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의 교수 학습 모형과 교육적 특징(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3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

Ⅲ. 인터넷 활용 교육의 개념

Ⅳ. 컴퓨터와 구성주의 학습관

Ⅴ.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Ⅵ. 국내․외 사이버대학
1. 미국
2. 한국

Ⅶ.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의 교육적 특징

Ⅷ. 인터넷 활용 교수-학습 모형(사례)
1. 교수-학습의 유형에 따른 구분
1) 문제해결 수업
2) 토의수업
3) 탐구학습
2. 수업 단계별 인터넷 활용
1) 수업계획
2) 보충 및 심화학습 자료 제시
3) 학습자료 제시
4) 평가정보 제시
5) 학생작품 게시
3. 활용 사례

Ⅸ. 결론
본문내용
시대에 따른 교육의 변화는 역사적 필연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창의성을 상실한 단순 지식인과 기능인을 대량생산하는 지금까지의 교육은 표준화된 상품을 대량생산하는 산업사회의 요구에 부응하는 교육이었을 뿐, 수많은 정보 속에서 자기의 목적에 골라 새로운 정보로 재창조해 나가는 인간을 육성해야 하는 지금의 정보 사회에 적합한 교육 패러다임은 아니다. 이런 의미에서 최근 새로운 교수-학습 활용 방안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는 인터넷 활용 수업은 우리에게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서의 가능성을 열어 보이고 있다. 이러한 활동은 학습자 중심의 교수-학습 환경을 구현함으로써 학습자의 다양성과 자기주도력, 창의성을 발전시켜야 하는 시대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교육이 시대에 부응해야 한다는 전제 아래에서 제7차 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하여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을 내세우기에 이르렀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는 ꡒ국경 없는 무한경쟁ꡓ의 시대이며, 디지털 경제시대로서 국가 정보화가 국가경쟁력의 핵심으로 간주되고 있다. 패러다임이 급속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제대로 적응하지 못한다면 경쟁력을 상실하고 주류가 아닌 들러리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이와 같은 상황인식에 따라 세계 각국은 지식 정보화 사회에 대비하여 교육정보화를 국가적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국가 정보 계획(NII:National Information Infrastructure)과 싱가포르의 생각하는 학교(Thinking School), 학습하는 국가(Learning Nation) 계획, 영국의 국가학습망 계획(NGfL : National Gird for Learning) 등이 대표적 사례들이다.
이렇게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로 교육패러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그 내용에 대한 접근 방식으로서의 방법론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당연하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 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은 거의 무한대에 이르는 정보를 Web이라는 망으로 공유할 수 있게 하였으며, 이는 교수-학습 환경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학교의 컴퓨터로 국내뿐만이 아니라 전 세계의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되어 정보를 조작하는 능력의 배양이 요구되고 있으며, Web을 기반으로 하는 가상수업(WBI:Web Based Instruction)도 관심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다.

