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론] 김형경 `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작가연보
*작가의 문학세계
*『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의 특별함
1. 서론
2. ‘오여사’
3. 인혜
1) 사랑의 통속성에 대하여
2) 인혜가 삶을 대하는 방식
4. 세진
1) 상처 마주보기
2) 세상과 소통하기
5. 인혜와 세진, 서로 바라보기
6.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내 몸과 정신이 나의 것이라는 데는 의문의 여지가 없다. 하지만 내 것이라고 해서 다 안다고 할 수 있을까. 화가 나서 참을 수 없는데 그 이유를 모른다거나 자꾸만 우울해진다든가, 자신의 행동을 이해할 수 없을 때가 있을 것이다. ‘그냥’ 우울하거나 화가 날 수는 없다. 이유는 분명 있는데 그것을 직시하기가 싫어서 나도 모르게 회피하거나 무의식 속에 던져두었던 상처가 곪고 곪아 터진 것일 수도 있다.
김형경의 『사랑을 선택하는 특별한 기준』은 자신에 대해서 다 안다고 믿었던 주인공들이, 자신도 몰랐던 자아와 무의식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을 그리고 있다. 그 과정은 결코 만만치 않다. 진실되다고 믿었던 자신의 모습이 거짓된 것이었을 수도 있고 어쩌면 지금껏 살아온 방식을 버리고 새로운 삶의 방식을 찾아야 할지도 모른다. 또 잊으려 애썼던 상처들을 끄집어내는 고통스러운 작업이 될 수도 있다.
“생의 비밀은 자기를 아는 데 있”다는 면담자의 말처럼 우리 인생은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이 아닐까한다. 많은 사람들이 이 작품을 통해 생의 비밀을 푸는 열쇠인 진정한 자아를 찾을 수 있길 바란다.
2. ‘오여사’
‘오여사’는 ‘오늘의 여성을 생각하는 사람들’이라는 공식명칭의 줄임말로 각 분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30대 중 ․ 후반의 전문직 여성들(여성학을 공부한 현직교사 구자연, 출판사를 운영하는 권인경, 건축가 박세진, 여성학을 공부하고 돌아와 전임강사를 하고 있는 박정연, 개업 한의사 윤영우, 변호사 진희숙, 문화비평가 최미라, 카피라이터 한인혜, 라디오 프로듀서 황정미)로 구성된다. 한달에 한 번, 여성과 전문분야를 연계해 공부하고 아이디어를 공유하며 신뢰와 친밀감을 쌓는 것이 이 모임의 취지이다. 처음 만난 여성들이 그토록 유쾌하게 마음을 열고 어울릴 수 있었던 이유는 같은 여성으로서 느끼는 동질감 뿐 아니라 전문분야의 좁은 길을 뚫고 당당히 성공한 데 대한 자부심이 일치했기 때문일 것이다.
“오여사는 한 여성 인격체를 지칭하는 말 같지 않아요? 까투리 여사나 왈순 아지매의 변용이라고 할 수 있는. 남성 고객들을 주무르는 레스토랑 마담, 꿈틀거리는 문어를 들고 호객하는 자갈치 아지매, 아흔아홉 칸 집 열쇠 꾸러미를 허리춤에 찬 맏며느리……. 그런 모든 여성들의 이미지가 들어 있는, 여성 일반을 지칭하는 대명사쯤으로 사용할 수 있어요.”(1권 23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