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e-Learning 이란

Ⅲ. e-Learning의 특성

Ⅳ. e-Learning의 유형
1. 교사주도형
2. 학습자 주도형
3. 혼합형

Ⅴ. e-Learning의 의미와 목적

Ⅵ. e-Learning에 대한 고정관념과 신화적 사고의 파괴

Ⅶ. e-Learning의 가능성과 실현

Ⅷ.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

Ⅸ. 결론
본문내용
e-learning(이러닝)은 맥락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내려질 수 있다. 최근의 정의로는 Horton의 것("우리 인간을 교육시키는 경험을 만들기 위하여 인터넷과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일")과 Rosenberg의 것("지식과 퍼포먼스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해결책을 전달하기 위하여 인터넷 기술을 이용하는 일")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또한 e-learning을 "네트웍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 즉 e-learning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는 모든 종류의 학습체제이고 기존의 네트웍 학습, 인터넷기반 학습, 웹기반학습, 온라인 학습, 사이버교육, 가상학습 등을 포괄하는 것으로 본다.
어떻게 보면 e-learning 또한 용어자체의 정의와 개념확립이 중요하기보다는 테크놀로지를 활용했을 때 학습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으며, 이는 학습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교육의 목적 달성, 학습과 비용의 유효성 등이 더 중요한 관심 사항이라 할 수 있다. 아직까지 e-learning에 대해 뚜렷하게 합의된 정의는 없는 상황이지만, e-learning에 대한 개념을 크게 나누어 좁은 의미와 넓은 의미로 구분할 수 있다.
좁은 의미의 e-learning은 교육과 훈련에 국한하는 것으로서, e-learning에 포함되는 테크놀로지를 학습의 증진을 위해서 주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의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컴퓨터 기반 교육, 인터넷 교육, 웹 교육, 사이버 교육, 네트워크 교육 등의 개념이 여기에 해당되며, 현재 e-learning이라 불려지고 있는 대부분의 인터넷 교육 과정들이 이 범주에 들어간다. 좁은 의미의 e-learning시스템을 조직의 다른 시스템들, 예를 들어 지식경영시스템(KMS), 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ERPS), 성과관리시스템(PMS)등과 같은 생산성 향상을 위한 시스템들이 단순한 정보제공을 넘어서 e-learning 교육과정들과 연계되어 직원들의 지속적인 학습능력 향상을 위하여 활용될 때 e-learning의 의미는 조직전체 차원에서 접근되는 넓은 의미로 확대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털컨텐츠산업발전정책연구
  • 현황 및 전망 8 전 세계 디지털영상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9 전 세계 모바일콘텐츠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10 전 세계 게임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10 국내 게임 시장 규모 현황 및 전망 11 부문별 국내 디지털콘텐츠 시장 규모 11 세계와의 디지털콘텐츠 산업 비교(2003년 말 기준) 12 2004년 온라인 디지털콘텐츠 산업 발전 시행계획 비전 및 목표 16 국내 디지털콘텐츠산업의 SWOT분석 17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현황과 한계 및 도약전략 분석
  • 및 유통의 허브 역할을 수행토록 하여 2010년까지 e러닝 세계 최강국이 되도록 하는 데 그 비전을 두고 온 국민의 교육 에너지를 한데 모아 나가야 할 것이다. Ⅷ. 결론최근의 테크놀로지의 진보와 더불어 정보사회, 지식기반사회, 디지털 사회를 경험하면서 e-Business와 같이 단어 앞에 e 가 붙어지고 있다. 교육분야에도 이 변화의 물결이 이러닝(e-Learning, e학습)을 낳았다. 이 e (electronic)와 연관되는 것이 바로 web과 internet이다. Elliot Masie는 e 를 경험(expe

  • [교육환경] 이러닝 e-Learning 환경 분석
  • 및 활용되는 자원이 다르게 분석 및 설계가 요구되고 있다. 특히, 여러 학습형태 중 e-Learning은 현재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이러닝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러닝환경에 관한 분석 및 보고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이 보고서 역시 e-러닝 환경을 중심으로 현황, 문제점 및 개선안을 분석한 것이다.e-Learning 환경의 분석 대상은 경영교육전문기관 CyberMBA 이며, e-Learning계의 선두주자인 CREDU를 벤치마킹하

  • [교육마케팅]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디지털 노마드)의 마케팅적 성공요인 분석
  • e-learning 칭기스칸의 리더십 혁명-디지털 노마드 의 마케팅적 성공요인 분석< 목 차 >Ⅰ. 크레듀에 대한 소개 및 이러닝 마케팅 시스템 1. 크레듀에 대한 소개 2. 이러닝 마케팅 시스템 Ⅱ. Ⅱ. 3C 분석 1. 자사 분석 2. 시장 분석 3. 경쟁사 분석 Ⅲ. SPT 분석 1. Segmentation (세분화) 2. Targeting (타켓팅) 3. Positioning (포지셔닝) Ⅳ. 4P 분석 1. Product 2. Price 3. Place(유통 경로) 4. Promotion Ⅴ. 우리가 생

  • [경영학] 메가스터디 성공요인 분석
  •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또한 「이러닝(전자학습)산업발전법」에 의거 육성, 지원되고 있다.또한 최근에는 교과부국회가 2011년 6월내로 학원법을 개정한다고 밝혔다.2) 포터(Porter)의 산업 환경 분석(1) 증권거래소 (http://kind.krx.co.kr/common/disclsviewer.do?method=search&acptno=20101115000906&docno=&viewerhost=&viewerport=)신규 진입자의 위협한국소프트웨어 진흥원은 디지털콘텐츠의 제작 및 서비스 관련 시장은 향후 2013년에는 약 16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