Ⅱ. 웹(Web)의 이해와 특징

인터넷의 시초인 미 국방성의 연구개발 네트워크(ARPANET)가 1969년에 태동한 뒤 인터넷(internet)이라는 말은 짧은 시간에 지구상에 가장 잘 알려진 단어 가운데 하나가 되었다. 이젠 인터넷과 관련된 ꡐi', 'e', '@', 'n' 등의 글자는 너무나 친숙한 기호가 되어 각종 광고(인쇄 매체와 영상 매체를 모두 포함), 드라마, 영화, 상표 등 일상 생활에서 쉽고 자주 접하게 된지 오래다. 또한 과자류 등의 브랜드로도 그 위력을 떨치고 있다. 이렇게 우리네 생활 속에 파고 들어온 인터넷을 우리는 얼마나 정확히 알고 있을까?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대부분이 이메일이나 홈페이지 정도를 이야기할 것이다. 그러나 인터넷은 이 두 가지만으로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ꡐwww(world wide web)'로 대표되는 홈페이지는 지금은 인터넷의 전부인 양 위세를 떨치고 있으나, 10년도 채 되지 않는 과거의 인터넷은 인터넷 망에 접속되어 있는 각각의 서버의 파일을 관리하는 기능의 FTP(file transfer protocol: 화일전송약속체계)나 관심있는 사람들이 모여 게시판 형식으로 운영되는 뉴즈그룹, 그리고 이메일이 더 큰 기능을 담당하고 있었다. 그러나 사용자가 시각적으로 접근하기 용이하게 이루어진 www가 웹브라우저(홈페이지를 보기 위한 일종의 도구 프로그램-MS Internet Explorer, netscape 등)의 개발로 홈페이지가 폭발적으로 생겨나고 인터넷의 대세는 www에게로 넘어가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특징,필요성, 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웹토의수업,웹기반수업(웹기반교육,학습,WBI)설계원리,제고방안
  • 학습자의 지식이나 능력을 육성하기 위한 의도적인 상호작용을 Web을 통해 전달하는 활동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Ritchie & Hoffman).양한 매체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Web Browser와 대중들의 인터넷 접속을 확대시킨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는 WBI는 어떠한 주제이건 학습자 주도적(self-directed)이고 학습자의 속도(self-paced)에 맞는 교수법을 제공한다. WBI의 발달은 컴퓨터 네트워크 공학의 발달과 그것의 교육적 활용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활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정보화 기자재의 품목, 성능, 주변기기와 시설 및 배치 방식, 교수-학습 모형 등에 따라 여러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3. 교육정보화를 위한 교육공학의 방향우리나라의 교육정보화 육성은 정부 차원에서 추진되어 왔다. 교육용 컴퓨터 보급 및 이의 활용을 위한 SW와 학습용 DB의 개발 등 에듀넷 개통을 통해 학습 자료의 제공 및 통신망 중심의 서비스와 인터넷이 연동되었다. 학교 교육정보화의 추진동향은 정보화 수준의

  •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유형,특성,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실태,장점, 웹기반학습(WBI,웹기반교육,수업)개선방안 분석
  • 교육적 발전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그러므로 학생들의 학습 흥미를 유발하고 교과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를 자기 스스로 해결할 수 있으며, 교사들의 교수 방법에 수월성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수-학습 모형에 적용할 자료의 개발이 시급히 요청된다. 물론 현재 인터넷상에는 국어 교과와 관련된 방대한 자료를 탑재한 홈페이지들이 수 없이 있으나, 막상 수업 시간에 활용을 하려면 필요한 내용의 검색에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거나 필요한 시기

  • 놀이 학습 효과 분석
  • 학습의 효율성을 위한 교육 자료로서의 놀이의 활용’, 「프랑스어문교육」,한국프랑스어문교육학회, 2010, 33집, p.60.. 또한 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기능은 고대 그리스 플라톤 이후 계속해서 논의되고 있는 바이다 최인경. Ibid., p.62. . 이러한 놀이의 교육적 가치를 활용하여 기존의 학습의 한계를 보완시키며 결합시킨 것이 ‘놀이학습’이다. 놀이학습은 주로 유아를 대상으로 행해진다. 서점에서나 인터넷에서 놀이학습으로 활용할 기구나 방법을

  • [인터넷활용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인터넷 활용 수업)의 특징, 방법, 유형과 유의점 및 활용화 방안 분석
  • 교육적 패러다임의 내용은 교육의 정보화, 즉 컴퓨터를 매개로 한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지식 데이터 베이스와 인터넷을 통한 교육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한 열린교육 시스템 구축이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다.Ⅱ. 인터넷 활용 교육의 특징전통적으로 학교교육은 교사중심으로 전개되어왔다. 교사중심의 수업에서는 수업내용을 선정하고 구체적인 수업목표를 수립하고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모든 과정을 교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며 학습자는 교사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