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소설] 신소설의 작가, 형식적인 기법, 한계 및 근대문학적 면모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신소설의 작가
1.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2. 이해조 : 신소설이 대중소설로서 전성기를 누렸던 시기에 직업적 작가로 활동
3. 최찬식
4. 안국선
Ⅲ. 신소설의 형식적인 기법 특징
Ⅳ. 신소설의 주제와 시대 의식 및 혈의 누
Ⅴ. 혈의 누를 통해 보는 신소설의 한계
Ⅵ. 신소설의 근대문학적 면모와 전근대문학적 구투
1. 신소설의 근대문학적 면모
2. 전근대문학적 구투
- 본문내용
-
1900년대 초에 고전 소설과 근대 소설의 중간에 나타난 과도기적인 소설 형태가 신소설입니다. 신소설은 계몽적인 성격이 강하며, 그 주제로는 자주 의식, 풍속 개량, 신교육 사상, 자유 연애 등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주제 면에서 신소설은 그 전 단계인 고대소설과 다릅니다. 고대소설이 권선징악(勸善懲惡)적인 측면이 강한 반면 신소설의 주제는 계몽사상(啓蒙思想)의 성격이 강합니다. 그리고 구성에서 고대소설은 주인공의 일대기를 다루지만 신소설은 특정한 시기의 어느 한 단면(주제)을 다룬다는 점에서 차이가 납니다. 세계관에서도 비현실적인 세계관과 현실적인 세계관으로 바뀌어집니다. 문체에서도 차이가 납니다. 고대소설은 운문이며 상투적인 한문문체인데 반하여 신소설은 언문일치에 가까운 산문이며 세밀한 현실의 묘사가 드러난다는 점이 틀립니다. 사건 구성에서도 우연적 구성과 필연적 구성이라는 점에서 구분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이 약간의 차이점을 보인다는 것이지 요즘의 현대소설처럼 확연하게 구별되지는 않습니다.
cf: 신소설의 친일 의식
신소설에는 문명 개화에 대한 강한 열망과 함께 친일 의식도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신소설 작가들이 주로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고 거기에서 목격한 선진국 일본에 대한 동경이 큰 작용을 했으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어 이인직의 '혈의 누'를 살펴보면, 청일전쟁으로 길을 잃고 헤매는 옥련을 구하고 나중에 양딸로 삼아 유학까지 보내 주는 사람이 다름 아닌 일본군 군의관이라는 설정이 이러한 친일 의식의 한 단면을 보여 줍니다. 이것은 선진 서구 문명에 대한 막연한 동경과 그것을 일찍 받아들여 개화문명에 성공한 일본에 대한 부러움의 한 표현이었다고 보여집니다.
Ⅱ. 신소설의 작가
1. 이인직 : 최초의 신소설 작가
* 혈의 누(1906년 [만세보] 연재) : 청일전쟁의 와중에서 부모와 헤어져 방황하던 어린 소녀 옥련이가 일본인 군의관의 양녀가 되어 일본 유학을 하게 되고, 이어서 우연히 만난 구완서와 함께 미국으로 떠나 유학생활을 하던 중 아버지를 만나고 구완서와 혼인을 맺는다는 이야기. 반청친일과 신학문의 수용을 골자로 하는 문명개화의 논리 제시
* 귀(鬼)의 성(聲) : 갑오경장 이후 몰락해가는 양반계급의 부패상을 가족내의 갈등을 매개로 그려낸 작품
* 은세계(銀世界) : 부농 최병도가 강원도 감사에게 재산을 약탈당하는 이야기를 바탕으로 봉건적인 사회제도와 탐관오리들의 학정을 비판한 작품
*모란봉(牡丹峰) : (혈의 누 (하)편)
* 치악산(雉岳山)(상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실습생 지도 계획서(유치원)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