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사]철학자 쇼펜하우어, 니체, 키에르케고르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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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쇼펜하우어
<생애>
<사상>

니체
<생애>
<사상>

키에르케고르
<생애>
<사상>
본문내용
쇼펜하우어

<생애>
1788년 독일 단찌히에서 상인인 아버지와 소설가인 어머니 사이에서 출생하였고, 아버지가 일찍 죽은 뒤 어머니를 따라 독일문화의 중심지였던 바이마르로 이사하였다. 괴팅겐 대학에서 두 학기를 공부한 후 베를린 대학으로 옮겼고, 여기서 철학과 언어학외에 자연과학도 공부했다. 1813년 <충족률의 네 근거>라는 논문으로 학위를 받았고 다시 바이마르로 돌아갔으나 어머니와의 불화로 둘은 결별을 선언하게 되었다. 1820년 교수자격을 획득했으나 헤겔과의 경쟁에서 실패하고 학교를 떠났다. 1831년 베를린에 콜레라가 번져 헤겔이 죽었으나 쇼펜하우어는 프랑크푸르트로 도피하여 머물다가 1860년에 죽었다.

<사상>
1.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
1) 표상으로서의 세계
"세계는 나의 표상이다"
: 모든 사물은 현상으로 주어져 있는 한에서만 인식대상이 된다고 한 칸트이론
→ 세계를 표상이라고 보는 견해가 반증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해서 세계란 '오직' 그런 성질을 지녔을 뿐이라고 보는 것도 분명히 편협한 생각이다.

2) 의지로서의 세계
개인에게 세계가 주어진 방법
ㄱ. 모든 현상의 인과관계 속에 여러 객체들 중의 하나로 들어 있는 오성적 관찰상의 표상
ㄴ. 누구나 직접 잘 알고 있는 의지라는 말로 표시되는 그것
▶ 의지
: 마치 시력을 제대로 갖추고 있으나 몸은 불구자인 사람을 어깨에 짊어지고 있는 체력이 강한 맹인과 같은 것, 무의식적인 '삶의 의지'의 충동을 받고 있는 것, 항구불변
기억은 의지의 시녀
성격도 의지에 의해 규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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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쇼펜하우어⦁⦁⦁⦁⦁⦁⦁⦁⦁⦁⦁⦁⦁⦁⦁⦁⦁⦁⦁⦁⦁25419. 실존주의 : 키에르케고르, 야스퍼스, 사르트르, 하이데거, 니체⦁⦁25520. 셸러⦁⦁⦁⦁⦁⦁⦁⦁⦁⦁⦁⦁⦁⦁⦁⦁⦁⦁⦁⦁⦁⦁⦁26121. 로스⦁⦁⦁⦁⦁⦁⦁⦁⦁⦁⦁⦁⦁⦁⦁⦁⦁⦁⦁⦁⦁⦁⦁26322. 듀이⦁⦁⦁⦁⦁⦁⦁⦁⦁⦁⦁⦁⦁⦁⦁⦁⦁⦁⦁⦁⦁⦁⦁26523. 이모티비즘⦁⦁⦁⦁⦁⦁⦁⦁⦁⦁⦁⦁⦁⦁⦁⦁⦁⦁⦁⦁⦁26824. 헤어⦁⦁⦁⦁⦁⦁⦁⦁⦁⦁⦁⦁⦁⦁⦁⦁⦁⦁⦁⦁⦁⦁⦁⦁⦁

  • 서양윤리 중요사항 정리
  • 쇼펜하우어(Arthur Schopenhauer, 1788.2.22∼1860.9.21) 129니체(Friedrich Wilhelm Nietzsche, 1844.10.15∼1900.8.25) 130실존주의(existentialism) 132키에르케고르(Soren Aabye Kierkegaard, 1813.5.5∼1855.11.11) 133야스퍼스(Karl Theodor Jaspers, 1883.2.23∼1969.2.26) 134하이데거(Martin Heidegger, 1889.9.26∼1976.5.26) 135사르트르(Jean-Paul Sartre, 1905.6.21∼1980.4.15) 136프래그머티즘(pragmatism) 137듀이(John Dewey, 1859.10.20∼1952.6.1) 138논리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 138분석철학(analytic philosophy) 139비트겐슈타인(Ludwig

  • 레비스트로스와 사르트르의 이해
  • 때문에 내용적으로 많이 서툴고, 논문에 가까워야할 글이 감상문에 가까운 글이 된 듯해서 창피하기도하고, 아쉬움이 너무나 많이 남지만, 그 어떤 때보다도 많은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였기에 개인적으로는 의미 있는 경험이었다. 특히, 한 명의 철학자에 대한 전반적인 사상을 알아감으로써 전체적인 철학사적 흐름도 어느 정도 파악하게 된 것은 나로서는 뿌듯하기까지 하다. 참고자료:서광사에서 나온 실존철학, 20세기 프랑스철학참조.

  • [경영학] 국내외 격언과 명언 조사분석(A+자료)
  • 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BC 384~322)의 「니코마코스 윤리학」에 나오는 구절이다. 어떤 사람이든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나이를 먹으면서 지혜를 얻고,인간적으로 성장해간다. 그러나 노인이라는 말을 들을 나이가 되어서도 모범이 되는 언동을 할 수 없거나 다른 사람의 윗자리에 설 수 없 다면 수치중에서도 가장 큰 수치다.프랑스의 사상가 몽테뉴도 「수상록」에서 『수치심은 청년에게는 장식품 이지만 노인에게는 비난의 씨앗이다』라고 말했다.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철학자들이 우리를 더욱 더 힘들게 하였습니다. 흄, 데카르트, 칸트, 헤겔, 피히테, 키에르케고르, 싸르트르 등 아무리 쉽게 읽으려 해도 혀 놀림조차 자유스럽지 못합니다. -칸트(Kant, Immanuel 1724∼1804) 우리에게는 통상적으로 오후 6시만 되면 산책을 하여 주변의 농부들이 시계를 맞출 정도로 정확했다고 전해진 독일의 계몽주의 사상가, 철학가. 철학사를 통틀어 헤겔과 마르크스를 이어주는 가장 위대한 철학자 중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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