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나의 성장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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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나의 성장기
본문내용
1. 개관

전통적인 문학사에서 자서전은 한 작가의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보조 텍스트로서 작가에 대한 전기적 사실들을 참조하는 정도로만 언급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자서전이 최근들어 새롭게 조명되는 현상에 대해 폴드만은 문학에 대한 관심의 전반적인 변화를 원인으로 들어 설명하고 있다. 그에 따르면, 최근의 비평 경향은 ꡐ문학의 허구적 위상보다 이러한 허구와, 현실에 속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범주들―자아, 인간, 사회, <예술가, 그의 문화, 인류 공동체> 등 ― 사이의 상호작용ꡑ에 관심을 가진다. 허구와 현실 범주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주목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지금까지 문학 비평은 일반적으로 문학이 허구를 통해 객관적 현실을 얼마나 정확히 반영하고 그것을 재현하는가에 주목해왔다. 이 때 현실은 파악해야 할 객관적 실재 le reel를 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그것을 정확히 간파하는 것이 문제가 된다. 반면 허구와 현실 범주들 사이의 상호작용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은 우리가 무엇을 실재라고 여기는지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변화는 진실 la verite의 개념이 달라진 것과 관련이 있을 것이다. 다시 말해 진실에 대해 말할 때 더 이상 (확고부동한 객관적 실재로서의) 진실이 무엇인가라고 묻지 않고, 무엇을 진실이라고 여기는가를 묻게 된다는 것이다. 자서전에 대한 관심은 이러한 맥락에서 새롭게 부각되었다.

2. 나의 성장기

조그마한 농촌에서 태어나 줄 곧 자란 나! 전교생 100명이 채 안 되는 작은 학교의 상위권에서 논다고 큰 착각 속에서 살았다. 주변에서 공부 잘 한다 잘한다고 칭찬할 때면 정말 그런 줄 알고 어깨에 힘을 주곤 했다. 우물 안 개구리였던 것이다.
고등학교 시절 모의고사를 쳐본 후 백분율을 보고서야 전국에서 내가 어느 정도 되는 지 나의 실력을 알 수 있었다. 똑같은 문제! 똑같은 조건에서 치러진 시험이였기 때문이다. 중학교 때부터 공군사관학교에 진학해 파일럿이 되고 싶었던 나는 목표를 공군사관학교로 정하고 열심히 공부하기 시작했다. 조그마한 촌 동네의 중학교와 별반 다를 바 없지만 그나마 조금 큰 읍내의 고등학교에서 조금씩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그러나 목표의식이 흐트러지기 시작한 순간 장애물이 보이기 시작했다.
이성교제. 술. 친구...... 주변의 온갖 유혹들을 뿌리치지 못했다. 휘둘리기 시작했다.
성적은 뚝뚝 떨어져 다시 올라갈 기미를 보이지 않았고...... 공군사관학교에는 원서조차 내지 못했다. 그나마 2학년 때 까지 잘 받아 놓은 내신 성적으로 경북대학교에 수시모집 원서를 내고 합격했다.
20년간 촌 동네서만 살아서 대학은 꼭 서울로 가고 싶었지만 노력 없이는 이룰 수 없는 결과였다. 처음에는 대학교 생활이 공허하기만 했다. 수업도중에 나와 버려도 잔소리 하는 사람 없고! 맨 날 술 마시고 당구치고..... 아무것도 남는 것이 없었다.
그 때는 꿈도! 목표도 없었으니까 말이다.
문과와 이과를 정할 때도 무리 없이 이과를 선택해서 2학년에 진급했다. 그런데 2학년 말에 적성검사라는 것을 했는데 내 적성은 이과보다는 문과라는 것이었다. 적성검사와 함께 성격검사도 했었는데 그때 나에게 딱 맞는 직업으로 나온 것이 비서나 은행원이었다. 변화를 싫어하고 한 가지 일에 잘 질리지 않는 내 성격에는 탐구하고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 내야하는 것과는 거리가 먼 것이었다. 그 때문에 또다시 진로에 대한 걱정을 많이 했지만 결국 나는 하고 싶은 일을 하면 적성도 바뀔 것이라고 생각하고 공부에만 전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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