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광고와 성의 상품화 및 성적 소구 광고 심층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광고와 성의 상품화
Ⅲ. 성적 소구의 정의
Ⅲ. 성적 소구의 정의
Ⅴ. 성적 소구의 광고 표현의 유형
1. 성적 소구 광고표현의 유형 구분을 위한 이미지 생산방법
1) 은유(metaphor)
2) 유추(analogy)
3) 남유(catachresis)
4) 환유(metonymy)
5) 제유(synedoche)
2. 성적 소구 광고표현의 유형 구분
Ⅵ. 성적 소구 광고표현의 유형별 사례
1. 사례1
2. 사례 2
3. 사례 3
4. 사례 4
5. 사례 5
6. 사례 6
7. 사례 7
8. 사례 8
9. 사례 9
Ⅶ. 시사점
- 본문내용
-
현대 여성은 왠만큼 마른 체형이 아니고서는 대부분이 자신을 뚱뚱하다고 평가한다. 그도 그럴것이 바디 라인 광고에 나오는 모델들은 군살 하나 붙어 있지 않은 마른 체형의 사람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대다수의 평균적인 몸매를 지닌 여성들도 자신을 뚱뚱하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아무리 몸에다 폭력을 행사한다고 해도 모델과 똑같이 되기는 어려운 일이다. 우리의 몸은 이미 광고 속에서 억압된 사물이 되어버렸다.
과거의 광고가 인간의 욕망을 표현하였다면 광고는 이제 새로운 욕망을 인간에게 심어 주고 있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제 광고가 조작한 욕망에 말려들고 있다. 그래서 나만의 아름다움을 창조하기보다는 보편적인 아름다움에 끌려가는 것이다.
지금까지 성과 관련된 억압의 종류에는 남성보다는 여성과 관련된 것이 훨씬 많았다. 그 이유는 예로부터 남성 중심사상이 여성을 지배하려고 하는데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에 못지 않게 남성 또한 스스로(지배체제를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옭아매는 성적인 억압을 만든 것도 사실이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력 컴플렉스가 그것인데 그것은 정력에 좋다는 상품을 내건 광고들에 의해 더욱 부추겨 지고 있는 심리이기도 하다.
광고는 현실과 동떨어진 세계를 보여주면서 사람들에게 환상을 심어주며 현실은 구역질나는 것이며 추악한 것으로 느끼게 만든다. 광고는 그런 현실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상품구매 욕구로 전화시키는 것이다.
Ⅱ. 광고와 성의 상품화
노동자가 소비자로 변하고 과거보다 늘어난 여가시간으로 인해 사람들이 이제는 몸을 가꾸고 치장하며 직장에 나간다. 거리를 지나다니다 보면 온갖 패션과 유행의 물결이 출렁인다. 이런 현상들은 이제 인간의 육체가 노동을 위한 것이 아니라 보호받고 배려되어야 할 대상임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것 또한 성의 해방을 위시한 광고의 성의 상품화에 지나지 않는다. 광고는 유행이라는 일정한 틀속에 사람들을 가두고 조정하려 한다. 또한 욕망을 재창조하여 사람들을 따르게 만든다. 그리하여 우리는 광고가 만들어 낸 욕망속에 살고 있고 그 속에서 물건을 소비한다.
우린 현재 소비하고 있는 물건들 중 이미 상품화 되어버린 성을 논의하기로 하였다. 왜냐하면 조작되고 소비되는 사물들 중성은 가장 사람들을 쉽게 유혹할 수 있는 대상이기 때문이다. 성의 상품화하면 대략 머리에 떠오르는 것이 상품과 별 관계없는 야한 포즈의 여자가 광고에 나타난 경우일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그런 종류의 것이 아니다. 물론 그런 광고가 ꡐ조건화 현상ꡑ을 일으켜 사람들로 하여금 그 상품을 보는 것만으로도 그 모델의 이미지가 떠오르게 한다는 점은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그것은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성의 상품화의 대표적인 예일 뿐이고 우리가 모르는 성의 상품화는 따로 존재한다.
자료평가
- 레포트 쓰는데 괜찮은 참고 자료 였습니다.
- affe***
(2011.06.01 16:43:57)
- 한국광고에대한 유형은 없네요
- j***
(2009.11.27 22:51:3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사행정][인사][행정][실적주의][엽관주의]인사행정의 특징, 인사행정의 실적주의, 인사행정의 엽관주의, 인사행정의 정실주의, 인사행정의 인사관리, 인사행정의 능력발전, 향후 인사행정의 내실화 방안 분석
- [국제경영] 마텔(Mattel)의 성공전략 분석
- [경상, 경영전략, 경영, 장세진] 경영전략 요약, 저자 장세진
- 한국 기업의 해외 프랜차이즈 사례
- [기업윤리] 회계윤리의 개념 및 사례
- 핵심역량개발의 성공전략
- A+ 마이클 포터 교수의 산업경쟁도 분석모델(5-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도(매력도)를 자동차 제조업체 입장에서 분석해 보시오
- 레고 LEGO 기업분석과 마케팅 4P,STP,SWOT분석및 레고 향후 마케팅전략 제시 PPT
- [경영정보] SNS(Social Network Service)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시장분석, 활용 기업사례, 문제점과 나아갈 방향
- [금융기관론] 다이아몬드 펀드실패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