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기독교 유아교육의 발달 심리적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4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1.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2. 심리, 사회적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3.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의 기독교적 의의

Ⅲ. Piaget의 인지발달이론
1. 용어의 정의
2. Piaget 의 인지발달론
3. Piaget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 Piaget이론에 대한 평가
5. Piaget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Ⅳ. Vygotsky의 사회 문화적 발달이론
1. Vygotsky이론의 사상적 배경
2. Vygotsky 의 사회적 상호작용 이론
3. Vygotsky 이론의 기독교 유아교육에의 적용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세계는 이 세상의 진리의 근원되시는 “하나님 자신”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모든 진리는 하나님의 진리이며 하나님의 말씀과 그의 세계는 완전한 조화를 이루어 이해 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그리스도인들은 과학과 성경은 별개의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 둘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아무런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다. 그리스도인 학자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한 연구에는 많은 시간과 정열을 기울이지만 성경연구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없으며 신학자들은 자연과학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제 과학적 발견들은 성경적인 안목을 통해 재조명 되어야 한다. 따라서 기독교인 유아교육자들은 유아들을 잘 이해하기 위해 심리학적인 연구를 열심히 해야 할 뿐만 아니라 성경연구를 통해 심리학적인 발견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맥락에서 기독교 유아교육의 효율성을 위해 발달심리학적 연구가 요구되며 이를 위해 에릭슨, 피아제, 비고츠키의 이론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 때 제 3장에서 설명된 기독교 철학이 기본적인 전제가 되어야 한다.

※발달 심리학적 이론과 기독교 교육과의 관계.
..
.
Ⅱ. 에릭슨의 사회 심리적 발달이론
교육은 성장하는 인간을 그 대상으로 한다. 성장이란 모든 연령층에서 같은 모양과 같은 속도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이며 구조적으로 발달해 간다. 이런 발달적 특징을 지닌 인간을 교육하는데 있어서 인간의 발달에 대한 깊은 이해는 바람직한 교육을 위해서 필수 조건이다.
참고문헌
1) 서적
ㆍ정희영(2000), 「기독교 유아교육론」,교육과학사
ㆍ박성연, 도현심(2003), 「아동발달」,동문사
ㆍ이연섭 외(2002), 「유아교육개론」,정민사
ㆍ이명조, 이명석(1996), 「삐아제식 유아교수방법」,교육과학사

2) 논문
ㆍPiaget의 유아교육이론과 기독교교육에의 적용 / 정희영 / 총신대학교 대학원 / 1981
ㆍ아동기 신앙발달을 위한 기독교 교육/ 최현정 / 이화여대 일반 대학원 / 2004
ㆍ에릭슨의 ‘종교적 인간’을 중심으로 본 자기정체성과 종교적 성숙 / 김진영 / 평택 대학교/ 2002
ㆍ삐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기독교교육 / 강순복 / 장로회신학대학 대학원 / 1979

3) 사이트
ㆍhttp://blog.naver.com/hasyst?Redirect=Log&logNo=100018668142
ㆍhttp://cafe.naver.com/namseoul2/2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이화여자대학교 부속 유치원 프로그램 - 생활주제중심 교육과정(설립배경, 요구분석, 개발 및 평가)
  • 교육과정은 우리의 전통 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듀이의 진보주의 이론이 기초가 되었으며 1970년대 이후의 피아제 구성주의와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이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2. 요구분석이화유치원은 1914년의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우리나라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요구 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 심신이 건전한 민주 시민을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으로 그 당시 우리나라 유아들은 아직 교

  • 생활주제 단원중심 프로그램 - 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
  • 생활주제단원중심 프로그램이화여자대학교 이대부속유치원목 차Ⅰ.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전통교육사상, 기독교, 프뢰벨, 진보주의, 구성주의Ⅱ. 교육과정의 구성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내용,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교사의 역할Ⅲ. 교육환경의 구성실내교육환경, 실외교육환경Ⅳ. 교수, 학습방법자유선택활동, 집단활동, 기타활동Ⅴ. 평가유아평가, 교사평가Ⅵ. 부모참여부모교육Ⅶ. 타 프로그램 교육과정 및 비교연세대학

  • 자신의 보육관을 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참고하여 자신의 보육관을 기술하시오.
  • 교육방법을 개발하였고 일반아동에게도 적용하였다. 이 과정을 통해 몬테소리는 최상의 교육방법은 어떤 내용을 아동에게 일방적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인 목적이 있는 활동을 하면서 아동 스스로 배우도록 하는 것임을 깨닫게 되었다. 몬테소리는 면밀한 관찰을 통해서 영유아는 자유로운 환경에서 스스로 발달해 나갈 수 있는 잠재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교육철학을 세우고 아동은 성숙기제에 따라 스스로 학습한다는 자동교육개념을 제

  • 홈스쿨링의 개념과 역사
  • 교육의 통합을 언급한 교육가인 존 홀트(John Holt,1923-1985)가 대중적으로 홈 스쿨링을 주장하였다. 그 이후 미국, 영국, 일본, 덴마크 등에서 점차 발달하였다.2. 홈 스쿨링의 이론적 기초가정과 교육의 통합에 대하여 기독교 교육신학의 관점에서 두 가지의 이론적 근거가 제시되어 왔다. 에밀 부룬너의 하나님의 창조성에 의한 가정의 존재적 근거와 이를 위한 가정교육론과 호레스 부쉬넬에 의한 칼뱅의 언약공동체 이해와 유아세례에 근거한 가정교육

  •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로저스의 모형9
  • 발달의 모든 면에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이는 육체적인 욕구의 유지, 지속 이상의 성숙과 성장을 촉진시킨다. 인간은 성장함에 따라 자아가 발달하기 시작하고 바로 이어서 자아 실현 경향이 나타난다. 일생을 통해 계속되는 이 과정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목표이다. 자아 실현이란 자기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기 자신이 되는 과정이다. 결국 로저스의 궁극적 목표는 진정한 자신을 찾는 것이었다. 로저스는 행복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